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청계산(양평)

by 강릉벽소령 2010. 2. 20.

 

 

 

 산행은 청계리 뒤에서 서쪽 계곡을 통해서 능선으로 올라가 정상에 이르거나 청계리 북쪽 계곡길을 따라 주능선 안부에 붙어 왼쪽으로 올라서면

가장 빠른 코스가 된다.동쪽으로 용문산과 북쪽으로 중미산을 건너다보고 있으며 남서쪽으로는 남한강이 유유히 흘러나가고 있다.

냥 지나쳐 버리기 쉬운 산중 하나이다. 목왕리 못 미쳐에는 조선중엽의 문신인 한음 이덕형 선생의 묘와 신도비가 있어 산행길에 들러봄직 하고

정상에 서면 북한강과 발아래 펼쳐지고 두물머리인 양수리 일대가 잡힐 듯 내려다 보인다.
양평에 위치한 이 청계산은 수도권 일대의 세 개의 청계산 중 가장 알려지지 않은 산이다.

호젓한 산행을 즐기고 싶다면 한 번쯤 찾아 볼 만하다.
▶ 국수역 앞 공터에서 왼쪽(동쪽) 좁은 길을 따라 약 100m 가면 중앙선 철길 아래로 뚫린 굴다리에 닿는다.

높이 2.5km에 길이 약 50m 가량 되는 터널은 승용차가 교행할 수 없을 정도로 폭이 좁다.

굴다리를 빠져나가면 정면으로 국수봉 형제봉 등 청계산 남릉이 시야에 들어온다.
굴다리에서 12분 거리에 이르면 정자동 삼거리에 닿는다. 여기서 청계산 남릉으로 오르는 산길이 두 가닥으로 나뉜다.
국수봉(290m)을 경유하려면 왼쪽 길을 택한다. 약 60m 가면 오른쪽으로 빨간 지붕 집이 나온다.

이 집 뒤편의 외딴 소나무 옆으로 뚜렷한 산길이 있다. 이 길로 25분 올라가면 국수봉에 닿는다.
정자동 삼거리에서 직진하는 청계리 방면 포장길을 따라 약 200m 가면 정자산방 앞 삼거리에 닿는다.

여기서 포장길을 버리고 왼쪽 비포장길로 약 100m 들어서면 축사가 나오고, 20분 더 오르면 국수봉에 닿는다.
국수봉 이후 계속 수림지대 오르막인 남릉을 따라 25분 올라가면 왼쪽 신원리 방면 능선길과 만나는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를 지나 8~9분 더 오르면 노송 아래 휴식장소인 형제봉에 닿는다.
삼각점(양수 467)이 있는 형제봉을 뒤로하고 약 100m 내려서면 완만한 능선길이 이어진다.

능선길로 20분 거리에 이르면 안부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오른쪽 길은 청계리 반월형 마을이나 탑곡을 경유해 중촌으로 이어지는 길이다.
안부 삼거리를 뒤로하고 서서히 고도를 높이는 능선을 타고 13분 거리인 무덤을 지나 8분 더 오르면 청계산 정상이다.

20여 평 헬기장에는 양평군산악연맹이 세운 정상표지석이 세워져 있다.
정상에서 북으로 서후리 협곡 건너 기봉(462.2m) 줄기가 멀리 고동산, 화야산과 함게 펼쳐진다.
북동으로는 옥산 줄기 너머로 중미산, 소구니산, 유명산이 조망된다. 동으로는 용문산과 백운봉이 하늘금을 이룬다.

남동으로는 청계리와 중동리 분지를 에워싼 매봉산 줄기 너머로 양평대교와 양근대교가 젓가락퍼럼 걸쳐있는 남한강이 조망된다.

남으로는 남한강 건너 양평군 강하면을 에워싼 양자산과 앵자봉이 펼쳐진다.

하산은 동릉 코스가 가장 많이 이용된다. 동릉으로 8~9분 내려서면 밧줄지대(일명 여우길)가 나온다.

밧줄지대를 지나 5~6분 거리에 이르면 삼거리에 닿는다. 오른쪽 지능선 길은 반월형 마을로 내려가는 길이다.

이 길로 내려가면 지능선 끝머리에 있는 하인두(1930~1989) 선생 묘역으로 내려서게 된다.
미술계의 대가였던 하인두 선생 묘역은 제자들이 조성한 작은 공원으로 쉬어가기 괜찮은 곳이다.
여우길을 지난 삼거리에서 능선길은 북동으로 휘어져 내려간다. 이 능선을 따라 25분 거리에 이르면 고개에 닿는다.

옛날 이 고개 북쪽 서후리 주민들이 서울 나들이할 때 넘나들던 지름길이었다. 된고개를 넘어 국수역으로 기차를 타러 다녔다고 한다.
된고개에서 남쪽 계곡길로 내려서서 약 40분 거리에 이르면 고현 마을이다.

고현 마을에서 남쪽으로 흐르는 복포천을 경계로 청계산 방면(서쪽)은 청계리, 동쪽은 중동리로 구분된다.

복포천을 오른쪽(서쪽)으로 끼고 이어지는 도로를 따라 약 20분 거리에 이르면 중동1리 마을회관에 닿는다.

양평으로 나가는 경우에는 이곳에서 버스를 기다리면 된다.
국수역을 기점으로 정자동 - 국수봉 - 형제봉을 경유해 정상에 오른 다음,

여우길 - 된고개 - 고현 - 증동1리 마을회관 - 평촌사거리 - 정자동을 경유해 국수동으로 나오는 산행거리는 약 14km로, 5시간 안팎이 소요된다.

 

 

○ 목왕리 - 형제봉 - 정상 - 북릉안부 - 샘 - 목왕리   (3시간)   
○ 반월형 마을 - 주능선- 정상 - 형제봉 - 목왕리   (3시간)   
○ 국수역 - 정자동샘 - 509봉 - 정상 - 안부 - 샘 - 목왕리 : (4시간 30분)   


 

ㅇ상봉터미널에서 양평행 완행버스를 타고 북포리에서 하차하거나
   목왕리행 버스(1일 3회운행) 를 탄다.
ㅇ청량리에 중앙선 완행열차를 타고 국수역에서 하차해도 된다. 

 

 

 

 

 

 

 

 

 

 

 

 

 

 

 

 

 

 

 

 

 

 

 

 

 

 

 

 

 

 

 

 

 

 

 

 

청계산(앵평) 등산지도

 

 

 

 

[양평] 청계산.옥산.형제봉.부용산.하개산.잣동산.말머리봉.토끼봉.기봉 등산지도
[양평] 청계산 등산지도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옥산(봉화)  (0) 2010.02.20
청계산/강씨봉 /원통산(포천)  (0) 2010.02.20
첨찰산(진도)  (0) 2010.02.20
철마산(기장)  (0) 2010.02.20
철마산/화악산 (청도)  (0) 2010.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