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청화산/조항산 (괴산/상주)

by 강릉벽소령 2010. 6. 23.

 

 

▶ 청화산은 눌재에서 산행을 시작하는 것이 여러 모로 좋다.

원적사로 하산해서 절을 둘러보고 시원한 물맛도 보며 이른바 우복동과 아름다운 용유동 쌍룡계곡을 감상하기가 좋기 때문이다.

또 원적사 아래 화산마을에서 직접 눌재로 갈 수 있는 임도가 있어서 승용차를 이용하기도 좋다. 
눌재는 용유리와 입석리 사이에 있는 백두대간의 고개다.

고개라지만 그리 높지 않고 평평해서 청화산농원과 마을사람들이 미나리 모싯대 등을 협동재배하고 판매도 하는 큼직한 비닐하우스가 여러채 있다.

농원의 마당이 널찍해서 차를 놓아 두기도 좋다.  
산행길은 눌재 꼭대기에서 시작된다. 청화산과 속리산을 잇는 백두대간 길이어서 색색의 많은 표지기가 달려 있고 길도 좋다.
동쪽 청화산을 향해 계속 산등성이를 타는 외길이기 때문에 길이 어긋날 걱정은 없다.

왼편 골짜기에 비닐하우스들을 보고 오른편으로 눌재와 원적사

아래 화산마을을 잇는 제법 좋은 임도를 바로 아래에 내려다 보기도 하며 서서히 높이를 더해 가면 15분쯤에 쉬어 가기에 좋은 바위가 있다.

거기에 서면 속리산의 뭇 봉우리들이 잘 올려다 보인다.

특히 요사이 인기가 있는 사모봉(736m)에서 비로봉까지의 속리산 동릉이 모두가 잘 보인다.
점점 가팔라지기 시작하는 산등성이 곳곳에 낙락장송과 어우러진 보기 좋은 큰 암봉들이 있어서 쉬며 조망하기에 좋아서 산행의 피로를 덜어준다.

오른편(남쪽) 비탈에는 층층이 또 옆으로 퍼진 바위들이 노송과 어울려서 줄줄이 내려 박혀 아름답기 그지없다.
어려운 곳에는 밧줄이 매어져 있어 편리하다.
눌재에서 1시간 20분쯤 오르면 거대한 바위가 앞을 막아 오른편으로 돌아 암봉의 뒤로 오른다.

이 바위가 청화산 동릉에서 기장 경관이 좋고 조망이 좋은 암봉이다.
칼날같은 바위를 지나 암봉의 꼭대기에 서면 청화산인이 말한 천황봉을 비롯한 속리산의 천봉만학이 건너다 보이고 이웃의 도장산 백악산도 잘 보인다.
문장대 아래의 성불사하며 밤티재 눌재는 물론 발아래에 원적사도 내려다 보인다.

이 좋은 암봉에서 헬기장을 거쳐 정상까지 오르는데 채 20분도 걸리지 않는다.

정상은 날카로운 작은 바위로 되어 있고 청화산 표목이 서 있다. 북쪽의 조망은 나무들이 막고 있지만 동, 남, 서 조망은 좋다.
특히 남쪽으로 남산 노음산 갑장산 대궐터산 구병산 도장산 등이 잘 조망된다.
  
하산은 가까이에 암봉으로 시루처럼 특이하게 보이는 시루봉으로 돌아 내려가려면 시간도 꽤 걸리고 더구나 원적사를 둘러 보려면

하산지점인 화산마을 아래에서 다시 50분 여분을 지겨운 콘크리트길로 다시 올라야 하기 때문에 마땅치 않다. 
원적사로 내려가려면 일단 눌재길로 되짚어 가다 보면 경관 좋은 암봉을 지나 12~13분쯤에 갈림길이 있다.

왼편 길이 원적사를 중심으로 한 '청룡날'로 이어지는 길이다.

이 길에 들어서서 조금만 가면 묵은 헬기장이 있고 길은 급하게 내려 박힌다.

이 등성이에도 드문드문 암봉이 있어 심심찮다.

