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매봉(예천)

by 강릉벽소령 2010. 7. 3.

 

경북 예천군 상리면과 충북 단양군 대강면 경계를 이루는 백두대간 상의 저수재에서 백두대간은 계속 서쪽 벌재로 뻗어나간다.

저수재에서 벌재쪽으로 불과 약 200m 거리에서 남쪽으로 백두대간을 벗어나 가지를 치는 능선이 있다.

이 능선은 문경시 동로면과 예천군 용문면,상리면 경계를 이루며 남진하다가 약 6km 거리에서 봉우리 하나를 빚어놓았는데,

이 산이 매봉(865.3m)이다.
매봉을 빚어놓은 산릉은 방향을 남서쪽으로 틀어 약 9km 거리에서 국사봉(727.6m)을 들어올리고나서 다시 남쪽으로 12km 가량 흘러내린 다음,

예천군 용궁면과 개포면 남쪽에 이르러 낙동강 지류인 내성천에다 그 여맥들을 모두 가라 앉힌다.
매봉은 아직 등산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산은 아니다.

이 산은 산행만 하고 귀경길에 오르기보다는 산행 후 서비스 차원에서 볼거리, 먹거리, 온천욕 등으로 산행의 즐거움을 더하기 위해 개발된 산이다.
매봉 코스는 예천에서 버스로 30분이 조금 더 걸리는 내지2리 용문사 입구 주차장이 시발점이다.

용문사 - 남서릉 코스
주차장에서 왼쪽 협곡 안으로 이어지는 좁은 콘크리트 도로를 따라 7~8분 들어서면 용문사 일주문이 나온다.

일주문을 지나 오른쪽 계류를 건너 100m 가량 오르면 회전문 안으로 들어간다.

정면 돌계단 위로 '소백산 용문사(小白山 龍門寺)' 라고 쓰인 현판이 걸린 해운루가 올려다 보인다.

누각 1층 가운데로 통하는 계단길을 통해 널찍한 마당으로 올라서면 정면으로 보광명전, 그 뒤로 극락보전과 산령각 등이,

그리고 오른쪽으로 윤장대가 보관되어 있는 대장전과 범종각, 강원 등이 자리하고 있다.
용문사에서 매봉으로 가려면 보광명전 서쪽에 새로 지은 해우소 왼쪽 계곡으로 들어서면 된다.

해우소 왼쪽 상단부에 오래된 축대가 있다. 이 축대 위로 올라가면 왼쪽 계류를 끼고 길이 이어진다.

옛날 산 너머 동로면 석항리로 넘나들던 길이어서 길이 매우 뚜렷하다.
계곡 안으로 발길을 옮기면 등산인들의 발길이 많지 않음을 증명하듯 깨끗하기 이를 데 없다.

여름이면 계곡을 뒤덮을 만큼 밀생한 숲 아래로 흘러내리는 맑은 계류를 거슬러 15분 올라가면 합수점에 닿는다.

왼쪽으로 계류를 건너 약 50m 위에서 오른쪽으로 계류를 한번 더 건너면 참나무숲 아래로 올라왔던 길보다도 널찍한 오솔길로 이어진다.
낙엽들이 수북히 쌓인 오솔길을 따라 15분 가량 올라가면 정면으로 매봉 정상이 보이는 782m봉 남동릉 안부에 닿는다.

782m봉 남동릉 안부에서 왼쪽 능선길로 1분 거리에 이르면 782m봉 북사면을 횡단하는 길로 들어선다.

북사면 길을 따라 5분 거리에 이르면 매봉 남서릉 사거리 안부(동로면 경계)에 닿는다. 동로 방면 길이 뚜렷하다.
사거리 안부에서 남서릉으로 발길을 옮겨 5분 거리에 이르면 무덤이 있는 작은 봉우리 아래에 닿는다.

이 봉우리를 왼쪽으로 우회하는 길로 들어가 오래된 무덤 2기를 지나 10분 거리에 이르면 진달래군락이 나타난다.
약 200m 길이로 이어지는 진달래군락을 통과해 20분 가량 올라가면 동쪽 어임산성 방면으로 이어지는 남동릉과 만나는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왼쪽 헬기장이 있는 능선을 따라 10분 가량 올라가면 영양 남씨 무덤이 남향으로 자리하고 있다.

잔디가 잘 조성되어 있는 무덤 뒤쪽으로 10m 올라가면 더 오를 곳이 없는 매봉 정상이다.
삼각점(302. 78년 재설)이 박혀 있는 정상에서는 사방으로 조망이 막힘없이 펼쳐진다.

북으로는 저수재 부근 백두대간이 하늘금을 이루고, 오른쪽 멀리로는 도솔봉과 묘적봉이 뚜렷하다.

동으로는 어임산성이 있는 822.2m봉 능선이 멀리 학가산과 함께 시원하게 터진다.
남동으로는 용문면 분지 너머로 예천 일부가 보이고, 남으로는 내지동과 사부동 협곡 건너로 국사봉과 백마봉 줄기가 넘실거린다.

남서쪽으로는 천주봉과 공덕산 위로 운달산이 보이고, 서쪽으로는 주흘산, 대미산, 포암산, 문수봉이 월악산 정상과 함께 시야에 들어온다.

북서쪽으로는 백두대간인 황장산과 벌재가 멀리 용두산과 함께 보인다.


하산은 올랐던 코스를 역으로 다시 헬기장을 지난 삼거리로 내려선 다음 남동릉을 탄다.

남동릉으로 들어서서 진달래군락 사이로 20분 내려서면 박씨 묘가 있는 안부에 닿는다.
박씨 묘 안부에서 계속 남동릉을 타고 15분 거리인 임도가 지나는 안부에 닿는다.

임도 안부에서 남쪽 초원을 이룬 분지로 내려서면 외딴 소나무가 있다.

여기서 남쪽 안골 계곡으로 내려서는 산길을 따라 잰걸음으로 1시간 가량 내려서면 용문사 주차장이다.
 

용문사 주차장 -   용문사 계곡 - 782m봉 남동릉 안부 - 782m봉 북사면 - 남서릉 경유 - 정상 -   남동릉 - 812m봉 - 임도 안부 - 안골 -   용문사 주차장 (약 11km, 5시간 ) 

 

 

1) 용문사 주차장에서 일주문을 거쳐 올라가 보광명전 서편에 있는 해우소 뒤 절골 계곡면길을 따라 오르는 길.

2) 용문사 주차장에서 북쪽 포장길을 따라 올라간 안골마을 입구 등산안내판을 따라 무장골변 길을 따라 오르는 길이 대표적이다.

 

 

○ 예천 시내버스정류소에서 용문사행 버스가 8회 있다.

○ 동서울터미널에서 예천행 버스는 13회 있고, 3시간 30분 소요된다.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룡산(거창)  (0) 2010.07.12
모산(황매산 모산재)  (0) 2010.07.03
만산(화천)  (0) 2010.07.03
망덕봉/금수산(제천)  (0) 2010.07.03
막장봉(괴산)  (0) 2010.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