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수리산 /수암봉

by 강릉벽소령 2010. 7. 4.

산이 낮고 험하지 않아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들이나 여성등산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며 현재 비지정 관광유원지이다.

특히 안양시에서 관리하는,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산림욕장이 있어 이용하기에 좋다.

반월 저수지쪽으로는 산악 자전거 MTB 코스가 개발되어 많은 동호인이 �는 곳이다.
수리산은 의왕시의 모락산에서 서쪽으로 아주 잘 보인다.

이 산은 인구 밀집 지역인 안양시, 군포시, 안산시의 경계에 위치해 있으며 낮으면서도 암릉과 숲 그리고 계곡의 경관이 좋아

안양, 군포, 안산 지역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산이다.
수리산은 군포의 진산으로 수리산 줄기의 독수리바위(수암봉)는 안산의 대표적인 것이었다.

수리산은 3개시에 걸쳐 있는 만큼 이 지역의 사람들이 자주 찾는 곳이며 체력단련시설, 쉼터, 샘터, 안내판 등을 잘 정돈해 놓았다.
지도에 수암봉으로 표시되어 있는 '독수리바위'를 안산의 부곡동에서 쳐다보면 크나큰 독수리가 하늘을 바라보고 앉아 있는 모습과도 같다.

수리산 산행에서 가장 경관이 뛰어나고 산행의 맛이 좋은 곳은 태을봉에서 슬기봉까지 이어지는 암릉구간과 독수리바위라는 수암봉이다.

산길은 태을봉 동편 바로 아래의 거대한 산본 아파트단지에서 오르는 길 등 여러 길이 있다.
병목안은 말발굽처럼 산줄기가 둘러 싸여 있어 마치 주머니 속 같다.

이 병목안은 호리병의 목 같다는 모양에서 병목안이란 지명이 나왔다.

이 병목안에 들어서자 개울 건너에 장승이 서 있는 주차장이 보인다.
이 주차장을 제1주차장이라 하며 제1만남의 광장도 가까운 곳에 있다.

제2주차장과 제2만남의 광장은 병목안 골짜기의 거의 막바지에 위치해 있다.

안양, 군포, 사람들이 이곳에서 산행을 시작한다.
이 근방은 한증탕이 이름나 있어 개울가에 한증막 집이 많다.

1주차장을 나서서 조금 오르면 등나무로 터널을 만들어 놓은 넝쿨 터널 숲을 지난다.

터널 숲을 지나면  큼직한 수리산의 안내판이 서 있다.

산행길잡이

수리산역을 출발하여 수리산아파트 5단지~감투봉 갈림길~대야미동 갈림길~쑥고개~슬기봉 남동 사면길~만남의광장 갈림길~남서릉을 경유해

정상에 오르는 산행거리는 약 6km로, 3시간30분~4시간이 소요된다.
대야미역~쑥고개~수리사~슬기봉~정상 대야미역을 나오면 길 맞은편에 수리산 등산로 안내판이 있다.

안내판 오른쪽으로 8~9분 가면 대야미동사무소를 지나고, 곧이아 아이파크 아파트 후문에 닿는다.

후문 맞은편 왼쪽 계단이 등산로 시발점이다.
계단을 지나 이어지는 완만한 능선길로 약 10분 오르면 송전탑이 있는 161m봉에 닿고, 철망문 이후 길게 설치된 철망 오른쪽으로 이어지는 길로

약 20분 오르면 능선을 가로막은 두번째 철망문 안으로 들어선다.

이후 철망 왼쪽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타고 10분 가량 오르면 수리산역 방면과 만나는 슬기봉 남릉 삼거리에 닿는다.
왼쪽 슬기봉 남릉을 타고 약 30분 가면 쑥고개에 닿는다. 계속 이어지는 남릉 왼쪽(북서쪽) 임도가 수리사로 가는 길이다.

이 임도를 따라 15분 거리에 약수터가 있다. 약수터에서 약 12분 가면 차단기와 경고판을 지나고, 곧이어 수리사 입구에 닿는다.

