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우산봉/갑하산(유성구)

by 강릉벽소령 2010. 7. 6.

 ♣ 갑하산은 계룡산 국립공원에 인접해 있는 아기자기한 암릉과 숲이 잘 어우러진 매우 전망이 좋은 산이다.

갑하산 이름은 옛날에 이 지역이 갑소여서 갑골, 갑동의 지명에서 유래된 듯하다.

이 산은 세 개의 봉우리가 불상을 닮았다고 하여 삼불봉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전쪽(동쪽)에서 볼 때 그 산줄기는 맨 왼편(남)에 삼각의 뾰족한 봉우리가 있다.

맨 오른편에는 우선처럼 펴진 둥그스름한 봉우리가 자리잡고 있다. 왼쪽의 뾰족한 봉우리가 갑하산이며, 오른편의 봉우리가 우산봉이다.
이 갑하산과 우산봉 줄기에는 갑하산과 모습이 같은 570m봉이 이웃에 있고, 우산봉 쪽에 498m봉도 있어서 모두 네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다.  

갑하산과 우산봉을 잇는 이 산줄기는 숲이 무성하며 심심찮게 드문드문 자리잡고 있는 아기자기한 바위등성이와 기암이 숲과 어울려 경관이 좋다.

또 등성이를 지나는 대부분의 산길이 숲속을 지나고 있어서 더운 날 산행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그다지 어려운 곳도 없다.

어디서 오르내리든 교통편도 좋아서 느긋하게 산행할 수 있다.
산자락에 천하의 명당이 있어 갑하산(469m)과 우산봉(574m)을 잇는 산행에서는 가까운 곳에서 명산 계룡산의 아름다움과 신비스러운

모양새를 속속들이 볼 수 있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다.
장군봉 임금봉 신선봉 삼불봉을 돌아서 관음봉하며 쌀개봉 상봉인 천왕봉 황적봉을 하나 하나 짚어가며 살펴보게 된다.
계룡산에 안겨들어 산을 오르며 산을 살피는 것도 좋고, 먼 곳에서 조망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가까운 곁에서 그 산을 속속들이 들여다보는 재미도 그럴싸하다.

저것은 무슨 봉이며, 저기에는 무엇이 있다는 것을 짚고 그려가며 바라보는 것도 좋은 것이다.
그밖에 이 산줄기의 산행은 몇 가지 좋은 점이 더 있다.

첫째 서쪽으로 아름다운 대자연인 계룡산을 내내 건너다보고, 동쪽으로는 온통 건물로 들어찬 인공적인 넓은 대전시가를 내내 보게 된다.
자연과 도시를 부분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도시의 상반된 두 모습을 번갈아보며 산행을 한다.

다시 말하면 이 산줄기는 자연과 도시를 가르는 경계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갑하산과 우산봉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 않아 조용하다.

그래서 가족끼리, 벗들과, 또는 연인들이 호젓하게 정담을 나누며 산행하기에 아주 좋다.

 

 제 1 코스
계룡휴게소 주차장에서 안진바위 마을로 들어서면 왼쪽으로 배나무 과수원이 보인다.

대사골과 도덕골의 합류지점에서 산등성이로 오르는 길이 나오며, 대사골은 주로 암반으로 이루어져 있어 장마철에는 폭포가 제법 볼만하다.

산등성이를 타고 오르다 보면 남쪽으로 도덕봉의 암봉이 잘 올려다 보이는 380.6m 봉우리에 닿는다.

여기에서 계룡산과 유성 시가지를 보면서 10여 분쯤 더 가면 갑하산 정상이다.

갑하산 정상에서는 북쪽으로 두리봉(390m)과 569.5m 암봉이 손에 잡힐 듯하다.

하산길은 현충원 입구를 바라보며 동남쪽 산등성이를 타고 내려오면 철조망 울타리가 나온다.

울타리를 따라 내려오다 안진바위 마을로 내려서서 주차장에 이르게 된다.

수는 대사골 안쪽에서 구할 수도 있지만 미리 준비하는게 좋다.

제 2 코스
계룡휴게소에서 안진마을로 들어서서 왼쪽으로 가면 대사골 입구가 나온다.

여기에서 골짜기를 따라 10여 분 올라가면 높이 10m쯤 되는 와폭이 나오며, 조금 위에는 25m쯤 되는 거대한 안진폭포가 있다.

여기에서 골짜기로 10여 분 더 올라가면 바위 밑에 석간수가 있으며, 이곳에서 갑하산 정상까지는 경사가 심한 산비탈이다.

갑하산 정상에서 569.5m 봉우리까지는 아기자기한 암릉의 연속이며, 569.5m 봉우리에서의 계룡산 전망을 최고로 친다.

이 봉우리에서 큰멍방골로 사봉마을까지는 약 1시간 정도 소요된다.
○ 남북에 갑하산과 우산봉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산에 오르는 길은 갑하산과 우산봉을 중심으로 살펴볼 수밖에 없다.


▶ 갑하산쪽

1.안진바위 마을길(대전 유성구 갑동): 마지막 민가 - 산등성이 - 갑하산
2.온천리길(충남 공주시 온천리): 먹뱅이골 들머리(봉래교) - 산등성이 - 갑하산


▶ 우산봉쪽
1.구암사길(대전 유성구 외삼동): 구암사 - 기도터 - 연화봉 - 우산봉
구암사는 유성에서 조치원쪽으로 1번 국도를 타고 가면 외삼동에서 오른편의 국방과학연구소 안내판과 갈림길을 보게 된다.

여기서 50m 더 가면 왼편에 구암사 안내판과 진입로가 보인다.
2.송곡리길(공주시 반포면 송곡리): 내송 - 등성이 - 우산봉

 

 

1) 과학연구소 삼거리에서 구암사로 들어가 왼편 능선 따라 오르는 길.

2) 갑동정류소에서 푸른가든 옆길을 따라 오르는 길.

3) 삽재에서 북쪽 주능선 따라 오르는 길이 있다.

 

 

대중교통
○ 유성에서 삽재 쪽으로 일반버스 102, 103번(휴일) 등 2개 노선이 11분 간격으로 운행 되며, 승용차는 계룡휴게소 주차장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 대전역전 및 유성 시내버스정류장에서 104번,150번 버스를 타고 안산동 국립과학연구소 입구 삼거리에서 내리면 된다.

   ※ 하산지점인 유성 계룡산 휴게소 옆 갑동 정류소에서는 대전행 좌석버스 1번,102번,103번이 자주 있다.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효봉/덕숭산(예산)  (0) 2010.07.06
올산/수리봉/석화봉/황정산(단양)  (0) 2010.07.06
운주산(연기)  (0) 2010.07.06
일락산/가야산(예산)  (0) 2010.07.06
월령봉/갈기산(영동)  (0) 2010.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