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정수산(산청)

by 강릉벽소령 2010. 7. 6.

 


산청읍에서 동쪽으로 올려다보이는 정수산은 읍 방면보다 산 너머 신등면(소재지 단계리) 율현리 방면에서 주로 산행한다.

진주 방면에서 도로와 교통편이 쉽게 연결되기 때문이다.

산청읍 방면 코스는 단계로 넘어가는 60번 지방도 변의 척지리에서 시작하는 코스만 알려져 있다.
율현리 율곡사 - 새신바위 코스도 경남 남부지역 등산인들 외에는 아직 생소한 곳이다.

이 코스가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이유는 단계에서 율현리로 들어가는 버스가 낮 시간대에 1일 2회뿐인 데다가 율현리에서 율곡사로 걸어 올라가는

급경사 포장길이 지루하기 때문이다.율현리 방앗간 앞에서 느티나무 거목을 지나면 도로는 북서쪽으로 휘어져 이어진다.

오른쪽 아래로 율곡저수지 입구가 내려다보이는 급경사 길을 따라 10분 올라가면 길 오른쪽으로 별장 2채가 보인다.

별장을 지나 S자로 굽도는 길로 20분 가량 올라가면 계류 두 곳을 건너 율곡사 주차장에 닿는다.

부도군이 있는 주차장에서 가파른 길을 따라 100m 더 오르면 대나무숲과 송림으로 에워싸인 율곡사 대웅전 앞이다.
율곡사는 신라 진덕여왕 5년 원효대사가 창건한 절이라 전해진다.

조선 중기 건축물인 대웅전(보물 제374호)은 현제 복원공사를 위해 보호막으로 가려져 있어 본래의 모습은 볼 수 없다.

대웅전 안내판에 의하면 정면 3칸 측면 2칸의 단층 팔각기와집이다.

이 대웅전의 특징은 정면 창호가 팔각 불발기와 띠살을 혼합한 모양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대웅전 왼쪽으로 나가면 송림지대 입구에 '산불조심' 플래카드가 나무에 매달려 있다.

이 플래카드를 지나 사면길을 가로지르면 곧이어 계곡길로 이어진다.

맑은 계류를 거슬러 이어지는 계곡길을 따라 15분 올라가면 작은 지능선길이 나타난다.

지능선으로 발길을 옮겨 10분 오르면 정수산 남동릉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남동릉을 타면 사뭇가지 사이로 새신바위가 보이기 시작한다.

 5분 더 올라가면 오른쪽 계곡 건너로 새신바위가 마주보이는 전망장소에 닿는다.

새신바위 규모는 왼쪽 폭이 약 50m, 마주 보이는 남쪽 폭이 40여m에 높이 약 60m에 달한다.

도봉산 선인봉 남측 축소판 같다. 전망장소에서 5분 더 오르면 척지 마을에서 올라오는 등산로와 만나는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굽도는 능선길로 약 40m쯤 오르면 새신바위 꼭대기에 닿는다.새신바위에서는 조망이 일품이다.

동쪽 아래로는 율곡사 지붕이 장난감처럼 내려다보이고, 북서쪽 멀리로는 황매산이 하늘금을 이룬다.

그 오른쪽으로는 율현천 협곡 건너로 박암산이 마주 보인다. 남동으로는 단계 방면 분지가 시원하게 펼쳐지고, 멀리로는 의령 자굴산이 돋보인다.

남으로는 둔철산과 그 오른쪽으로 웅석봉이 시야에 와닿는다.화강암인 새신바위는 북동쪽만 능선과 연결되고 삼면이 수십 길 절벽이다.

10여 년 전 진주 대동기계공고 OB산악회가 암벽코스를 개척한 이후 진주 클라이머들이 암벽등반 훈련장으로 찾기도 한다.
새신바위를 뒤로하고 다시 북동릉으로 발길을 옮겨 철쭉나무 사이 산길로 10분 가량 올라가면 719.1m봉에 닿는다.

삼각점(산청 424)이 있는 719.1m봉을 뒤로하고 계속 능선을 타고 20분 거리에 이르면 사거리 안부가 나타난다.

북쪽 길은 율현천 방면 도성사로 가는 길이고, 남쪽 길은 척지 마을로 가는 길이다.
정상에서의 조망은 대당하다. 남서쪽 아래로는 산청읍이 경호강과 함께 내려다보인다.

산청읍 위로는 웅석봉과 지리산 천왕봉이 웅장한 자태로 다가온다.

서쪽으로는 필봉산과 왕산이 멀리 마천면 삼정산과 함께 펼쳐진다. 북으로는 소룡산 줄기 너머 월여산과 감악산이 보인다.

그 오른쪽으로는 차황 방면 황매산 모습도 그림 같다. 하산은 북릉을 탄다. 북릉을 타고 25분 거리에 이르면 헬기장이 나온다.

이어 억새밭을 헤집고 200m 거리인 828m봉을 지나간다. 계속 15분 정도 북진하면 능선이 Y자로 갈리는 815m봉에 닿는다.

여기에서 뚜렷한 오른쪽 능선길은 철수리로 하산하는 기존 산길이다.
계속 왼쪽(북서)의 주능선을 따르면 577m봉 - 비득재 - 윗맥골을 경유해 차황으로 내려가게 된다.

815m봉에서 북서릉으로 발길을 옮겨 약 150m 가면 828.2m봉에 닿는다.
북서쪽 멀리로 금원산과 기백산이 아련하게 보인다. 이어 15분 정도 내려서면 밑둥이 V자로 갈라진 참나무 삼거리가 나타난다.
여기서 북서릉을 벗어나 오른쪽 548m봉으로 이어지는 능선길로 발길을 옮겨 40분 내려서면 목장길이 나타난다.

폐쇄된 목장 안으로 이어지는 목장길을 따라 20분 가량 내려서면 철수리 경주김씨 제실 앞 버스정류소에 닿는다.

 코스

율현리 - 율곡사 - 새신바위 - 남동릉 - 사거리 안부 - 정상 - 815m봉 - 북서릉 - 828.2m봉 -

V자형 참나무 삼거리 - 548m봉 능선 - 목장 - 철수리 ( 약 11km, 5시간30분-6시간)

 


 현지교통

- 원지시외버스주차장에서 차황방면 군내버스 이용→율현마을 하차
- 원지시외버스주차장에서 단계까지 군내버스 이용→율현마을까지 택시 이용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현산/감투봉(포천)  (0) 2010.07.06
죽엽산(주엽산)(포천시)  (0) 2010.07.06
작성산(황장산)(문경)  (0) 2010.07.06
지각산(환선봉)/덕항산  (0) 2010.07.06
좌방산(홍천)  (0) 2010.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