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행공부/♣ 등산교실

가을철 산행 유의사항

by 강릉벽소령 2009. 7. 13.

가을은 온 산하에 단풍이 물들고 날씨가 시원하여 어느 계절보다도 산을 많이 찾게 되고, 또한 산행에 가장 적당한 계절이다.
그러나 환절기로써 낮의 길이가 짧고 기상변화가 무척 심해, 산행 때 주의를 요하는 점이 많이 있다. 특히 산밑과 산정상의 기온 차가 심하므로 -특히 1000m이상 산행 때 -철저한 준비를 필요로 한다. 산 밑에서는 더우나 산 정상에는 영하의 기온으로 얼음이 얼거나 눈이 오는 경우도 있다.

1. 보온의류(방풍방수의류)를 필히 준비해야 한다.

방풍방수 의류는 어느 때나 필수품이지만 환절기(봄, 가을)에는 위력을 발휘하는 보온의류가 된다.

비나 진눈깨비를 만나고 바람이라도 분다면 기온이 급강하(체감온도)하여 저체온증을 유발하기 쉽다. 그러므로 환절기의 방풍방수 의류는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의류이다. 예비의류(모직남방, 보온장갑 귀를 덮는 모자 등) 도 준비하여 지참한다


2. 비상식량과 랜턴 준비

비상식량은 비상시 때 쓰기 위한 것이다. 간식과 함께 고단백 고열량의 비상식량을 준비하고 가야한다. 낮은 산이라도 준비해야한다. 간혹 길을 잘못 들어 시간이 지체되거나, 잃었을 때를 대비해야 한다. 가을은 일조 시간이 짧아 시간이 지체시 산 숲 속이 급속히 어두워진다.(여명이 없어 해가 지면 급속히 어두워져 길을 찾지 못한다). 예비전구와 전지를 잊지 않도록 한다.


3. 일찍 여유 있게 하산한다.

가을은 해가 나날이 짧아지므로 일찍 출발하고, 일찍 하산해야 한다. 해가 남아 있을 때 하산을 마치는 것이 좋다. 계곡이나 나무 숲 속은 급속히 어두워진다. 그러므로 늦게까지 산행은 조난의 위험이 따른다.

가을 산행은 어느 계절 보다 아름다운 산의 절경을 접할 수 있는 기회이다. 그러나 많은 조난의 위험이 있는 계절이기도 하다. 철저한 준비로 안전한 산행을 하자.

 

'▲ 산행공부 > ♣ 등산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걷기의 세 가지 원칙을 명심하라  (0) 2009.07.24
겨울철 등산 유의사항   (0) 2009.07.13
여름철 산행 유의사항  (0) 2009.07.13
봄철  (0) 2009.07.13
등산용 T샤쓰  (0) 2009.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