본문 바로가기
♨ 국내여행관광정보/▧ 강원도

태백시

by 강릉벽소령 2010. 2. 7.

     ◎ 태백시청: http://www.taebaek.go.kr/

 

     태백시 관광정보 :   http://tour.taebaek.go.kr/site/ko/pages/sub01/sub01_07.jsp
     태백산 도립공원 : http://park.taebaek.go.kr/page/menu01.html


 

-강원도 태백시(太白市)-

() () () () () () () () () () () () ()

백두대간 l 100명산 l 1000명산 l 암릉명산 l 봄산행 l 여름산행 l 가을산행 l 겨울산행 l 국립 l 도립 l 군립 l 전국산 l 시.군別

태백산(太白山) 정상의 모습

부쇠봉 : 천제단이 있는 수두머리와 문수봉 사이에 있는 산봉우리이다. 이 봉우리에서 남으로 뻗은 산줄기가 소백산맥의 시초가 된다. 옛날 신라때 이곳 산봉우리에서 남으로 뻗은 산등으로 길이 있어 경상도와 강원도를 통하는 요로(要路)였다. 고려때 그 길은 천평으로 해서 새길령으로 넘어 혈리로 소도로 통하게 새로이 개척하자 이 길은 아주 작은 소롯길로 변했고 천제를 지내러 오는 경상도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였다.

이 산봉우리는 해발 1,546미터로 그동안 우리 나라 지도에 태백산 높이로 잘못 인식되게 한 봉우리이다. 또한 이 산봉우리는 중국(中國)의 태산(泰山)과 높이가 같은 산으로 그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부쇠봉의 뜻은 확실이 알길이 없으나 근처에 차돌이 있어 부싯돌(부쇳돌)로 사용하지 않았나 의심도 되고 그 부쇠를 부소로 보아 단군의 아들 부소왕자를 뜻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왜냐하면 영봉이 단군께 제사지내는 장소라면 그 아래에 있는 작은 산봉우리가 그 아들봉일 것이고 전하는 말에 부소(扶蘇)가 구령탑을 쌓았다고 한다.

주목군락지 : 태백산에서 자라는 주목은 2,805주이며 그 중 높이 11m이상되는 것은 49주이며 지름 1m이상되는 나무는 15주이다. 그리고 지름이 가장 큰 나무는 1.44m로서 수령은 500년이상으로 우리나라에서 주목 서식지중 가장 대단위 군락지를 형성하고 있고, 태백산을 대표하는 나무로서 설경은 장관을 이룬다. 주목은 고산 지대에서 자라며 높이 20m, 지름 2m에 달한다.

한국ㆍ일본ㆍ중국 동북부ㆍ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일본산으로 원줄기가 곧게 서지 않고 밑에서 여러 개로 갈라지는 것은 눈주목(var. nana)이라고 하며, 잎이 보다 넓고 회색이 도는 것은 회솔나무(var. latifolia)라고 하며 울릉도와 북쪽에서 자란다. 원줄기가 비스듬히 자라면서 땅에 닿은 가지에서 뿌리가 내리는 것은 설악눈주목(T. caespitosa)이라고 하며 설악산 대청봉 근처에서 눈잣나무와 같이 자란다.

장군바위 : 태백산 소도당골의 넓적바우를 지나서 500m 정도 올라가면 오른쪽 개울가에 높이 50여m의 거대한 기암절벽이 솟아 있는데 그 모양이 흡사 장군이 칼을 집고 서 있는 것 같다. 30여년 전 바위밑에 천지암(天地庵)이란 절이 있었으나 화전정리 때 철거되었다. 지금도 치성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장군바위는 태백산을 지키는 파수꾼처럼 서 있다.

옛날 태백산은 하늘로 통하는 성스런 산으로 하늘나라에서 파견된 장군이 많은 군사를 이끌고 태백산 주위를 지키고 있었다. 장군의 임무는 신성한 태백산으로 부정한 사람이나 악한 귀신들을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것이었다. 어느때 장군이 연화산 옥녀봉의 옥녀에게 반하여 임무를 게을리하는 틈을 타고 성역으로 못된 잡귀가 들어오게 되었다.

이에 하늘신(天神)의 백두천황(白頭天皇)은 대노하여 급히 돌아오던 장군과 병졸들을 뇌성벽력을 쳐서 돌로 만들어 버렸다. 그리고 성역으로 들어온 잡귀는 벼락을 쳐서 백산의 신령굴에 가두어 버렸으며 신령산의 신령으로 하여금 지키게 하였다는 전설이 있다.