수리사 입구는 대야미역에서 둔대초교~갈치저수지~덕고개~납다골을 경유해도 된다.
수리사 입구에서 북서쪽 계곡길로 5분 오르면 3m 와폭이 나오고, 약 10분 더 오르면 수리사 대웅전이 나온다.

대웅전 왼쪽 산길로 들어가 12분 가량 오르면 적송 한 그루가 있는 능선에 닿는다. 안산시와 군포시 경계를 이루는 이 능선은 슬기봉과

수암봉 사이 451.5m봉에서 남서쪽으로 가지를 친 능선이다. 이 능선은 바람고개를 지나 안산시 상록수역 방면 덕고개로 이어진다.
적송에서 451.5m봉 남서릉을 타면 곧이어 수리사계곡이 조망되는 전망쉼터에 닿는다.

전망쉼터에서 2~3분 올라 415m봉을 넘으면 능선 왼쪽으로 철망이 이어진다.

약 8~9분 오르면 451.5m봉 서쪽을 휘돌아 나가 약 100m 거리에서 수암봉 방면 한남정맥 능선으로 이어진다.

정면으로 수암봉이 마주보이는 한남정맥을 타고 2~3분 내려가면 오른쪽(동쪽) 갈림길이 있는 삼거리에 닿는다.

직진하는 한남정맥을 타고 35분이면 수암봉 정상에 닿는다.
삼거리 오른쪽 갈림길이 태을봉으로 가는 길이다. 이 길은 군부대 시설이 있는 451.5m봉과 슬기봉 북사면을 횡단해 태을봉 남서릉으로 이어진다.

삼거리에서 오른쪽 451.5m봉 북사면 길로 약 20분 거리에 이르면 담배촌 계곡 상단부 공터(↓수암봉 3.5km)로 들어선다.

공터를 건너면 군보급로(←병목안 시만공원 4km, 군부대 0.25km→, 태을봉 4km→)에 닿는다. 이곳에서 오른쪽 군보급로를 따라 15분 가량 오르면

부대 출입문 30m 전방 삼거리(수암봉 3.8km→, 병목안 시민공원 4.3km→)에 닿는다. 왼쪽 숲속 내리막으로 3~4분 가면 오른쪽 위로 군부대 건물이

보이는 계곡 끝머리를 건넌다. 이어 가파른 사면길로 5~6분 오르면 슬기봉 정상 철조망 왼쪽 사면길로 들어선다.

철조망 옆 비탈길로 약 50m 가면 V자로 패어내린 급경사 바위 상단부에 닿는다. 왼쪽 아래로 담배촌계곡이 조망되는 곳이다.
약 10m 밧줄이 매인 바위를 내려서면 수림으로 뒤덮인 협곡이 아찔하게 내려다보이는 급경사 바위사면을 횡단한다.

이어 4~5분 가면 두번째 10m 밧줄이 매인 절벽을 내려선다. 절벽을 내려서면 곧이어 슬기봉 북동쪽 철조망 옆으로 들어선다.
이곳에서 왼쪽 내리막길로 2~3분 가면 쑥고개 방면 슬기봉 남릉과 만나고, 이어 2분 더 내려서면 만남의광장 갈림길과 만나는

슬기봉 사거리 안부에 닿는다. 이어 남서릉을 타고 태을봉으로 향한다.
대야미역을 출발해 둔대초교~갈치저수지~속달동~수리사~451.5m봉 남서릉~수암봉 능선 삼거리~451.5m봉 북사면~슬기봉 북사면~

만남의광장 갈림길~남서릉을 경유해 정상에 오르는 산행거리는 약 7.5km로, 4시간30분~5시간 가량 소요된다.
상록수역에서는 동쪽으로 약 800m 거리인 42번 국도가 지나는 덕고개에 이른 다음, 길 건너 장례식장 오른쪽 길로 들어가면 된다.

