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의상봉(합천)

by 강릉벽소령 2010. 6. 23.

▶ 의상봉 산행의 기점은 가조면이다.

거창에서 가조국교에서 하차하면 수석산지로 유명한 고견천을 따라 산장아래의 주차장까지 이어진 4km의 포장길을 올라야 한다.

매표소 전에 불당매점을 거쳐 바리봉으로 올라설 수 도 있지만 암봉이 많아 눈이 많으면 위험하다.
포장도로를 올라 큰 정자나무를 지나 200여 미터를 오르면 종합주차장이다. 이 주차장 위에서 두 길로 갈라진다.

왼쪽 (북서쪽)은 견암폭포를 지나 고견사로 이어지고 오른쪽(북동쪽)은 견암산장을 지나 용소폭포로 이어진다.

의상봉으로 바로 오르려면 고견사를 거쳐 북쪽의 능선으로 올라 붙어야 한다.

웅장한 견암폭포를 둘러본후 계곡을 따라 1km 이상을 올라치면 신라 문무왕때 의상대사가 창건했다는 고견사다.

대웅전을 거쳐 요사채를 둘러보고 대웅전 왼쪽에 나 있는 길을 따라 20여분 오르면 의상봉에서 장군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에 올라서게 된다.
삼거리인 이곳에서 왼쪽이 장군봉쪽이며 정상은 오른쪽의 완만한 오르막이다.

바위봉인 의상봉은 능선에서 바로 올라칠수 있지만 약간의 암벽등반을 해야 하는 곳이라 눈이나 얼음이 얼었을 때는 피하는 것이 좋다.

뒤편으로 돌아 오르는 게 안전하다.
연꽃모양을 한 의상봉 정상에서 남동쪽은 비계산이며 북동쪽으로는 가야산이 날개를 펴고 있다.
의상봉 정상에서 북동쪽으로 방향을 잡고 8m 정도의 철게단을 내려서면 평평한 능선이 이어지고 삼거리에 이른다.

별유산 정상에서 하산은 별유샘을 거쳐 내려서도 되며 능선을 따라 마당재까지 이른 후 남서쪽의 골짜기를 따라 내려서도 된다.
남동쪽 능선을 따라 내려서 길 우측의 별유샘에서 목을 축이고 바위길을 조심스럽게 내려서면 쌀굴이다.

쌀굴에서 남서쪽의 내리막으로 내려서면 이내 골짜기로 떨어진다.

이 골짜기를 따라 1.5km를 내려서면 산행의 출발점이었던 종합주차장이다.

가조온천은 다시 포장도로를 따라 4km를 내려가야 한다.

▶ 장군봉 - 의상봉 종주
거창군 가조면 사병리 당동장군재에는 오래전 무심산악회가  만들어 놓았다는 장군샘 또한 비록 흙이 많이 차 있었지만 여전히 맑은 샘물이 솟고 있었다.
장군봉 - 의상봉 구간은 암릉의 연속이다. 날등길을 피해 우회로로 나아간다.

암릉은 도상 직선거리로 2km에 불과하지만 날등 군데군데가 난코스로 우두산 - 두리봉 - 가야산 종주코스는

비록 중간 중간 길이 제대로 나있지 않아 길을 잃을 염려가 있기는 하지만 매우 장쾌한 능선종주 코스다.
장군봉 우두산 - 작은가야산 구간은 암릉과 육산이 적당히 어우러져 아기자기한 산행의  묘미를 느낄수 있고,

작은가야산 - 두리봉 - 가야산 구간은 육산의 거친면을 맛볼 수 있다.

우두산 장군봉은 가조면 소재지에서 가북쪽으로 4km쯤 떨어진 사병리 당동이나 고견사 주차장으로 가다

마지막 마을인 용당소에서 능선길을 타면 된다. 각각 1시간 거리다.

장군봉에서 의상봉까지는 암릉구간으로, 날등을 타도 되지만 위험한 구간이 많으니 반드시 보조자일을 휴대해야 한다.

우회로는 능선 남쪽으로 이어지다 마지막 암봉에서 능선을 넘어 북사면으로 이어진다.
의상봉에서 작은가야산 정상에 이어 전망대까지는 등산인과 승려들이 자주 이용하는 절길이기 때문에 능선 사면과 날등따라 길이 잘 닦여 있다.

