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태조산(태조봉)(천안)

by 강릉벽소령 2010. 2. 20.

 

 
◆ 천안시 유량동과 목천면 덕전리에 위치한 해발 421.5m의 태조산은 고려 태조가 이 산의 서록에 주둔함으로써 칭명케 되었다고 전해온다,
유량천, 산방천의 분수령을 이루고 있고 정상에 오르면 천안의 발전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산으로 최근 건강을 위한 그룹단위의 산행인이

계속 증가 추세에 있고 특히 산이 완만하여 여성 산행인들이 즐겨찾는 곳이기조 하다.
경주 불국사이래 대사찰이라는 각원사를 둥그스름하게 감싸안은 연꽃이 핀듯한 아늑한 분위기를 풍기는 천안의 명산이다.
각원사는 남북통일을 기원하기 위해 만든 청동대불이 유명하다. 이 좌불상은 앉아 있는 높이가 15 m이며,

귀의 길이만도 1.75 m, 손톱 길이는 30 cm나 된다. 경주 불국사 이래의 대사찰로 손꼽히며,

현재 각원사관광단지가 조성중에 있는 등 천안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산행은 각원사 주차장에서 각원사쪽으로 바라볼 때 청동대불을 거쳐 좌측능선에 올라선후 절을

한바퀴 감싸돌며 능선을 타고 주차장 아래 도로변에 도착하게 되는데 2시간도 채 못걸린다.

○ 천안역에서 교보생명 사거리를 지나 유량동 방향으로 유량천을 따라 5km 지나면(승용차로 10분, 시내버스로 15분)

천안시 공원관리사업소(태조산 청소년수련장)의 주차장에 도착한다. 주차장을 중심으로 기본 산행코스가 3개 있다.

1코스는 공원관리사업소 주차장 - 오룡정 - 태조산(1.8km), 소요시간 1시간.
2코스는 유량동 - 구름다리 - 성불사 뒤 능선 - 태조산 - 좌불상(2.8km), 1시간30분 소요.
3코스는 안서동 각원사 좌불상 - 유왕골고개 - 태조산(3.4km), 1시간40분 소요.
4코스는 청송사 - 팔각정 - 구름다리 - 왕자봉 - 대머리봉 - 태조봉 - 각원사(5.6km), 2시간 소요.

 

태조산- 흑성산 종주
청송사 - (30분) - 왕자봉 - (40분)- 구름다리 -(30분)- 대머리봉-(20분)- 태조봉 정상 - 40분) -

아홉싸리고개 - (30분) - 흑성산 정상 - (40분) - 신후마을

천안-태조산(각원사)
천안시내에서 30분간격 운행하는 시내버스이용 종점하차(20분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