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가산

by 강릉벽소령 2010. 2. 18.

팔공산 가산(901m)/가산산성

옛 산성 따라가며 역사를 오른다

남문입구-(1시간20분)-동문-(10분)-가산 정상-(20분)-가산바위-(2시간)-독명리

가산은 경북 칠곡군 가산면과 동명면을 아우르는 산으로 팔공산도립공원의 서쪽 끝자락에 위치해 있다. 이웃 팔공산(1,192m)의 유명세에 눌려 별로 빛을 보지 못하고 있지만 오히려 많은 이들로부터 팔공산 못지 않은 사랑을 받는다. 작지만 사랑받는 산이 어디 가산뿐이랴? 합천의 가야산 앞에 있는 매화산(남산제1봉)이 그렇고, 오대산의 노인봉(청학동)이 그렇고, 북한산도립공원의 도봉산도 그런 대접받기는 마찬가지다.

가산은 천혜의 지형을 이용해 축성한 가산산성이 있어 더욱 유명한데, 산세가 특이하고 유적 등 관광을 겸할 수 있어 가족을 동반한 산행에 안성맞춤이다. 가산산성 일원은 팔공산 순환도로가 개통되고 칠곡군 동명면과 군위군 부계면을 잇는 도로 포장 등으로 드라이브 코스와 하이킹 코스로 각광을 받는다.

산행 들머리는 동명면 기성리 법성마을의 동명동부초등학교 앞을 지나 약 1km쯤 올라간 남문 입구(남문까지 시내버스는 1일 5회 운행). 진남문을 지나 꼬불꼬불한 큰길따라 1시간20분(약 3km) 올라가면 동문이다(중간에 지름길 있음).

동문에서 우측 오름길을 따라 능선길을 20분 정도 가면 우측으로 정상(용바위)이 나타난다. 정상에서 서쪽 숲길을 내려가다 중문 위에 올라서면 가산바위가 저만치 보인다. 가산바위는 200여 평 되는 큰바위로 거북등처럼 균열이 있는 특이한 지형이다. 휴식장소로도 적당하다.

하산은 서문을 지나 왼쪽으로 내려가면 완만한 계곡길과 저수지를 지나 독명리 국도변과 만난다. 총 산행거리는 약 10km로 4시간 걸린다.

가산산성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은 뒤 잇따른 왜적의 침입에 대비, 인조 17년(1639년) 관찰사 이명웅이 조정에 건의하여 영남 제1보루로 축성된 산성이다. 내성, 외성, 중성으로 되어 있고 길이가 4km나 된다. 천주사, 보국사 등 절을 세워 승장을 뽑고 승려들에게 궁술을 연마시킨 훈련장이기도 하다.

*교통 및 주변 볼거리

서대구나들목~팔달교사거리(좌회전)~4번 국도(군위방향)~매천동 삼거리(우회전)~봉암리 삼거리(우회전)~법성 삼거리(좌회전)~삼거리(좌회전)~남원리(진남문 입구). 대중교통 이용 시 대구북부시외버스터미널(053-357-1851)에서 안동행 완행버스를 타거나 시내에서 16번 동명행 시내버스를 타고 남원리(진남문 입구 하차).

필공산 초입에 고찰 송림사가 있다. 낮게 쌓은 돌담을 들어서면 전면에 신라시대에 세운 5층전탑이 우뚝 서 있고 그 뒤편에는 대웅전과 명부전 등 법당들이 들어서 있다. 송림사는 신라 때 창건되었으나 몽고의 침입과 임진왜란 때 소실된 적이 있고 그후 숙종 12년(1686) 중창된 후 오늘에 이른다. 빈터에 주춧돌들이 많이 남아 있어 고풍스런 멋이 넘친다.

*먹을 데 잘 데

동화사 입구나 기성리, 한티재 주변에 식당과 여관과 많이 있다.

*기타 참고사항

산불경방기간(5월 15일까지)은 입산이 금지된다.