태백 눈꽃축제
해마다 겨울이면 태백산은 하얀눈으로 뒤덮인 은빛 세계로 변한다. 정상부근 주목 군락지의 설경과 눈덮인 백두대간의 모습은 태백산이 아니면 볼 수 없는 웅장함을 그대로 드러낸다. 겨울의 태백산과 함께 눈축제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하다. 눈이 부시도록 아름다운 태백산에서 겨울 낭만을 즐기기 위해 많은 관광객이 줄을 잇는다.

기간 : 매년 1월경
장소 : 태백산 도립공원 시내일원
주관 : 눈축제 추진위원회
행사내용
▶ 전야제 행사로 펼쳐지는 인기연예인 길놀이와 축하공연
▶ 전국 미술대학생들이 펼치는 전국 눈조각경연대회
▶ 가족눈사람만들기 대회 등

태백산(太白山 1,567m)은 경상북도 봉화군 석포면 대현리와 태백시 문곡소도동 그리고 강원도 영월군 상동면 천평리와 접경을 이루며 동경 128。56' 북위 37。05'에 자리잡은 해발 1,567m의 명산이다. 최고봉은 장군봉(將軍峰)이며, 산 정상부에는 고산식물이 많이 자생한다. 이 산에서 발원하는 물이 영남평야의 젖줄인 낙동강과 우리민족의 역사와 함께한 한강, 삼척의 오십천을 이루니 국토의 종산이자 반도 이남의 모든 산의 모태가 되는 뿌리산이다.

특히 국내의 대표적 주목 군락지로 유명하며, 6월 초순 무렵의 철쭉과 일출 역시 명승으로 꼽힌다. 태백산은 천제단이 있는 영봉을 중심으로 북쪽에 장군봉(1,567m) 동쪽에 문수봉(1,517m), 영봉과 문수봉사이의 부쇠봉(1,546m)로 이루어져 있다. 이 밖에도 최고높은 곳에 위치한 한국 명수 중 으뜸수 용정, 용담이 있다.

태백산은 우리나라 3신산 중의 하나로 산정상에는 태고때부터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천제단이있고 이곳에서의 일출장면이 또한 장관으로 매년 연말 연시에는 매우 붐비는 산이다. 당골계곡에는 매년 개천절에 제를 올리는 단군성전이 있다. 사찰로는 망경사, 백단사, 유일사, 만덕사, 청원사 등이 있으며,산 정상밑 해발 1,500m에는 단종대왕을 모신 단종 비각과 한국명수100 선중 으뜸인 용정이라는 우물이 있다.

또한 태백산 도립공원 주변에는 한강의 발원지인 검룡소와 낙동강 발원지인 황지연못이 있으며, 태백석탄박물관과 구문소 자연 학습장으로 연계되는 코스는 화석, 지질구조, 석탄산업의 발달사 등 학생들에게 유익한 현장 학습이 될 수 있다.

태백산 등산로 가운데 당골이나 백단사, 유일사 코스는 사람들이 가장 즐겨 찾는 곳이다. 유일사 코스의 경우 절 부근까지 길이 나있어 태백산 정상에 오르는 최단 등산로라는 점이 특징이며 당골과 백단사 코스는 반재에서 만나 망경대에 이르는 등산로다.

산제당골 코스는 이들 등산로보다 조금 더 길며 장군봉에서 문수봉 거쳐 당골광장까지 하산길로 많이 이용된다. 당골이나 백단사, 유일사 코스보다 계곡미가 수려하고 찾는 사람들도 적어서 좋다. 이에 비해서 장성쪽 거무내의 도장골과 뼝깨골 코스는 태백시쪽보다 한적하나 들머리까지 교통이 불편하다는 흠이 있다.도장골보다 뼝깨골 등산로가 훨씬 가파르다.

태백산 오름길은 크게 보아
1) 유일사매표소→장군봉→천제단→망경사
2) 북쪽의 백단사매표소→반재→망경사
3) 단군성전이 있는 동쪽의 소도동→반재→망경사
4) 소도동→제당골→문수봉→망경사의 네 가닥이다.

이중 가장 쉬운 방법은 유일사까지 차량으로 오르는 것이다. 유일사에서 천제단까지는 1시간 거리. 하지만 유일사 도로가 요철과 경사가 심한 비포장길이어서 4륜구동차량이 아니면 오르기 어렵다. 다음으로 천제단에 오르기 가장 쉬운 코스는 백단사 코스다.

약 2시간이면 망경사에 오를 수 있다. 망경사에서 단종비각을 거쳐 천제단까지는 10분이면 된다. 이 백단사 코스로 올랐다가 문수봉 코스로 하산하면 무속의 성지 태백산을 두루 돌아보는 셈이 된다. 망경사에서 문수봉까지는 거의 기복이 없는 평탄한 길로서 50분 거리.

