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행 후기 (사진)/★ 경상북도

구미시 금오산 2차 (1)

by 강릉벽소령 2014. 11. 12.

1. 오른산 : 구미  금오산

2. 산행일 : 2014. 11. 11.  

3. 함게한 사람들 :  한마음 산악회 산우

4. 정상표지석

   1차 설치한 표지석(정상10m아래 설치)

 

 

  2차설치한 표지석(실정상)

 

 

5. 산행개념도

 

 

5. 산행경로

 주차장 - 케블카 - 해운사 - 도선굴 -폭포 - 할딱고개 - 성터 - 정상 -약사암 - 마애보살입상

  - 오형탑 - 폭포 - 주차장

 

6. 거리및 시간 : 8.45Km   4시간 31분 (2005년 4월12일 3시간 40분)

7. 산행지 개관

 금오산(金烏山 977m)은 소백산맥의 지맥에 솟은 산으로, 특이한 산세를 자랑한다. 정상 일대는 분지를 이루고 있으며 그 아래쪽은 칼날같은 절벽이 병풍을 이루고 있으며 산세가 가파르다. 산 전체가 급경사의 기암절벽을 이루어 곳곳에 경승지가 있다. 정상은 월현봉, 약사봉, 보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정상 부근은 하늘로 비상하려는 새의 모습과 비슷하기도 하고 누워있는 사람의 얼굴 모습 같기도 하다.

산중에 유서깊은 고적, 사찰 등이 있으며, 천혜의 요새지이기도 하다. 고려시대말에는 인근 주민들이 산에 들어와 왜구의 노략질을 피하였다고 하며, 임진왜란 때에는 산성을 쌓아 왜적을 방어하였다. 산정에는 금오산성(金烏山城 길이 2 km)이 있고, 북쪽에 있는 채미정(採薇亭)과 금오서원(金烏書院)은 조선 건국 후 이 산에 숨어 산 야은(冶隱) 길재(吉再)선생을 추모하고 향사(享祀)하기 위해 지은 것이며, 고사리에 얽힌 전설로도 유명하다.

금오산의 명소로는 정상에서 북동쪽으로 금오저수지, 북서쪽으로는 효자암, 제석봉, 국사봉이 보이고, 산 정상의 금오산성 암벽밑에는 약사암(藥師庵)이 자리잡고 있으며 북쪽 기슭에는 고려 말 충신 길재를 추모하기 위하여 지었다는 채미정, 북쪽 중턱에 높이 38m의 명금폭포(鳴金瀑布)와 신라의 승려 도선(道詵)이 세웠다는 해운사(海雲寺)가 있다. 그 밖에 북쪽계곡의 중턱에는 금오폭포도선굴(道詵窟), 북서쪽의 거대한 암벽에는 마애보살입상(磨崖菩薩立像) 등이 있다.

8. 산행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