팔공산도립공원 관리사무소 054-975-7071.

참조: 가산산성

참조:해원정사 주차장~초가지붕 정자 삼거리~치키봉~남동릉~할아버지 할머니바위~정상~서릉 헬기장~중문~가산바위~중문~동문~해원정사 주차장

• 경북 칠곡군 가산면 가산리,동명면 기성리

※ 이미지 클릭(원본이미지)

가산(架山 901.6m)은 대구의 진산인 팔공산(1,192.9m)과 맥락을 같이하는 산이다. 팔공산도립공원 가산산성지구에 속해 있는 이 산은 그동안 팔공산 그늘에 가려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다.

산행은 기성동 해원정사 주차장에서 시작하면 된다. 주차장에서 임도를 따라 약 100m 들어서면 '동문 2.1km, 치키봉 2.7km' 안내판 삼거리가 나온다. 안내판 방향대로 북쪽 벚나무 아래로 직진하면 동문으로 오르게 되고, 오른쪽으로 들어서면 치키봉으로 오르게 된다.

취향에 따라 코스를 택하면 되는데, 동문 직등 코스가 거리는 잛은 반면 다소 가파르고, 치키봉 방면은 거리가 길지만 경사가 완만하다. 그래서 가족단위나 어린이 또는 노약자들을 동반한 경우 대부분 치키봉 방면의 완만한 오솔길 코스를 많이 이용한다.

삼거리에서 치키봉 방면 대나무숲 오솔길을 따라 20분 올라가면 초가지붕 정자와 샘터가 있는 삼거리에 닿는다. 식수는 이곳에서 준비한다. 정자에서 왼쪽으로 굽돌아 이어지는 길은 동문으로 가는 길이다. 오른쪽 정자 앞을 지나는 길은 치키봉으로 가는 길이다.

치키봉쪽 길로 들어 25분 올라가면 허물어진 성곽이 있는 지능선 안부에 닿는다. 안부에서 북쪽 성곽길을 따라 10분 올라가면 가산 남동릉 상의 치키봉에 닿는다. 이 남동릉은 3.2km 거리인 한티재를 지나 팔공산으로 이어진다.

치키봉에서 정상 방면 남동릉을 타고 15분 가면 헬기장이 나온다. 헬기장에서 숲 능선길로 3~4분 거리에 이르면 전망 좋은 휴식장소로 이용되는 너럭바위에 닿는다.

30m 절벽을 이룬 너럭바위에서는 서쪽으로 남릉이 마주보이고, 남쪽으로는 해원정사가 있는 진남문 방면 계곡이 조망된다. 올라온 방면인 치키봉 능선 너머 멀리로 팔공산 정상도 시야에 들어온다.

너럭바위를 뒤로하고 40m 거리에 이르면 할아버지바위와 할머니바위가 나타난다. 근엄한 자태인 오른쪽 할아버지바위와 왼쪽 할머니바위 사이로 난 길로 들어가 할아버지바위 서쪽으로 올라서면 할아버지바위 중단부 바위턱으로 올라갈 수 있다.

바위턱에 오르면 지나온 너럭바위와 거의 같은 조망을 즐기게 된다. 할아버지바위를 뒤로하면서 능선이 가팔라진다. 할아버지바위나 할머니바위처럼 입석 형태 기암들이 서너 곳 나타나는 능선을 타고 20분 올라가면 동문 방면 갈림길이 있는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8~9분 거리인 또다른 삼거리를 지나 13분 더 올라가면 가산 정상이다. 정상비석과 삼각점이 있지만, 사방으로 잡목이 에워싸여 조망이 시원치 않다.

하산은 가산바위로 잡는 것이 일반적이다. 서쪽 길로 약 40m 내려서면 나오는 헬기장에서 4~5분 가면 동문으로부터 올라오는 길과 만나는 삼거리에 닿는다. 여기서 서쪽 숲길로 3~4분 가면 오른쪽 아래로 연못 두 개가 보인다. 옛날 가산산성 내 식수원이다.

