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풍경과 야생화/♡ 약 초

어성초

by 강릉벽소령 2010. 11. 6.

자연산 어성초

 

 

 어성초꽃

 

 잡풀들과 함께 야생에서 자라가고 있는 자연산 어성초 입니다.

재배약초는 자연산 약초와 비교해 볼 때 열배정도는 차이가 나며 , 농약과 화학비료를 주었던 밭에서 재배한 약초들은 효과보다는 오히려 병을 악화 시키기도 합니다..

자연에서 강한 생명력으로 살아남은 강인한 자연산 약초들이 효과가 뛰어 납니다.

 

 

일본에서는 어성초를 "도꾸다미" (毒橋:독을 교정한다는 뜻)라고 부르는데 이는 어성초의 뛰어난 해독작용에 기인한다.

즉. 학자들에 의하면 얻은 외래독, 몸 속에서 생긴 자가 중독, 세균독까지 없게 해준다는 기이한 해독 전문 식품이다.

고대로 만병 일독이라 하여 모든 병의 원인은 독이라는 한가지 요소로 생긴다는 뜻이다.

중국의 “본초강목”에는 중금속의 해독작용, “영남 체역록“에도 어성초의 농소독작용,

”중국 약식물 도감“에도 역시 어성초가 가장 해독력이 강하다고 나와 있어 어성초의 해독력은 국제적으로 확인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어성초는 식품으로 먹고 있으면 대장벽의 모세혈관이 부활되어 장속을 깨끗이 해준다고

한다.

즉 변비에도 설사에도 좋게 장의 상태를 정상화 해 준다.

또 대장 속의 유해 세균을 없애 줌으로써 상대적으로 유익 세균을 보호하게 되어 장의

 기능을 활발히 한다.


많은 어성초 관계 문헌에 한결같이 어성초는 피를 맑게 해준다고 한다.

어성초 속의 "이소쿠에르치트린"과 "쿠에르치트린" 플러스 "알파"의 물질이 상승해서 모세혈관의 혈액운반 작용을 촉진시키므로 혈액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어성초를 먹고 있으면 피가 맑아지는 것이다.

어성초를 먹고 있으면 그 속의 풍부한 '칼륨'과 이소쿠에르치트런' 및 '쿠에르치트런'의 상승 작용 으로 무리없이 수분 대사가 잘 된다.

오줌이 시원히 힘차게 나오면 소변 색깔도 맑아진다고 한다. 위의 어성초의 청혈 작용이 오줌도 맑게 하는 작용을 한다.

어성초는 먹거나 바르면 염증을 가시게 하는 민초이다. 일부러 염증을 없애려고 먹지 않아도 일상으로 차처럼 또는 부식으로 먹고 있으면 염증이 생기지 않는 체질이 된다.

어성초 달인 국물로 소염이 된다는 것은 이 종수 박사의 박사학위 논문에도 나와 있다.

또한 어성초 속의 풍부한 "쿠에르치트린"이라는 특수 성분 이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피부를 맑게 해주며 살결 속의 독도 없애주므로 어성초를 먹으면 살결이 희어지고 피부트러블(아토피 여드름)이 사라진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먹는 미용제라 알려지고 있으며 또 외용으로 "어성초비누", "어성초 로션", "어성초 화장수", "어성초 연고" 등 미용제로 시판되고 있다.

원폭을 맞은 "히로시마"시에 제일 먼저 소생한 풀이 어성초인데 이런 생명력탓인지 원폭으로 상한 사람들이 이 어성초를 이용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먹어도 발라도 세포 재생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는 중약 대사전에도 확인되고 있다. 일상으로 먹으면 상한 조직의 회복에 도움이 된다.

 

 

어성초는 체내 독소를 배설하고 피부미용에 좋은 생약성분이다.
이 때문에 어성초를‘해독초’또는‘미용초'라고 부르기도 한다.
어성초는 해독능력이 뛰어나 환경오염과 일상생활속의 각종 독에
절어있는 현대인을 독성물질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재배자들은 어성초의 강한 해독 및 살균 능력.
덕분에 재배지 30m이내에는 벌레가 접근하지 못하며 농약을 사용
하지 않아도 왕성하게 자란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어성초의 항균작용.은 광범위하다. 대장균을 비롯해 티푸스,
임균, 포도상 구균, 사상균, 백선균, 무좀뿐만 아니라 비병원성
세균에도 항균작용을 발휘한다. 또 혈액정화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물질도 함유돼 있다. 혈압을 조절해 주는 칼륨염의 보고이며 비타민B1은
인삼의 25배, B2는 3배, 나이아신은 1.4배가 들어있다. 또 알칼리성
식품이어서 혈액을 알칼리화하는 능력이 레몬의 10배, 포도주의 12배에 달한다.

이밖에 어성초는
진통, 지혈, 조직재생, 진해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 도쿠지마 약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어성초가 두통, 축농증, 알레르기성 비염, 기침, 천식, 당뇨, 신장병. 등을 개선 또는 완화시키는 데 좋다고 한다.

