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철마산(남양주)

by 강릉벽소령 2010. 2. 20.

 

 

 

♣ 철마산은 천마산과 주금산 사이에 솟아 있는 봉우리이면서도 두 산만큼 대접을 받지 못하고 있다.

단지 산행 대상지보다는 천마산과 주금산을 잇는 종주산행의 경유지 정도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무엇보다 접근 교통상의 불편함에서 비롯되었기에 승용차를  이용하거나 단체버스를 이용해 기점까지 접근한다면

서울 근교 어느 산에서도 접하기 어려운 호젓함을 맛볼 수 있는 산이다.
남북으로 뻗은 산줄기를 기준으로 서쪽은 산세가 급경사를 이루어 이렇다 할 계곡도 없다.

상대적으로 경사가 완만한 동쪽 일원에는 비금계곡이라는 남양주시 최고의 계곡과 지계곡들이 여럿 있어 여름 피서철 산행지로 이름 높다.
철마산은 국토지리정보원 발행 지형도에 711m봉이 정상으로 나와 있으나, 실제 정상은 북쪽으로 직선거리 2.3km쯤 떨어져 있는 786.8m봉이다.

711m봉은 서쪽으로 불암산 - 수락산과 북한산 - 도봉산 능선 조망이 뛰어나다면, 786.8m봉은 주금산에 이어 운악산과 축령산 - 서리봉, 명지산,

경기 제1고봉인 화악산, 그리고 화야산을 비롯한 북한강변의 명산들과 유명산과 용문산에 이르기까지 경기 명산들이 파노라마를 이루며

바라보일 정도로 조망이 뛰어나다. 따라서 철마산 산행은 두 봉우리를 잇는 식으로 하는 게 바람직하다.
진벌리쪽 산행기점은 학력골과 진벌 마을 2개 지점으로, 두 기점을 잇는 산행이 좋겠으나, 학력골은 광릉내 버스종점에서 택시로 진입하거나

마을버스를 타고 골 입구에 내려 1.5km 이상 걸어야 비로소 산길 초입에 닿는다는 불편함이 있다.

게다가 학력골 코스는 정상 남쪽 갈림목에 이르기까지 줄곧 급경사 능선길을 따라야 하는 데다 조망도 시원찮아 그리 권할 만한 코스는 아니다.
따라서 진벌리 코스를 따라 711m봉 북쪽 안부로 올라선 다음 정상 - 711m봉 왕복 후 다시 진벌리로 내려서는 게 가장 이상적인 산행코스라

할 수 있다. 두 코스를 잇고 싶다면 교통편을 고려해 학력골에서 출발해 정상에 올라선 다음 남릉을 타고 711m봉을 향하다 서쪽 지능선을 타고

진벌 마을로 내려서도록 한다. 진벌리 광릉내 버스종점에서 진벌 마을까지는 마을버스가 1일 17회 다니고 있다.

단, 711m봉 북서쪽 일원은 군부대와 사격장이 들어서 있으니 사면쪽 길은 물론 711m봉 서릉도 타지 않도록 한다.
남양주시 오남저수지 방향이나 미금시 호평동으로 이어지는 코스로 천마산계곡은 현호색, 천마괭이눈, 앉은부채, 바람꽃 등 봄꽃이 많이 피기로

이름난 곳이므로 산길을 벗어날 때는 야생화를 밟지 않도록 조심해야한다.


▶ 학력골 코스
광릉내 버스종점에서 택시로 6,000원 안팎의 거리인 학력골 마지막 집(개 사육장)을 지나 길이 엉망인 임도를 따라 600m쯤 오르면 길 오른쪽에

용왕사가 나타나고, 여기서 300m쯤 더 올라서면 지능선에 올라붙자마자 산길이 보인다. 지능선 너머 약 50m 아래에는 석본사라는 사찰이 있다.
지능선은 시종일관 급경사 오르막으로, 25분쯤 오르면 아름드리 소나무가 그늘을 드리우고 있는 망바위가 나온다.