고스락에서 시작해서 35분쯤에 길은 등성이를 벗어나 왼편 원적사가 있는 골짜기로 돌아내려가기 시작하고 거기서 10분이면

높직하게 석축을 해서 우람하게 보이는 원젓가 뜰에 이르게 된다.
원적사에서 구화산마을까지는 20분이 좀 넘게 걸린다.

그래서 눌재에서  고스락까지 약 1시간 40분, 고스락에서 화산마을까지 약 1시간 10분정도 총 산행시간이 2시간 50분,

넉넉잡아 3시간 20분이면 느긋한 산행을 할 수 있다. 

 

 

【등산코스 및 소요시간】 
○ 늘재 - 1시간40분 - 청화산 - 1시간30분 - 갓바위재 - 40분 - 조항산 - 30분 - 고모치 - 40분 - 889m - 30분 -

○ 집채바위 - 30분 - 밀재 - 1시간 - 대야산 - 2시간30분 - 버리미기재 (10시간 소요)

○ 눌재길: 눌재(백두대간이며 992번 지방도) - 백두대간(동릉) - 헬기장 - 정상(약 1시간 40분)
○ 원적사길: 원적사 - 헬기장 - 정상(약 1시간 10분)
○ 시루봉길: 광정마을 - 시루봉 - 809봉 - 963봉 - 정상(약 3시간)
○ 옥양동길: 큰말(화북면 입석리) - 용송 - 의상저수지 - 갓바위재 - 858봉 - 정상(약 3시간), 또는 큰말 - 소림암 - 서북릉 - 정상(약 2시간 40분)
○ 궁기리길: 궁기리 상궁(문경시 농암면) - 갓바위재 - 정상(약 2시간 40분)
○ 옥양동(30분) - 의상저수지(80분) - 갓바위재(60분) - 871봉(60분) - 정상(90분) - 의상골 (약 5시간 20분 소요)

○ 궁기1리 마을회관을 출발하여 상궁 버스종점~고기 마을 갈림길~밤나무골 입구 능선길~갓바위재를 경유해 정상에 오른 다음,

    동릉~갓바위봉 북쪽 계곡~약물탕~동릉~고기 마을~상궁 버스종점을 경유해 궁기1리 마을회관으로

    원점회귀하는 산행거리는 약 8.5km로, 5시간 이상 소요된다

 

 

1) 청화산은 눌재에서 동쪽 등산안내판에서 동쪽 능선 따라 오르는 길.

2) 용유리 병천에서 포장된 북쪽 길 따라 원적암을 거쳐 오르는 길.

3) 옥양동정류소에서 의상저수지 제방길에 오르면 제방 따라 가는 북쪽 길은 갓바위재로 오르는 길.

4) 제방에서 동쪽 능선길은 청화산으로 직등하는 길이다.

 

 

 

○ 청화산에 오르려면 화북(경북 상주시 화북면 용유리), 송면(충북 괴산군 청천면) 그리고 농암(경북 문경시 농암면),

   이 세곳중 한군데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 송면은 청주버스정류장에서 버스가 하루 20회 이상 다니고 있어 편리하다.

○ 화북도 청주에서 하루 8회 버스편이 있고 상주에서 화북으로 다니는 버스는 거의 30분마다 있어서 불편하지 않다.

○ 농암은 점촌에서 30분 간격으로 버스가 다니고 있으나 농암에서 화북 사이는 하루 세차례밖에 없어 불편하다.  
    따라서 눌재나 옥양동은 화북 또는 송면으로 가서 화북 - 송면 사이를 다니는 버스편을 이용해야 하고,

○ 병천 또는 구화산(원적사 방면)은 화북이나 눌재에서 걸어 들어가거나 나와야 하며 택시를 이용할 수 밖에 없다.

○ 궁기리는 농암에서 걸어 들어가거나 나와야 한다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칠성산  (0) 2010.06.23
취서산(영축산)  (0) 2010.06.23
청계산(과천)  (0) 2010.06.23
천삼산(신림)  (0) 2010.06.23
천등산 (충주/제천)  (0) 2010.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