경희대와 원광대 한방병원의 연구논문에서도 어성초가 돌연변이를 억제함으로써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된다고 결론짓고 있다.

어성초의 우수성은 먹어도 좋고 발라도 좋아 부작용이 없으면서도 기대이상의 해독작용을 나타낸다는 데 있다.

본초강목에서는 해열작용과 함께 종기, 독 등을 없앤다고 적고 있고 중약대사전에는
피를 맑게 해주고 염증을 없애며 소변배출을 돕는다고 쓰여있다.
어성초의 이같은 특징 때문에 건강보조식품에는
피부미용, 체중감량, 체내 독소제거, 염증완화. 등의 목적으로 첨가되고 있다.
또 비누, 화장수, 연고 등 바르는 미용제로도 시판되고 있다.

 

염증질환에 탁월한 약초 ...

 어성초:
 삼백초(三白草)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고기 비린내와 비슷한 냄새가 난다고 해서 고기어자를 사용하여 어성초라고 한다. 

잎 모양은 고구마 잎과 비슷하다.
명의별록(名醫別綠)이라는 책에 처음으로 기록되어 있다. 

식용으로는 어성초를 가지고 김치를 담갔다는 기록도 있다.  


쓰는곳에는... 방광, 요도염, 자궁염 , 치루, 악창, 탈홍, 여드름 등의 염증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약초이며, 폐렴, 중이염, 축농증, 기관지염,알레르기성 비염, 몸안의 독소제거  등에 쓰이고 변비, 고혈압에도 쓴다.
생즙으로 먹는것이 가장 강하게 작용한다.
오랜 피부병으로 잘 낫지 않는 피부질한(아토피), 협심증, 자궁근종, 전립선비대증, 간경화, 당뇨합병증 및 암(종양)에 사용하면 좋다.
 


폐렴에 탁월

어성초는 성질이 찬 약초이며 마이르센, 라우리알데하드, 메틸-엔-노닐케톤, 카프릭, 아시드, 쿠에르시트린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해열, 해독, 소종의 작용이 있으며 폐렴, 말라리아, 수종, 백대하, 자궁염,치질, 피부병(습진,아토피),종기를 낫게하며 폐렴에 탁월하고 백일해, 폐농양, 폐암 등에도 쓴다.
 
몸 속의 온갖 독을 없게 하는 약초!

어성초는 일본말로 "도꾸다미"라고 부른다.
즉 독을 교정한다는 뜻이다. 외래독, 몸속에서 생긴 자가중독, 세균독까지 없게 해준다. 
이러한 몸속의 모든 독을 어성초가 제거한다. 
[본초강목],[영남 체역록], [중국 약식물 도감에도 어성초의 해독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항균작용... 대장균, 티푸스균, 포도구균, 백선균, 무좀균 및 비병원성 세균에도 억균 내지는 항균작용이 있다. 
또한 어성초에는 진통작용, 지혈작용, 장액 분비억제작용, 조직 재생작용, 지해작용 등이 있다.
항균과 해독작용이 강하여 항암작용을 하며 정력증진에 까지 널리 쓰인다. 


심한위궤양, 위하수, 변비에도 좋아!

어성초는 위와 장의 기능을 좋게 하며 궤양이 생긴 염증을 낫게한다.
또한 설사. 변비. 숙변해소에도 좋다. 
어성초는 염증과 통증을 을 낫게한다. 
심한 위궤양으로 속쓰림의 고통이 심한경우 생즙을 1일 공복시에 2~3회 소주잔 2~3잔 정도 꾸준하게 먹으면 궤양의 염증과 통증을 낫게한다.

화농이 생긴 여드름에는 생즙을 바르면 염증이 가라 앉고 여드름 자국이 남지 않는다.


축농증-비염-장염-중이염-기관지염, 아토피성피부염 등에 좋아!

축농증은 비염이 오래되어 코 속에 고름이 차는 병으로서 치료가 어렵고 재발이 잘된다.
학생에게는 집중력을 떨어뜨려 학습에 많은 지장을 주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해야 한다.
어성초소게 있는 퀘르세틴(quercetin)-퀘르시트린(quercitrin)의 성분은 항균 및 소염효과가 뛰어난 천연항생제로서 염증치료에 좋다.
축농증.비염.장염.중이염.기관지염 등 각종 염증을 낫게하며, 아토피성피부염,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여성의 피부질환에도 좋다.


아토피 낫게 할 수 있다!

아토피.... 일반적으로 아토피는 알러지 질환의 일종으로 피부에 염증이 생겨서 궤양이 된 것을 말한다. 그 원인은 몸속의 독소로 인해 몸속에 축적된 독소가 땀, 소변이나 대변등으로 배출되어야 하는데 그 배설 통로가 막혀서 피부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보면된다. 어성초가 이러한 몸속의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좋은 약초이다. 어성초 생즙을 먹으면서 피부에 바르면 좋다.
잘 낫지 않는 아토피는 몸속의 독소를 빨리 뽑아 내어야하므로 목욕, 찜질, 사우나 등으로 몸속의 독소를 빨리 뽑아내면 더 좋다
.