전망대를 지나면 능선에 잡목이 우거진 곳이 많기 때문에 힘이 많이 들고 길 찾기가 쉽지 않다.
큰재를 지나면서 능선이 북서쪽으로 휘었다

마령 다음 봉우리에서 다시 북동쪽으로 틀어진다는 것을 잊지 말고 수시로 지도와 나침반으로 방향을 확인하면서 산행해야 한다.
능선길을 찾을 자신이 없는 사람은 전망대에서 마장동으로 내려 섰다가 장자동을 거쳐 다시 능선을 타면 된다.

장자동 북쪽 안부에서 남산 깃대봉까지는 가는 사이에 산길이 한번 갈라진다. 여기서 날등에서 벗어나는 일이 없어야 한다.

깃대봉 이후로는 길을 잃을 염려가 거의 없다.
두리봉 - 가야산은 1시간, 가야산 - 홍류동 - 해인사 관광단지는 2시간 정도 걸린다.

♣  경남 거창에 자리한 우두산(1046m)은 별유산, 의상봉이라고도 부른다.

그러나 의상봉(義湘峰 1,046m)은 우두산(牛頭山)의 아홉 봉우리 중의 하나일 뿐이다.

우두산은 지도상에 별유산으로 되었으나 최근의 개념도에 우두산이라 나와 있고 거창군청 홈페이지 안내와 우두산 정상표지석과

의상봉 표지석에 우두산이라 최근에 바뀌었다.우두산은 산세의 수려하기가 덕유산, 기백산에 못지않은 아름다운 봉우리들이 많은데,

그 중에서 의상대사가 참선하던 곳으로 알려진 의상봉, 처녀봉, 장군봉, 바리봉, 비계산 등의 빼어난 산세를 자랑한다.
우두산(별유산) 아래에는 고견사와 고견사폭포, 쌀굴 등이 있어 볼거리가 많다.

고견사의 세가지 구경거리로 높이 80m 되는 가정산 폭포, 최치원 선생이 심었다는 은행나무, 의상대사가 쌀을 얻었다는 쌀굴 등이 있다.

우두산(별유산) 산행 후 가조 온천에서 온천으로 피로를 풀 수 있어서 주말이면 등산객의 발길이 이어진다.

의상봉에서 마장재 까지 바위벽을 타고넘는 아기자기하고 아슬아슬한 산행길이므로 별유산 산행은 필히 간단한 보조자일을 준비해야 하며

바윗길에 자신없는 사람은 장군재에서 동쪽의 계곡길을 택하도록 한다.

○ 가조면 - 수월리 - 매표소 - 주차장 - 정자나무 -   고견사   - 능선 - 의상봉 - 상봉 - 고견사 ( 약 3시간)
○ 고견사입구 - 마당재 - 고개 -   상봉 - 의상봉 ( 약 4시간)

1) 장기리 당동에서 북쪽 계곡변 길을 따라 장군재로 오르는 길.

2) 수원리 용당마을 위 주차장 옆 고전산장에서 들어간 갈림길에서 오른쪽 길은 마당재로 이어지고,

왼쪽길을 따라 올라간 고견사에서 우측 골짜가를 따라 오르는 길과,

절 입구 은행나무 거목에서 동쪽고개를 따라 넘어오는 길이 있다.

3) 비계산은 뒷들마을에서 계곡변길을 따라 뒷들재로 오르는 길.

4) 도리육교 동편 큰골 입구에서 북쪽 능선을 따라 오르는 길 등이 있다.

○ 거창으로가서 가조행 버스로 갈아탄다.
○ 서울, 인천, 대전, 김천, 대구, 부산, 울산, 마산, 진주, 함양, 전주, 광주에서 거창행 버스가 있음.

○ 거창시장 옆 대동정류소에서 30분 간격으로 자주 있는 서흥여객의 버스를 타고 면사무소 앞 정류소에서 내려

느티나무주차장까지 약 2.8km는 택시를 이용하거나 도보로 가면 된다.

○ 비계산 남쪽 도리육교까지는 서흥여객의 가야면행 버스(5회)를 이용하면 된다.

가조에서 고견사는 택시 이용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