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달음산(진주)/월아산

by 강릉벽소령 2010. 7. 2.

 

 월아산은 등산길은  잘 자란 숲 사이로 나 있다. 좁지도 않다.

대여섯 사람이 한꺼번에 오르내릴 수 있을 만큼 너른 길이다.

널따랗기도 하고 안내표지판도 제대로 갖춰져 있는 편이다.

높은 산이나 깊은 골짜기에만 매력을 느끼는 사람이면 그저 조그만 야산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고 값어치를 깎아내릴 수도 있겠다.

오후 햇살이 숲으로 스며들면서 짙은 그늘이 마련된다.

나무 잎사귀에 걸리지 않은 햇살은 땅바닥까지 얼룩을 만들며 내리꽂힌다.

어디서 바람이 불어오는 것도 아닌데, 더위가 좀 누그러져서 그런지 덥지 않고 오히려 시원하다.

몸에서 땀이 흘러나오는 만큼 그늘 아래서 그대로 식어버리는 것이다.
이리저리 나 있는 산길은 거의 가파르지 않다. 들머리가 조금 가파르기는 하지만 이내 평탄해지고 만다.

잠시 오르다가 왼쪽으로 꺾어져서 다시 오르는 길이 나온다.

여기서 한 번 몸을 비틀며 조금 가팔라진다 싶으면 바로 산마루가 나타난다.
장군대봉(482m)이다. 장군대봉은 월아산의 남쪽 봉우리다. 북쪽은 문산·금산이고 남쪽은 진성·반성이다.

산과 강과 들판이 양쪽으로 갈라져서 들어온다.
사람들은 대체로 여기서 풍경을 즐긴 다음 조금 아래 있는 숲 속 그늘 자리에 앉아 일행들과 함께 두런두런 얘기를 나눈다.

알맞게 가꿔놓은 숲 사이로 갈래갈래 난 길들은 군데군데 나무의자와 평상들을 거느리는 것이다.
그런 다음 왼쪽으로 길 따라 20분 정도 죽 가면 돌탑이 몇 무더기 쌓여 있는 언덕바지에 이른다.

여기 갈림길에서 북쪽 월아산까지는 1시간이 채 걸리지 않지만, 사람들은 대부분 여기서 청곡사나 성은암쪽으로 길을 골라잡아 내려가기

시작한다. 장군대봉에서부터 줄곧 내리막길이었으므로, 여기서 다시 골짜기를 타고 내려가 건너편으로 기어오르겠다고 마음먹기가

쉽지는 않은 것이다.

 

1코스 : 청곡사 주차장 - 청곡사 - 성은암 - 달음고개 - 월아산 정상 - 월정 소류지 - 중촌 정자나무 - 진성 : (4시간 30분)
2코스 : 하촌리 - 월아산 정상 - 달음고개 - 돌탑지역 - 청곡사 : (4시간)
3코스 : 문산읍에서 시작해 장군대-재상봉- 남강으로 이어지는 종주코스는 5-6 시간정도

 

진주에서는 시내버스를 타고 갈 수 있다. 50번은 진주역을 지나고 70-2번은 진주시외버스터미널을 지난다.

70-2번은 진양호를 기점으로 아침 6시 30분부터 저녁 9시 45분까지,

50번은 아침 6시 55분부터 저녁 10시 10분까지 하루 14편이 다닌다. 배차 간격은 40~55분이다.

 

 

 달음산은 경남 진주시 문산면에 자리한 달음산(482m)은 경전선 완행 열차를 타고 가면서 사색에 잠겨보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산이다.
달음산 주위에는 돌아가면서 산행 들머리가 여러 개 있다.

동쪽의 청곡사와 월아마을, 남쪽의 두방사와 진주터널, 서쪽의 월정, 북쪽의 가좌동과 안심방 등으로 어느 방향에서도 올라갈 수 있어 좋다.
이중 제일 많이 오르는 코스는 청곡사를 출발해 두방사 - 장군대(정상) - 월봉 - 성은암 - 청곡사로 한바퀴 도는 두 시간 길이다.

이 길의 매력은 세 개의 고찰을 둘러볼 수 있으며, 등산로 전 구간이 오솔길이라 낭만과 정겨움이 어우러진 호젓함에 있다.
달음산 종주 코스로는 청곡사 - 두방사 - 장군대 - 월봉 - 달음고개 - 국사봉 - 서북능선 - 안심방 - 강변 - 정안산업 앞을 잇는 길이다.
.

달음산 산행 들머리는 여러곳이다. 동쪽의 청곡사와 월아마을, 남쪽의 두방사와 진주터널
북쪽의 가좌동과 안심방, 어느 방향으로 올라도 모두가 산행이 비교적 쉽고 좋다   

특히 청곡사를 출발하여 두방사 - 장군대 (정상) - 월봉 - 성은암 - 청곡사 코스는 약 2시간 30 분 정도로 제일 선호하는 등산로 이며

전 구간이 오솔길과 세개의 고찰을 둘러 볼 수 있어서 좋다.
달음산 종주 코스로는 청곡사 일주문을 지나 돌다리 건너기 바로 전 오른쪽으로 넓다란 산길을 따라 오르면 고개에 도착한다.

고개 왼쪽(동쪽)으로 두 갈래 길에서 위쪽 능선으로 오르는 길이 정상으로 가는 길이다.


청곡사 - 두방사 - 장군대 - 월봉 - 달음고개 - 국사봉 - 서북 능선 - 안심방 - 강변 -   정암산업을 잇는 길이다 약 4시간 소요

 

진주 - 문산간 직행과 시내버스가 수시로 있다.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명산  (0) 2010.07.02
단석산  (0) 2010.07.02
대덕산(대구)/앞산/청룡산  (0) 2010.07.02
다락산  (0) 2010.07.02
대덕산(태백)  (0) 2010.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