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좌방산(홍천)

by 강릉벽소령 2010. 7. 6.

  ♣ 좌방산(座防山)


▶ 모곡리 버스종점에서 동쪽 반곡리로 이어지는 도로를 따라 약 200m 거리에 이르면 지형도에는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홍천강을 건너 한덕리로 들어가는 다리가 나타난다. 다리를 건너면 왼쪽으로 유원지 매표소가 나타난다.

강변에 놀러온 것이 아니라 좌방산 등산 간다고 말하면 무료로 통과된다.
매표소를 뒤로 하고 민박촌(4가구) 앞을 지나 포장도로를 따라 15분 거리에 이르면 폐교된 발산초교 한덕분교장 앞에 닿는다.

여기서 6 - 7분 거리인 마을회관 앞 고개를 넘어서면 오른쪽으로 고향마을민박 안내판이 있는 안마을이 나타난다.

안마을은 70년대 농촌풍경이 남아있는 두메산골이다. (현재는 펜션이 다수 들어서있다)
여기서부터 비포장에 좁은 오르막 길이 시작된다.

이 길은 좌방산 북동쪽 섭일고개를 넘어 발산리 발산초교 앞으로 이어지는데, 노폭이 좁아 춘천시 관할이면서도 유일하게 노선버스가 다니지 않는 곳이다.
안마을에서 5분 거리인 고갯마루에 오른 다음, 남릉과 평행선을 이루며 이어지는 길을 따라 30분 거리에 이르면 왼쪽 아래로 나리울(소래터)로 내려가는

길이 갈라지는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도로를 벗어나 나리울 안내판 뒤에서 시작되는 능선길로 올라서면서 본격적으로 등산이 시작된다.

어둠침침한 숲터널 길에는 등산인들의 발길이 거의 없어서인지 더덕 줄기가 유난히 자주 보인다.

삼거리에서 7 - 8분 거리에 잠시 하늘을 볼 수 있는 무덤을 지난 다음, 다시 숲터널 속으로 들어서서 능선을 타고 25분 거리에 이르면 사거리 안부가

나타난다. 안부를 동서로 넘는 산길은 옛날 오라우골 주민들이 농작물을 등짐지고 한덕리로 넘나들던 고갯길이어서 제법 길 모양새가 뚜렷하다.

안부에서 동쪽 아래 100m 거리에는 외딴 집이 있어 이곳에서 식수를 구할 수 있다.
사거리 안부에서 570m봉으로 오르는 능선은 초입부터 급경사다. 능선길 곳곳에 멧돼지 배설물이 자주 눈에 뜨인다.

굴참나무 밑둥을 끌어당기며 급경사를 50분쯤 오르면 약 20m 높이의 절벽이 나타난다.
절벽 밑에서 왼쪽으로 돌아 다시 급사면으로 이어지는 산길로 5분 가량 올라가면 절벽 위에 닿는다.

절벽 위에서 뒤돌아보면 아름드리 노송 사이로 올라온 남릉과 홍천강 풍경이 아름답게 펼쳐진다.

노송 밑에는 산양들이 휴식을 취했는지 배설물이 즐비하다.

계속 발길을 옮겨 25분 더 오르면 두 평 남짓한 반석에 케언이 쌓여 있는 570m 봉이다.
570m봉에서는 동남쪽으로 조망이 시원하게 터진다.

팔봉산을 휘돌아 흐르는 홍천강과 반곡리 분지가 내려다 보이고, 멀리 쇠뿔봉과 금확산이 우뚝 솟아 보인다.

서쪽으로 20m 나선 곳에 있는 전망바위로 발길을 옮기면 동남쪽을 제외한 나머지 조망도 즐길 수 있다.

남으로는 570m봉부터 뻗어내린 남릉과 그오른쪽 홍천강이 멀리 봉미산과 어우러져 한 폭 그림을 연출한다. 서쪽 조망도 일품이다.

지형도 상의 좌방산 정상인 502m봉이 내려다보이고, 502m봉 너머로 장락산, 호명산, 주발봉 능선이 일렁이는 파도처럼 시야에 들어온다.

북으로는 봉화산에서 고깔봉으로 이어지는 산릉을 넘는 소주고갯길이 뚜렷하고, 소주고개 너머로는 삼악산이 거대한 수석처럼 눈에 들어온다.
570m봉에서 북릉을 타고 15분 거리에 이르면 멀리 북동쪽 연엽산에서 섭일고개를 지나 이어지는 능선이 502m봉으로 꺾여나가는 무명봉을 밟는다.

 이 봉에서 북서쪽 502m봉 방면 능선길로 10분 내려선 다음, 북쪽 전의골로 30분 내려오면 한덕리에서 섭일고개를 넘어 발산초교 앞으로 이어지는

비포장길이 나타난다. 비포장길로 내려서서 북쪽 전의골 하단부로 40분 가량 걸어나오면 발산초교 앞이다.

 

○ 발산중학교 옆 담장 민박집 뒤 - 묘소 - 암능지대 - 정상 - 사거리약수 - 북쪽으로 하산 -발산리(3시간 30분 이정표 있음)
○ 모곡리 버스종점 - 한덕리 안마을 - 나리울 삼거리 - 남릉 - 사거리 안부 - 570m봉 - 북서릉 - 전의골 - 발산초교 (약 10km 6시간)

 

1) 5번 국도를 타고 춘천으로 가서 남하하다 70번- 46번 국도상의 강촌유원지 부근에서 403번 지방도로 갈아탄다.

후동리에서 우회전해 발산중학교로 들어가면 산행을 시작할 수 있다. (현재 모곡 - 마곡에서 소남이섬 황골으로 다리가 완공되었음 2005년 5월29일)
모곡에서 마곡으로 승용차만 통행가능 버스 통행 불가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성산(황장산)(문경)  (0) 2010.07.06
지각산(환선봉)/덕항산  (0) 2010.07.06
잣봉/장성산(영월)  (0) 2010.07.06
장룡산/ 서대산(금산)  (0) 2010.07.06
집현산/광제산(산청)  (0) 2010.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