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통방산/삼태봉(양평/가평)

by 강릉벽소령 2010. 2. 20.

 

▶ 산행은 좁은 길을 따라 노문리에 도착하면 동쪽으로 폭 20여m가 넘는 계류가 천천히 흐르는 골짜기가 시야에 들어온다.

골짜기 가운데로 왼쪽산은 곡달산 능선이고 오른쪽 산은 통방산 능선이 된다. 마을 앞을 지나서 길은 청다락골 계류와 평행으로 이어진다.
청다락골이 수량이 풍부한 이유는  계곡 20km 상류인 용문산 북사면에서 발원한 물줄기가 유명산 계곡을 흐르면서  중미산, 방일리 , 천안리 일원의

지류를 모두 합쳐서 내리기 때문이다.
노문리를 뒤로하고 청다락골 계류를 건너 1km쯤 들어가면 오른쪽으로 높이 20m쯤 되는 일주암 돌기둥이 나타난다.

통방산 산행은 일주암이 보이는 지점에서 남쪽으로 계류를 건너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 갈문 - 일주암 - 정상 - 삼태봉 - 소유곡 코스 ( 이곳 노문리까지는 길이 좁은관계로 대형버스로는 접근이 곤란하다)
통방산은 북동쪽에 북한강으로 흘러가는 벽계천(일명 청다락골)과 남서쪽 명달리 삼각골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예전에는 새터 삼거리 못미처 금남리 유원지에서 나룻배로 북한강을 건너 수입리를 경유해 들어갔지만, 지금은 배편이 없어지고 양수리를 경유해 서종면

소재지인 문호리에 이른 다음, 노문리행 버스로 갈아타고 들어가야 한다.

문호리에서 버스로 25분 거리인 노문리 갈문 마을에 이르면 동쪽으로 계곡이 보이는데, 이 계곡이 청다락골이다.
갈문 마을 물레방아 민박집 앞에서 예전 방식대로 청다락골 계류를 거슬러 10분 들어서서 수중보를 건너면 왼쪽으로 뚜렷한 길이 이어진다.

이 길을 따라 7~8분 가면 지계곡 입구에 닿는다. 지계곡 입구에서 오른쪽 너덜 위로 3분 올라가면 일주암에 닿는다.

높이 약 25m에 첨성대를 닮은 일주암은 예전에는 득남을 기원하는 아낙네들의 기도터로, 지금은 기경을 즐기는 등산인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지금도 바위 아래 석굴에는 기도를 드린 흔적인 촛농과 제기들이 보인다.
일주암을 뒤로하고 5분 올라가면 오른쪽으로 사슴을 키우는 외딴 별장이 있다. 걸어서만 접근이 가능한 깊은 산중 별장이다.

별장 앞으로 이어졌던 산길은 왼쪽 계류 건너편으로 옮겨졌다. 계류를 건너 왼쪽 사면으로 오르면 산길은 수천 평 송림속으로 이어진다.

오솔길을 따라 작은 계류 3곳 지나면 폐쇄된 표고버섯재배터가 나타난다.
이어 6~7분 더 오르면 '일주암 - 통방산 - 명달리 5.5km' 안내판이 있는 통방산 북서지릉 안부 사거리에 닿는다.

사거리 남쪽 길은 명달리 상신재 마을로, 북서쪽 능선길은 갈문 마을로 이어진다.
사거리에서 10분 올라가면 '통방산 1.5km, 삼태산 3km' 안내판이 있다. 이어 급경사에 설치된 밧줄이 200m 길이로 이어진다.

밧줄지대를 통과하는 데 15분 이상 소요된다.
밧줄지대를 벗어나 7~8분 거리에 이르면 567m봉을 밟는다.

8분 뒤 나오는 40m 밧줄을 지나 5분 더 오르면 바위봉을 지난 내리막길에 30m 밧줄이 있다.
이 밧줄을 잡고 내려서서 안부를 지나면 급경사 바위에 20m 밧줄이 매어져 있다.

밧줄을 잡고 급경사를 올라선 다음 5분 더 오르면 통방산 정상이다.
정상은 바위로 돼 있지만, 사방이 숲으로 에워싸여 조망이 시원하지 못하다.

 

하산은 계속 남릉을 타고 삼태봉에 오른 다음, 삼태봉에서 서쪽 명달리 나가터골이나 명달분교로 내려서면 된다.

또는 오른 코스를 되돌아 내려 사거리 안부에서 갈문 마을로 내려와도 된다.

 

 

○ 천안리-가마소-전원주택-통방산 정상(1시간 40분)
○ 천안리-전위골-절터고개-삼태봉-통방산 정상
○ 명달리 - 삼대봉 - 통방산 - 일주암 - 노문리 ( 약 7km, 4시간 30분)
○ 백운정사 - 안부사거리 - 로프설치지역 - 주능선 - 통방산 - 전망대 - 삼태봉 - 서북릉 - 명달리(약 3시간 30분소요)
○ 노문 - 일주암 - 안부사거리 - 로프설치지역 - 주능선 - 통방산 - 전망대 - 삼태봉 - 절터고개 - 방일리 (약 4시간)
○ 방일리 - 삼태봉 - 통방산 - 한우재 (10km, 4시간)
○ 서종초등학교 명달분교 - 계곡 - 삼태봉 - 정상 - 567m 봉 - 일주암 - 노문리 (9km, 3시간 30분)

ㅇ청량리에서 8번 시내버스 이용, 문호리 하차(약 1시간 반 소요).
ㅇ문호리에서 다시 버스 이용, 명달리 하차(하루 4회 운행, 약 40분 소요).

 

 

※ 삼태봉의 자세한 지도는 ㅅ란에서 확인 하세요.

 

 

 

 

 

 

 

 

 

 

 

 

 

 

 

 

 

 

 

 

 

 

 

 

 

 

 

 


명달분교터~삼태봉~통방산~상산재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함산 (경주 )  (0) 2010.06.23
태기산(횡성/평창 )  (0) 2010.06.23
통명산(곡성)  (0) 2010.02.20
토곡산(양산)  (0) 2010.02.20
태청산(장성)  (0) 2010.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