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한우산/자굴산(의령)

by 강릉벽소령 2010. 2. 20.

한우산(753m)은 의령의 최고봉인 자굴산(897m)과 산성산(741m) 등으로 둘러싸여 있어 멋진 산세를 자랑한다.

한우산은 임도가 잘 나 있어 자동차로 산 정상 부근까지 접근이 가능하다.

지프차나 트럭이라면 산의 들머리인 찰비계곡에서 한우산으로의 드라이브를 권할 만하다.
임도의 오르막이 끝나고 내리막이 시작되는 지점에 차를 세우고 10여 분을 걸어가면 정상에 도착한다.

한우산은 특히 철쭉이 절정을 이루는 봄이 가장 아름답다.

5월 초순에는 철쭉이 온 산을 뒤덮으며 상춘객들을 불러 모으는데, 이 무렵에 한우산 철쭉제가 열린다.
가을에는 억새와 단풍이 한우산을 장식하기도 한다. 또 한우산 입구에 무리지어 핀 메밀꽃 또한 전원풍경을 돋보이게 한다.

등산로 입구에 자리한 벽계관광지의 들판이 황금빛으로 물든 모습도 압권이다.

한우산은 철쭉의 유명세에 비해 가을 풍경은 별로 안 알려져 있는데 사실 가을에 가야 볼거리가 훨씬 더 많다.

또 10월 말경에는 노랗게 물든 은행잎들이 황금물결을 이루기도 한다.
그 즈음에 고향에 가면 가을로 가득 차 있는 가슴시린 풍경과 마주하게 된다.

그 높은 가을 하늘을 붙잡고 싶다면 패러글라이딩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다.

가을이란 옷으로 갈아입은 산과 눈이 시리게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날아다니는 형형색색의 패러글라이딩의 모습은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하다.
제대로 된 산행을 하고 싶다면 임도를 따라 가지 말고, 등산로를 따라 산성산을 거쳐서 한우산 정상으로 오르는 것도 좋다.

벽계마을이 끝나는 곳에 자리한 외딴집 옆으로 난 등산로를 따라 3-4시간을 오르면 정상에 도착할 수 있다.

등산로 입구에는 느티나무 3그루가 자라고 있어 찾아가기 쉽다.

○ 벽계저수지 → 백학동계곡 → 716봉 → 753봉 → 한우산정상 → 825봉 → 임도(5시간)
○ 염소막 → 찰비골 → 벽계농원 → 벽계저수지(6시간)

1) 내조리 회관에서 북쪽 도로를 따라 올라간 진등입구에서 오르는 길.

2) 양천마을 입구에서 절매재로 오르는 길.

3) 개승에서 신선리로 이어지는 관광순환도로.

4) 갑을마을 철쭉 군락지 입구에서 세목재를 거쳐 오르는 길.

5) 궁류면 정동 민속촌에서 찰비계곡 또는 남쪽 713봉 능선을 따라 오르는 길 등이 대표적이다.

○ 자굴산은 의령으로 접근하는 게 가장 편리하다. 승용차로는 남해고속도로 군북나들목을 벗어나면 의령이 가까이에 있다.

○ 의령터미널에서 내조리행 버스는 2회.갑을리행 버스는 4회, 정동과 일봉사는 궁류행 버스(6회)를 타고 입구에서 내리면 된다.

** 지도 클릭 **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