이후에도 지루한 오르막길이 계속되지만 등 뒤로 펼쳐지는 북한산 조망을 순간 순간 즐기노라면 큰 힘 들이지 않고 오를 수 있다.
주능선 갈림목에서 왼쪽(북쪽)으로 방향을 틀어 바위지대를 거쳐 5분쯤 오르면 헬기장이 닦여 있는 정상이다.

711m봉은 정상에서 다시 남릉을 따라 50분쯤 가면 나온다. 진벌 마을 하산로는 711m봉 전위봉 직전의 봉우리나 안부에서 오른쪽으로 갈라진다.

▶ 진벌리 코스
진벌리 마을버스 종점에서 동쪽 산을 바라보면서 콘크리트도로를 따라 10여 분 오르면 '전원단지 분양' 안내판이 서 있는 지점에서 길이

두 가닥으로 나뉜다. 여기서 오른쪽 길을 따라 또다시 10분쯤 오르면 전주김씨 사당으로 이용되는 가건물이 보이면서 산길이 시작된다.
사당 위쪽은 전주김씨 묘역으로 묘들이 많이 들어서 있지만, 완벽하게 터진 등성이 지대로 철마산과 더불어 불암산 - 수락산과 북한산도봉산 등

서울을 대표하는 산들을 조망할 수 있다.전주김씨 묘역을 지나면 곧바로 능선길로 접어든다.

1시간쯤 능선을 따르면 711m봉 북릉 삼거리에 올라선다. 711m봉은 삼거리에서 남쪽으로 약 약 10분, 정상은 40분 거리다.

▶ 비금계곡 코스
산행기점은 마석과 현리를 잇는 362번 지방도로변의 몽골문화촌 남쪽 '몽골문화촌 1.3km' 거리표시가 돼 있는 수동관광지 종합안내판이 서 있는

지점으로, 여기서 맞은편 지계곡으로 들어서서 5분쯤 지나 오른쪽 능선으로 올라붙은 다음 계속 능선길을 따르면 철마산 정상 바로 북쪽의

진지로 올라선다. 초반부는 완만하지만, 이후 1시간 이상 가파른 오르막길을 따라야하는 힘든 능선길이다.

 

 

 

 

1) 진벌리 버스종점에서18분을 들어간 삼거리에서 왼편 길을 따라 363봉의 수려한 능선을 따라 오르는 길과 물막골고개로 오르는 두 길이 있고,

2) 팔야1리회관에서 황먹골변 수렛길을 따라 오르는 길.

3) 금단리 버스종점 단상에서 금단이고개로 오르는 길.

4) 수동면 쪽은 금단골입구에서 서쪽 계곡을 따라 들어 가는 길과 465봉 능선을 따라 오르는 두 길이 있다.

 

 

 

○ 청량리 역전 버스환승쎈터에서 707번 좌석버스를 타고 광릉내 대진운수에서 가서 금단리행 버스(10회),

    또는 진벌리행 버스(17회)로 갈아타면 된다.

○ 수동면 금단골 입구에는 청량리역전 버스환승센터에서 비금리행 330-1번 버스를 타면 된다. 

 

 

 

 

 

 

 

 

 

 

 

 

 

 

 

 

 

 

 

 위 지도에서 내마산이라고 표기되어 있는곳을 철마산정상 이라고 많이 표기해 놓았는데 철마산 북봉이 정확한 표현인듯 합니다.

 아래쪽 710m봉을 위 지도처럼 철마산정상이라고 해 놓은 지도도 더러 있는데.. 실제로 산에 가보면 이곳을 모두 정상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깃대가 꽃혀있는 곳이죠.. 사실은 철마산 남봉이 정확한 표현일 겁니다.

 

 위 지도도 마찬가지로 710m봉을 정상으로 표기해 놓았군요~~

 

 

 

천마산,철마산 등산지도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마산(기장)  (0) 2010.02.20
철마산/화악산 (청도)  (0) 2010.02.20
천호봉(논산)  (0) 2010.02.20
천태산(강진)  (0) 2010.02.20
천지갑산/연점산 (안동)  (0) 2010.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