문수봉에서 북동쪽으로 난 능선길을 따르면 얼마 가지 않아 골짜기로 빠져드는데, 20분쯤 가면 샘터가 나온다. 중간의 비탈길에는 굵은 로프를 참나무줄기에 길게 묶어두었다. 샘터를 지나자마자 갈래길이 나오는데, 어느쪽으로 가든 모두 단군성전에 이르게 된다. 오른쪽 계곡길이 비교적 잘 나있는 편이지만 소요시간은 왼쪽의 능선길이 조금 짧다.

낙엽이 쌓였을 때는 계곡길이 비교적 길 찾기가 쉽다. 문수봉에서 단군성전까지는 1시간 남짓 걸린다. 단군성전 아래에는 널찍한 주차장이 있으며, 태백산수퍼, 태백산휴게실 등이 있다. 주차장 아래 민박집들이 있다. 망경사에서 1박에 1만원(조석식 제공). 침구도 있다.

[등산코스]
  ◎ 태백시방면 ○ 당골코스/ ○ 백단사코스/ ○ 유일사코스/ ○ 산제당골→문수봉코스
◎ 금천방면 ○ 도장골→문수봉코스 / ○ 뼝깨골→작은문수봉→문수봉코스


⊙□☞ 지도검색 : 국토지리원 지도검색서비스
⊙□☞ 날씨정보 : 기상청 주요산 날씨예보
⊙□☞ 로드플러스 : 실시간 교통정보
⊙□☞ 한국관광공사
: 한국관광공사 교통정보 (길찾기)
⊙□☞ 철도청 : 코레일 기차편정보
⊙□☞ 한반도의산하 : 전국의산 교통안내도

◐■☞ 한반도의산하 : 강원도(江原道)의 산 위치도
◐■☞ 한반도의산하 : 강원도(江原道)의 산 목록표
◐■☞ 한반도의산하 : 강원도(江原道) 상세정보
◐■☞ 강원도(江原道) : 강원도(江原道)문화관광 홈페이지
◐■☞ 강원도(江原道) : 강원도(江原道) 생활지도 서비스
◐■☞ 강원도(江原道) : 강원도(江原道) 관광지도 서비스
◐■☞ 강원도(江原道) : 강원도청 여행정보 지도서비스
◐■☞ 강원도(江原道) : 강원도(江原道) 교통정보 서비스
◐■☞ 강원도(江原道) : 사이버 강원관광 홈페이지
◐■☞ 한반도의산하 : 강원도(江原道) 관광지도
◐■☞ 한반도의산하 : 설악산국립공원(雪嶽山國立公園) 상세소개
◐■☞ 한반도의산하 : 오대산국립공원(五臺山國立公園) 상세소개
◐■☞ 한반도의산하 : 치악산국립공원(稚岳山國立公園) 상세소개
◐■☞ 한반도의산하 : 태백산도립공원(太白山道立公園) 상세정보

◐■☞ 한반도의산하 : 태백시(太白市)의 산 목록표
◐■☞ 한반도의산하 : 태백시(太白市) 상세정보
◐■☞ 한반도의산하 : 태백시(太白市) 등산지도 모음
◐■☞ 태백시(太白市) : 태백시(太白市) 문화관광 홈페이지
◐■☞ 태백시(太白市) : 태백시(太白市) 관광지도 서비스
◐■☞ 태백시(太白市) : 태백시(太白市) 교통정보 서비스
◐■☞ 태백시(太白市) : 태백산도립공원 홈페이지
◐■☞ 한반도의산하 : 태백시(太白市) 관광지도
◐■☞ 한반도의산하 : 태백시(太白市) 관광지도
◐■☞ 한반도의산하 : 태백시(太白市) 산위치 지도
◐■☞ 한반도의산하 : 태백시(太白市) 태백산 등산지도
◐■☞ 한반도의산하 : 태백산도립공원(太白山道立公園) 상세정보
◐■☞ 한반도의산하 : 함백산(咸白山) 상세정보

◐■☞ 한반도의산하 : 대한민국 전도 보기
◐■☞ 한반도의산하 : 대한민국 주변도 보기
◐■☞ 한반도의산하 : 세계 전도 보기

※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원본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태백시(太白市) 관광지도

 태백시(太白市) 관광지도

 태백시(太白市) 황지동 관광지도

 태백시(太白市) 장성동 관광지도

 태백시(太白市) 철암동 관광지도

 태백시(太白市)의 산위치 지도

 태백시(太白市) 태백산 관광지도

 태백시(太白市) 관광안내

San List : 서울 l 부산 l 대구 l 인천 l 대전 l 광주 l 울산 l 경기 l 강원 l 경남 l 경북 l 충남 l 충북 l 전남 l 전북 l 제주

'♨ 국내여행관광정보 > ▧ 강원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횡성군   (0) 2010.02.07
평창군   (0) 2010.02.07
춘천시  (0) 2010.02.07
철원군   (0) 2010.02.07
정선군   (0) 2010.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