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무성산(공주)/철승산

by 강릉벽소령 2010. 2. 19.

 

 

 

 무성산 산행은 정안면 쌍달리 달동 마을회관에서 시작된다.

마을회관을 뒤로하고 소하천을 거슬러 이어지는 길을 따라 10분 거리에 이르면 호두나무밭이 나타난다.

나무밭을 지나면 왼쪽 산자락으로 이어지는 임도가 나타난다.
임도로 발길을 옮겨 서쪽 골짜기 안으로 17~18분 거리에 이르면 8부 능선 삼거리에 닿는다.

이 삼거리에서 그대로 직진하면 임도는 서서히 왼쪽으로 굽돌아 거의 남쪽으로 이어진다.

남쪽으로 이어지는 임도는 마주 보이는 지능선 안부로 이어진다.
지능선 안부로 이어지는 임도를 따라 약 25분 거리에 이르면 길 왼쪽으로 비닐움막이 있는밤나무밭이 나타난다.

밤나무밭에서 왼쪽으로 굽도는 임도를 따라 지능선 안부로 갈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오른쪽 밤나무밭을 가로질러 오르는 길이 지름길이다.

밤나무밭을 통과하면 삼거리를 이룬 임도를 밟는다. 이곳에서 북서쪽 임도는 무성산 북릉을 넘어 사곡면으로 넘는 길이다.
삼거리에서 남서쪽 임도로 발길을 옮겨 2~3분 거리에 이르면 지능선 안부를 밟는다.

지능선 안부에서 서쪽 능선길로 발길을 옮기면 본격적인 등산이 시작된다. 서쪽 지능선을 타고 10분을 오르면 무성산 북릉 주능선이다.
주능선에서 남쪽 숲터널 속으로 이어지는 능선길을 따라 15분 거리에 이르면 축대용 돌멩이가 흩어져 있는 첫번째 홍길동 성터가 나타난다.

홍길동 성터를 뒤로하고 평지길처럼 순탄한 능선을 타고 12분쯤 걷다보면 무덤이 있는 무명봉을 밟는다.
이어 하늘이 보이지 않는 빽빽한 송림 아래 산길을 따라 30분 가량 가면 중계탑이 나타난다.

중계탑 아래에서 오른쪽으로 살짝 휘도는 능선길을 따라 5분 거리에 이른다.

쪽 아래로 한천리 계곡과 한천저수지가 시야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그리고 멀리로는 공주시 번화가도 보인다.
이어 보존상태가 양호하고, 제법 규모도 큰 두번째 홍길동 성터를 넘어서서 5분 거리인 헬기장을 지나 3분 거리에 이른다.

더 오를 곳이 없는 무성산 정상이다. 정상 주변에도 성곽 흔적인 돌멩이들이 길게 흩어져 있다.

10개에 달하는 석탑들이 있어 눈을 즐겁게 해준다.

홍길동이 쌓았다는 전설을 간직하고 있는 성터 석탑지대에서 휘둘러보는 파노라마는 막힘이 없다.

북쪽으로는 국사봉에서 차령을 지나 광덕산 방면으로 이어지는 금북정맥이 하늘금을 이룬다.

 
하산은 남릉을 타고 내린다. 20분 거리에 이르면 능선이 두 가닥으로 갈라지는 삼거리가 나타난다.

이 삼거리에서 오른쪽 가파른 능선길을 따라 10분 가량 내려서면 노송군락 아래 사거리를 이룬 안부를 밟는다.

여기에서 서쪽 마곡사 방면 대중리로 40분 정도 내려가면 무산교 앞이다.

또는 사거리 안부에서 남쪽 기도터로 내려선 다음, 농로를 따라 1시간 가량 내려서면 계실리 마을회관 앞이다.

 

철승산

▶ 쌍달리 달동을 출발하여 임도~지능선 안부~주능선~중계탑~홍길동성터를 경유하여 정상에 오른 다음, 정상에서 남릉~삼거리~

오른쪽 능선 사거리 안부~기도터를 경유하여 계실리 마을회관 앞으로 하산하는 산행거리는 약 11km로 4시간 안팎이 소요된다.
공주나 광정(정안)행 버스 운행이 잦은 대중리 방면으로 하산하는 것이 편리하다.
산행 후 볼거리로는 마곡사를 빼 놓을 수 없다. 경내 곳곳에는 왕벚나무 등 꽃나무들이 많아 더욱 선경을 이룬다.

예부터 '춘마곡추갑사(春麻谷秋甲寺)'라는 얘기가 전해지기도 하는 곳이다.

 

1) 쌍달리 달동 출발 -   임도 - 지능선 안부 - 주능선 - 중계탑 - 홍길동성터 -   정상 -   

    남릉 -   삼거리 - 오른쪽 능선 사거리 안부 - 기도터 -   계실리 마을회관 (약 11km, 4시간)   
2) 다락골-(40분)-임도 지능선 입구-(20분)-첫번째 홍길동성터-(30분)-솔개바위-(30분)-두번째 성터-(5분)-정상-

  -호도나무과수원-(20분)-전망대-(20분)-밤나무단지-(40분)-춤다리

 

 

 

1) 철승산은 마곡사 추차장에서 상가 골목길을 거쳐 마곡리로 들어가 명은교 갈림길에서 왼편 소로 따라 토굴암쪽으로 오르는 길.

2) 주차장에서 9분을 들어간 갈림길에서 남쪽 205봉으로 오르는 제1등산로가 대표적이다.

3) 마곡온천 입구 무교에서 온천으로 들어가는 길.

4) 온천 직전 삼거리에서 285봉 능선 따라 오르는 길이 있다.

 

 

 

○ 철승산은 공주 터미널에서 30~40분 간격으로 있는 시민교통의 마곡사행 버스를 타고 종점에서 내리면 된다.

○ 무성산은 마곡사행을 타고 종점에서 종점 직전 대중리 입구에서 내리는 방법.

    장안면 쌍달리를 등산기점으로 할 경우에는 공주에서 5회 있는 고성리행 버스를 타고 고성저수지 제방 밑 삼거리에서 내리면 된다.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명산(봉화)  (0) 2010.02.19
문덕봉(남원)  (0) 2010.02.19
무등산(제천)  (0) 2010.02.19
무동산(평창)  (0) 2010.02.19
묘봉(상주)  (0) 2010.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