“본초강목”에서는... 어성초가 중금속의 독을 해독하는 작용이 있음을 기록해 있고,
“영남 체역록“에도... 어성초가 농소독 한다고 나와있고,
”중국 약식물 도감“에서도,,, 해독력이 강하고 대장벽의 장속을 깨끗하게 한다.
여러 관계 문헌에서와 같이 어성초는 피를 맑게 해준다. "이소쿠에르치트린"과 "쿠에르치트린"의 물질이 상승해서 혈관의 혈액운반작용을 좋게하여 혈액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피가 맑아진다는 것이다.


 동맥경화 ... 

어성초의 성분중에  "하이드록시 스틸벤자미드"라는 방향족 카본산류의 일종이 혈액응고를 방지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또한 어성초 성분중에서 "이소쿠에르치트린"이란 물질은 모세혈관 강화,노화방지에 효과적이라고 밝혀졌다.

어성초는 피를 맑게 해주며 소변을 잘 나오게하는 이뇨작용에도 좋다.



신장기능 활성......
신장은 몸속의 혈액중의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 체내 수분량, 미네랄 성분을 일정량으로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신장은 체액의 산도와 밸런스를 조정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이런 기능을 가진 신장에 대해 어성초가 갖고 있는 이뇨작용은 많은 영향을 미친다.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당뇨병이나 성인질환 등은 어성초 생즙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수분조절과 이뇨조절기능으로 이들 증상에 매우 좋다.


고혈압에도 효과적... 당뇨병의 혈당치를 낮추는데 좋아!

고혈압, 당뇨 ...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 혈관이 파열되는 것은 대부분 모세혈관이다. 어성초의 성분중에는 모세혈관을 강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또한 강한 이뇨작용이 있어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는 작용에 좋은 약초이다.

고혈압 증상에는 수분을 많이 섭취하도록 권장하는데 그 이유는  어성초안에 들어있는 플라본계 물질이다.

이 물질은 이뇨를 촉진하고, 혈압을 낮추고,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위함이다. 


변비.... 어성초는 대장의 모세혈관을 좋게하여 장속을 깨끗이 해준다. 

변비, 설사에도 좋아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준다. 

변비의 원인으로 치질이나 장폐색 또는 만성장염을 일으키거나 때로는 궤양성대장염, 대장암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어성초에 함유된 "쿠에르치트린"이라는 성분은 정장작용에 유효한 것으로 되어 있으며 이의 작용에 의해 체내 축적된 숙변이 제거 되고 변비도 개선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피로회복..... 
피로는 사람이 운동 후 몸속에 남아있는 당, 아미노산 등의 노폐물이 축적된 결과라고 보면 된다.

어성초의 이뇨효과는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쉽게 말해서 신장기능을 활성화 시켜 체내의 각종 노폐물을 소변을 통해 배출시킨다.
어성초를 발효시키면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는데 이것은 발효산물 중에 비타민B군의 성분이 많이 증가하여 생긴다.


숙취해소.......

피로회복을 위한 방법으로는 충분한 수면과 영양가 높은 비타민 B군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B1은 전분과 당질을, 비타민 B2는 지방을 분해하는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비타민 B군은 음주 후 체내에 쌓인 알코올을 분해하는 능력이 있어 알코올 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숙취해소에 많은 도움을 준다.
어성초를 발효시키면 비타민 B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그 원액을 희석시켜 먹으면 피로회복과 음주 후 숙취해소에 좋다
.


폐암 ........  어성초가 청열해독작용, 항암작용이 있으므로 이를 암치료에 쓴다.


폐옹....
열과 풍으로 인해 폐에 생기는 것으로 하루에 어성초:도라지(2:1)을 넣어 끓여 먹으면 좋다.
(예: 어성초 30그램+도라지15그램)

폐농양, 폐렴 ....
폐농양은 폐옹으로 폐에 농양이 생겨 가슴이 아프고 기침을 하며 숨이차고 고름과 피를 뱉는 증상이 생기는 것으로 이러한 폐농양에는 어성초 한 가지만 먹는것도 좋지만 어성초30g+도라지15g+갈대뿌리30g+율무30g+복숭아씨10g 정도를 함께 끓여 마시면 더욱 좋다.

 
축농증, 코막힘....
생어성초 생잎을 콧구멍에 넣어두면 시원하게 뚫린다.

냉증, 땀띠...
어성초를 넣고 목욕을 하면 몸이 따뜻해지면서 좋아진다. 

여드름, 월경불순...
어성초생.을 먹으면서 하루 몇 차례씩 환부에 발라주면 좋아진다

단순포진 ....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입술이나 외음부에 좁쌀만한 작은 물집이 여러개 오돌토돌 돋는것을 말한다.
1일 어성초 30g 정도를 끓여서 차처럼 마시면 좋다.
 

 

 

 

'♣ 풍경과 야생화 > ♡ 약 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합 순환기 질환 민간약초 요법  (0) 2012.02.04
뽕잎  (0) 2011.09.14
한련초  (0) 2010.10.29
질경이의 효능  (0) 2010.10.29
겨우살이 효능  (0) 2010.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