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현성산/금원산

by 강릉벽소령 2010. 6. 23.

 

 

 현성산 등산은 금원산자연휴양림 입구인 매표소에 닿기 직전 200m 거리인 미폭에서 시작된다.

도로에서 미폭 오른쪽으로 쌍무덤이 있다. 이 쌍무덤 뒤 송림 숲으로 들어서면 산길이 뚜렷하게 이어진다.

 처음부터 가파르기 짝이 없는 산길을 따라 5~6분 가량 올라가면 슬랩지대가 반긴다.

거칠고 흰 화강암을 지나 간단한 세미클라이밍 장소 두 곳을 기어오르면, 잠시 숨을 고를 수 있는 완만한 송림터널로 들어선다.
5분 거리에 이르면 양지바른 장소에 순흥 안씨 무덤이 나타난다. 무덤을 뒤로하면 또 가파른 송림터널이다.

4~5분 더 오르면 완만한 슬랩이 나타난다. 슬랩을 지나 7~8분 거리에 이르면 오래된 제단석에 태극마크가 음각되어 있는 경주 정씨 무덤이 나타난다.

계속 이어지는 송림을 지나 20분 가량 올라가면 본격적으로 암릉 구간이 시작된다. 45도 경사에 30m 길이 슬랩은 어렵지 않게 기어오를 수 있다.

그러나 초심자들은 상단부 소나무에 매어놓은 밧줄을 잡고 오르는 것이 안전하다.  30m 슬랩을 올라서면 분재와 같은 소나무들이 서 있는 너럭바위를 밟는다.  너럭바위에서는 금원산 자연휴양림 시설물들이 점점이 자리하고 있는 유안청계곡이 골골샅샅이 내려다보인다.
너럭바위를 뒤로하면 정면으로 거대한 피라밋을 보는 듯한 현성산 정상이 시야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10분 가량 올라가면 연곷바위 아래에 닿는다. 왼쪽으로 마치 연곷잎이 벌어진 듯한 흰 바위 아래로 우회해 30m 거리에 이른 다음,

오른쪽 어른 키 높이 바위를 세미클라이밍으로 올라가면 수백 년 세월을 비바람에 시달렸을 분재와 같은 소나무 두 그루가 있는 연꽃바위 꼭대기에

닿는다. 30m 슬랩 상단 보다 더욱 광활한 조망이 펼쳐진다.연꽃바위를 내려서서 아기자기한 암릉길로 7~8분 거리에 이르면 거대한 잠수함처럼 생긴 높이 4~5m에 길이 40m가 넘는 바위덩어리가 세로로 자리하고 있다. 이 바위 오른쪽 아래로 30m 거리에 이른 다음,

왼쪽 세미클라이밍 장소를 기어오르면 잠수함을 닮은 바위 위로 올라서게 된다.
잠수함 바위 위에 서면 남쪽으로 부챗살을 펼친 듯한 노송 뒤로 삼각형을 이룬 어른 키 높이의 짙은 회색 기암이 있고,

북쪽에는 어른 키 두 길에 사각형을 이룬 베이지색 기암이 눈길을 끈다.

보는 방향에 따라 삼각형바위는 티롤 모자 같기도 하고, 동물 머리 같이 보이기도 한다.
다시 세미클라이밍 장소를 내려서서 15분 가량 올라가면 정상 직하 갈림길이 나타난다.

왼쪽 우회길이 안전한 길이고, 오른쪽 길은 수십 길 절벽을 이룬 세미클라이밍 구간이다.

바위에 단단하게 뿌리를 내린 물푸레나무 밑둥이나 뿌리를 잡고 오르게 된다.
홀드와 스텐스가 연이어 지는 바위를 50m 가량 세미클라이밍으로 올라서면
머리 위로 높이 2m의 물푸레나무 밑둥에 길이 1.5m 가량 되는

밧줄을 매놓은 장소가 나타난다. 저절로 고소공포증이 느껴지는 장소다.
이곳에서 밧줄을 잡고 2m 직벽을 올라 물푸레나무를 넘어서면 곧이어 왼쪽 우회길과 만나게 된다.

이곳에서 다시 완만한 암릉길로 20분 가량 더 오르면 정상이다. 정상에서 조망은 막히는 곳이 없다.


하산은 일단 북릉을 탄다.

계속 암릉으로 이뤄진 북릉으로 25분 거리인 '←지재미마을, ↑금원산'이라고 쓰인 안내판이 있는 삼거리에서 왼쪽 화살표 방향으로 내려가도 된다.

산행시간을 조금 더 길게 잡고 싶으면 삼거리에서 계속 북릉을 탄다.북릉으로 10분 가량 올라가면 서문가바위에 닿는다.
서문가바위를 뒤로하고 암릉으로 20분 가량 올라가면 976m봉 삼거리를 밟는다.

976m봉 삼거리에서 계속 북쪽으로 이어지는 뚜렷한 능선길은 밀목재로 가는 길이다.

976m봉에서 남서쪽 금원산 방면 능선길로 발길을 옮겨15분 거리에 이르면 '←지재미마을, ↑금원산' 이라고 쓰인 안내판이 있는 삼거리에 닿는다.

이 삼거리에서 왼쪽 지능선 내리막길로 발길을 옮겨 8~9분 가량 내려서면 낙엽송숲 아래 지재미계곡 상류 계곡에 닿는다.
이어 계곡길을 따라 25분 가량 내려서면 거대한 분지 한 가운데에 위치한 지재미마을에닿는다.
농가 세 채가 전부인 지재미마을에서 계류를 따라 이어지는 오솔길을 따라 15분 가량 내려서면 마애삼존불상이 있는 가섭사지 암자 앞에 닿는다.

가섭사지 암자 앞에서 오른쪽 내리막길로 발길을 옮기면 곧이어 문바위(文岩)를 지나간다.
문바위 아래에서 오른쪽으로 계류를 건넌 다음, 약 100m 거리에서 오른쪽으로 통나무다리를 건너 5분 가량 내려서면 자연휴양림 매점 앞이다.

매점을 뒤로하고 5분 거리에 이르면 매표소로 건너기 전 다리 오른쪽 주차장에 닿는다.

○ 미폭 - 남릉 - 연꽃바위 - 정상 - 사문가바위 - 지재미계곡 - 가섭사지 - 매표소 ( 약 7km 5시간)
○ 매표소 바로 앞의 미폭에서 바로 등성이로 붙어 암릉을 타고 거무시 
- 향일봉 - 필봉 - 지재미골 - 마애삼존불 - 문바위 - 매표소
○ 매표소  - 문바위 - 마애삼존불 - 가섭사터 - 거무시 - 향일봉 - 필봉 - 지재미골

 

 

 

1) 금원산 자연휴양림매표소 직전 미폭에서 오른편 무덤뒤 솔밭길 따라 오르는 길.

2) 휴양림 관리사무소 서쪽 길로 문바위와 마애삼존불을 거쳐 올라간 지재미 마을에서 북쪽 길로 꺽어 오르는 두 길이 있다.

 

 

 

○ 대구에서 이곳을 가려면 대중교통 이용시 서부시외버스정류소에서 거창행 버스를 타고,

   거창에서 택시를 이용 하거나 아니면 거창시장 대동 정류소에서 위천면 점터행 버스(4회)를 타고,

   종점에서 내려 계류를 건너 미폭으로 가면 된다.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정산   (0) 2010.06.23
화란봉(강릉)/석두봉  (0) 2010.06.23
회리산(서천)  (0) 2010.02.20
흥정산(평창)  (0) 2010.02.20
흑석산 (해남)  (0) 2010.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