묘가 나오면 오른쪽으로 난 능선길을 타면 된다. 바람고개를 지난 수리사 갈림길까지약 7km는 건각이라도 3시간 이상 걸린다.
상록수역에서 북고개~바람고개~수리사 갈림길~451.5m봉 남서릉~451.5m봉과,

슬기봉 북사면~남서릉~정상 산행거리는 약 12km로, 6~7시간이 소요된다.
병목안 삼거리 버스정류소를 기점으로 담배촌~제3산림욕장 팔각정~수암봉 남릉 헬기장을 경유해

수암봉에 오르는 산행거리는 약 4.5km로, 3시간 안팎이 소요된다

코스

1) 창박골 - 동남능선 - 426봉 - 정상 - 수리사 - 둔대리    (11km, 3시간 30분)
2) 부곡동 - 능선 안부 - 수리사 - 430봉 - 수암봉 - 336봉 - 창박골 (12km, 4시간 10분)
3) 부곡동- 수암봉 - 수리산 태을봉 - 안양
4) 동막골 - 바람재 - 좌측길로 가면 수리산.

교통편

○안양, 군포 방면
전철 안양역, 명학역, 금정역=소요산~서울~천안 운행 1호선 이용.
전철 금정역, 산본역, 수리산역, 대야미역, 상록수역, 중앙역=당고개~서울~오이도 운행 4호선 이용.
안양-병목안유원지 10번(고천~호계 사거리~범게역~덕천~안양 1번가~창박골), 15번(산본 8단지~군포시민회관~금정역~만안구청~안양 1번가~창박골), 15-2번(당동2지구~금당터널~흥진초교~산본역~군포시청~금정역~만안구청~안양 1번가~창박골) 운행.
안양역-신안초교(신안약수) 9번(우성,흥화아파트 9동~중앙시장~안양역~이천일아울렛~신안초교) 마을버스 이용.
안양역-충혼탑 2번(초록색), 10-1번(중앙시장 발, 초록색) 마을버스, 박달동 안양고 발 6번 시내버스(청색) 등 이용.
명학역-성문여중 안양경찰서 방면으로 도보 20분.
금정역-태을초교 2번, 3번 마을버스 이용, 12단지 지난 주택지구 하차.
산본역-수리동 2번 마을버스(설악아파트~정보산업고교~묘향아파트~궁내동사무소), 13번, 15번(안양~군포) 운행.

2번 마을버스는 금정역~시청~산본역~8,9단지로 연계 운행.
병목안 시민공원 주차장 이용료 기본 30분 300원(10분 초과시 100원), 1일 주차 4,000원.

○수암동 방면
안산시 중앙역-수암동 3번(성포주공 4단지~월파주공 3단지~성포중학~안산예술학교~원후~안산동사무소)
마을버스 수시 운행.
오이도-수암동 30-2번(오이도~안산역~중앙동 경유) 수시 운행.
여의도-수암동 301번 좌석(여의도~영등포~개봉~광명 경유), 320번 좌석버스(301번과 동일),

5601번(여의도~구로공단~광역역사 경유) 광역버스 수시 운행.
안양-수암동 350번 좌석(호계동~목감 경유) 수시 운행.
신도림역 앞에서 안산행 좌석버스(여의도 발)를 타고 수암정류소에서 하차.

○ 안양역에서 일번가 지하쇼핑몰로 들어가 13번 출구로 나와  일번가약국 길로 들어가서 안양4동 우체국정류소에서(LG25시 편의점)

10, 15, 13, 11-3, 버스를 타고 병목안삼거리에서 하차한다.

(15번 버스는 창박골에서 군포시 중앙도서관,수리산 산림욕장까지 운행한다.)

○ 군포시중앙도서관 앞에서 15번 시내버스로 금정역으로 가거나, 마을버스 2번을 타고 금정역으로 가도 된다.

○ 금정역에서 도서관으로 가 수리산 산림욕장을 들머리로 할 경우에는 금정역에서 6번출구로 나와 바로 있는 정류소에서

15번 버스를 타고 군포시 중앙도서관에서 하차하면 된다.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