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사자산

by 강릉벽소령 2010. 7. 4.

 

 강원 영월군 수주면 법흥리, 주천면 판운리, 평창군 방림면 운교리, 평창읍 원당리, 횡성군 안흥면 상안리에 걸쳐 있는

높이 사자산( 사재산 四財山 1,181m) 백덕산(1,350.1m)은 차령산맥 줄기의 이름난 산으로 능선의 곳곳에 절벽이 깎아지른 듯 서있다.

바위들 틈에서 자라는 소나무는 분재와 같이 장관을 이루어 등산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
백덕,사재산의 주계곡쪽에는 태고적 원시림을 아직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크고 작은 폭포와 소(沼)와 담(潭)이 수없이 이어진 계곡은 10월 중순에서 말경 단풍이 가장 아름답다.

산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겨울철이면 풍부한 적설량에다 곳곳에 설화가 만발해 백덕,사재산을 찾는 등산객들에게 풍부한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백덕,사재산은 남서쪽 영월 땅에 법흥사라는 사찰을 품고 있다. 이 산은 예로부터 네 가지 재물이 있다고 해서 사재산이라고도 불린다.

네 가지 재물이란 동칠, 서삼, 남토, 북토라고 해서 동쪽에는 옻나무 밭이 있다.

서쪽에는 산삼이 있으며 남쪽과 북쪽에는 전단토라고 하여 흉년에 먹는다는 흙이 있다고 전해지지만 아무도 이 재물이 있는 곳을 모른다고 한다.

이 산에는 주목단지가 있고 산정 부근에는 몇백년 된 주목이 껍질이 벗겨져 붉은 색깔의 빛을 발하면서 있어 큰 산의 면모를 느끼게 된다.
등산로 경사가 완만해 가족단위 등산로로는 일품이다. 정상에 서면 가리왕산과 오대산의 산군이 물결치듯 보인다.

남쪽으로는 소백산의 고운 산줄기와 서쪽으로는 치악산맥이 한눈에 들어 온다.

문재터널을 기점으로 산행할 경우 해발 800미터에서부터 산행을 시작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없이 1000미터급의 산을 오를 수 있다.
문재에서 사자산으로 오를 경우 사자산만 타고 내려가기보다 백덕산까지 연결하여 산행하는 것이 좋다.

사자산은 정상부가 분명치않고, 사자산만을 타고 하산할 경우 산행의 만족도가 떨어진다.

좀더 좋은 산행이 되기위해서는 백덕산까지 연결산행후 하산하는 것이 좋다.
산행은 문재에서 시작하여 헬기장 - 사자산 - 당재 - 운교사거리를 거쳐 정상에 오른후 북쪽 1262봉을 거쳐 묵골로 하산하면 된다

▶ 문재코스
문재에서 10 분가량 오르면 국도 42번 구도로가 나타나고 급경사 오르막길을 15 분정도 걸으면 능선에 올라서게 된다.
계속해 20 여분을 오르면 헬기장.비로소 전망이 확 트이면서 눈앞에 펼쳐진 강원도의 실한 산줄기가 파노라마를 연출한다.
2개의 봉우리를 지나면 사자산 정상. 겨울에는 당재까지는 군데군데 얼음이 얼어있어 조심해야 한다.

당재에서 20 여분을 더 가면 비네소골로 갈라지는 운교삼거리에 닿는다.
운교에서 1,262봉까지가 백덕산 산행중 가장 힘든 곳이지만 1,262봉까지 20 여분이면 충분하다.
겨울철 백덕산행중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북사면의 대부분이 얼음지역이므로 아이젠을 꼭 준비해야 한다.

또한 중간에 샘터가 없으므로 사전에 식수를 챙겨야 한다.
 

○ 문재 - 925 봉 - 사자산- 당재 - 운교리 (약11Km 3 - 4시간)
○ 문재 - 사자산 정상 - 당재 - 1280봉- 백덕산 - 법흥리
○ 문재 - 사자산 - 백덕산 - 묵골 (15km, 5:30)

 

 

 

1) 법흥사 주차장에서 금강문으로 들어가 극락전 앞을 지나 삼성각 왼편 큰길을 따라 절골로 들어가는 길.

2) 관음사에서 사자산 남동 능선 길을 따라 오르는 길이 있다.

 

 

 

○ 원주에서 주천행 버스(12회)를 타고 가 법흥행 버스(5회)로 갈아타면 된다.

 

 

 

                                                                                                    ** 지도 클릭 **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리산 /수암봉  (0) 2010.07.04
수락산/불암산  (0) 2010.07.04
삼봉산(십자봉)  (0) 2010.06.23
시명산(기장)  (0) 2010.06.23
석문봉(예산)  (0) 2010.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