연못이 보이는 곳을 지나 2~3분 가면 중문이 나타난다. 중문을 빠져나가 약 10분 거리에 이르면 왼쪽으로 가산바위 벼랑에 걸친 높이 8m 철사다리에 닿는다. 사다리를 올라서면 200평 정도 되는 널찍한 너럭바위를 이룬 가산바위 꼭대기를 밟는다.

하산은 다시 중문~동문을 경유해 해원정사 주차장으로 내려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산바위를 내려서서 오른쪽으로 휘돌아가면 동쪽 절벽 아래 성곽길이 있다. 중문에서 가산바위로 오는 길이 왼쪽 아래로 내려다보이는 성곽길은 폭이 좁아 오른쪽 성벽 아래로 추락을 조심해야 한다.

이 성곽길을 따라 5분 거리에 이르면 북쪽 중문과 연결되는 성곽 위로 올라서게 된다. 성곽을 따라 4~5분 가면 중문에 닿는다. 또는 성곽 위에서 중문으로 가지 않고 오른쪽 숲길로 들어가 약 100m 가면 연못이 보이는 오솔길로 내려서게 된다.

중문을 거치지 않는 지름길이다. 연못이 보이는 오솔길에서 동쪽으로 4분 가면 가산 정상 방면 길이 있는 삼거리에 이른다. 여기서 동문 방면 직진로인 내리막길로 15분 내려서면 동문에 닿는다.

동문 아래에서 오른쪽으로 난 임도를 따라 1시간 가량 내려서면 치키봉 갈림길이 있는 초가지붕 정자 삼거리에 닿는다. 정자 삼거리에서 15분 더 내려서면 해원정사 주차장이다. 동문에서 내리막 임도는 S자로 굽이돌기를 수차례나 하며 이어진다.

• 해원정사 주차장→초가지붕 정자삼거리→치키봉→남동릉→할아버지.할머니바위→정상→서릉 헬기장→중문→가산바위→중문→동문→해원정사 주차장(9km, 약 3시간 30분)

※ 산행코스
• 반야사~왕산~응해산~도덕산~함지산~서봉~조야동 버스종점(21km, 약 9시간)
• 해원정사 주차장→초가지붕 정자삼거리→치키봉→남동릉→할아버지.할머니바위→가산 정상→서릉 헬기장→중문→가산바위→중문→동문→해원정사 주차장(9km, 약 3시간 30분)

※ 교통정보
• 가산 산행 기점인 계정사는 칠곡군 동명면 학명리에 있다. 동명면까지는 서대구고속버스터미널 앞 버스정류장에서 427번(소요시간 약 35분), 527번(약 30분) 시내버스 이용. 요금 1,100원(교통카드 950원). 대구시내 버스노선 안내 053-475-2511.
• 동명면 버스정류소→학명동 삼거리 06:50, 08:35, 09:53, 13:47, 15:05, 18:59, 20:17, 21:35 출발하는 노선버스 이용. 약 4km, 1,100원. 동명교통 053-353-1374. 동명~계정사 택시 8,000원. 동명택시 054-976-0034.

• 중간에 끊기 적당한 갓바위에서 도보로 20분 안팎 거리인 갓바위 지구에는 크리스탈모텔(054 982-3338), 에메랄드모텔(983-0095) 외에 대구식당민박(982-0465), 쑥덕식당민박(982-0475) 등 식당과 민박을 함께 하는 집이 여럿 있다.

• 갓바위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인 선본사 주차장에 위치한 종점가게(853-7044)에서는 우동(4,000원), 오뎅(3개 2,000원), 컵라면(2,500원) 등을 판다. 또한 능성고개 부근의 닭·두부요리 전문점인 우정식당(053-851-7762)과, 칼국수 전문점인 할매손칼국수(981-1193)·장운할매칼국수(985-7940) 등의 식당에서 식사도 해결할 수 있다.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