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부안] 우금산, 비룡상천봉. 등산지도

by 강릉벽소령 2009. 12. 27.


[부안] 비룡상천봉.우금산 등산지도


 

 

▶ 우금산 산행은 묘암골을 주머니 모양으로 둘러싸고 있는 산줄기를 따라 300m 안팎의 8개 봉우리를 돌며 숲을 누비고 산성을 따라 걷기도 한다.

봉우리 정수리에 설 때나 우뚝 솟은 바위 위에 서면 쇠뿔바위~의상봉 일대의 아름다운 기암괴봉을 보게 되고, 내변산과 내소사 뒤의 관음봉 등도

조망할 수 있어 좋다.

산행의 절정은 우금바위에 맞는다. 그

 우람한 위용, 베틀굴과 원효암의 신기함, 원효암 안에서 내다보는 멋, 바위 위로 올라가 바라보는 조망의 시원함,

깊은 벼랑 아래를 내려다보는 아찔함 등 우금암에서의 멋과 재미는 많다.
우금암 바로 아래에 있는 개암사 뜰에서 푸른 숲 위로 솟아 있는 우금바위를 올려다보면 우금바위가 하늘을 떠받치는 크나큰 기둥 같다.
23번 국도변에 있는 원숭이학교(상서면 감교리 회시 마을)에서 회시 마을 고샅을 지나 산자락으로 다가갔다.

마을과 산자락의 숲 사이는 낣은 밭으로 비닐하우스가 여러 채 있었다.

213m봉과 234m봉 사이 얕은 골짜기로 들어서서 희미한 길을 더듬으서 234m봉에 올랐다.
원래 산길은 묘암골을 에워싸고 있는 산줄기에서 동변을 이루는 산줄기로 302m봉에서 시작하여 239m봉, 234m봉, 213m봉으로 낮아지다

개암저수지로 떨어지는 산줄기를 거꾸로 타고 올라 상봉을 거쳐 우금바위에 오른 다음 개암사로 내려서는 것이다.
회시 마을에서 개암사로 들어가는 길로 들어서서 개암저수지와 산줄기 끝자락을 지나면 쌍둥이닭집(식당)이 나온다.

여기가 바로 정상적인 산행기점이다, 쌍둥이닭집에서 산행을 시작하면 묘암골을 애워싸고 있는 8개 봉우리를 모두 거치게 된다.
239m봉을 넘어가면 비로소 등성이에 돌로 쌓은 성터가 나타난다. 성터는 302m봉으로 이어진다.

302m봉을 넘으면 성 줄기는 등성이에서 오른편(바깥쪽) 아래 비탈로 이어지며 등성이 길을 따라간다.

300m봉은 묘암골을 싸고도는 산줄기의 가장 북쪽에 있는 봉우리로, 서남으로 능선이 도는 전환점이기도 하다.

이 300m봉에서 보면 가까이에 멋진 바위줄기도 보이고 골짜기 건너에 있는 쇠뿔바위와 의상봉 등 변산의 아름다운 기암괴봉들도 볼 수 있다.
300m봉에서 서남쪽으로 10여 분 가면 우금산 상봉인 331.5m봉으로 오른다.

삼각점이 있는 이 봉우리서부터는 산줄기와 성줄기는 남쪽을 향해 뻗어가다 290m봉에서 다시 서남쪽으로 튼다.

이 290m봉에서 서남쪽으로 곧장 가면 바로 그 유명한 우금바위 아래에 이른다.
우금바위를 만나 바위를 딸 오른편(서남쪽)으로 내려가면 베틀굴이 있고, 여기서 다시 서쪽으로 뻗은 등성이로 오르게 된다.

우금바위 위로 오르려면 이 등성이에서 동쪽으로 더 내려간다. 묘암골 들머리 쪽으로 뻗은 산성 끝 돌출된 절벽 위에 남장대가 있다.
여기 등성이 길을 따라 넘어서서 바위 바위를 따라 서쪽으로 조금 가면 왼편으로 우금바위를 파고 들어간 원효굴을 보게 된다.

원효굴에서 개암사로 내려가는 길은 급한 비탈로 되어 있다. 10여 분이면 개암사로 내려설 수 있다.

 

○ 상서면 봉은마을- 개암사입구- 개암저수지 - 저수지 호반길- 개암마을- 개암사- 울금바위- 우금산성터- 우덕마을- 도로 ( 4시간)
○ 봉은마을- 개암저수지- 울금바위- 서북능선- 창수동-백천내- 하서면 ( 5시간 20분 )

 

 

1) 묘련골 입구에서 우측 산길 따라 오르는 길.

2) 개암사 대웅전 우측에서 계류를 건너 원효굴로 오르는 길이 대표적이다.

 

 

○ 부안읍에서 줄포방면 군내버스를 이용 개암사입구에서 하차 

○ 부안~줄포 간은 30분 간격으로 오가는 시내버스편으로 회시 마을(부안군 상서면 감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