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덕태산/선각산

by 강릉벽소령 2010. 7. 2.

 

정상에서 남으로는 지리산의 연봉이 운해에 감쌓여 있고, 동으로는 남덕유산, 북으로는 마이산의 쫑끗 세운 두 귀가 다가온다.

서남쪽으로 내동산과 고덕산 등 사방이 조망되어 가슴이 후련해옴을 느낄 수 있다.

또 5-6월의 철쭉의 향연은 점진폭포와 함께 덕태산 산행의 백미로 손꼽힌다.
▶ 매표소 주차장에서 계곡 안으로 10분 정도 오르면 점전폭포가 나타난다.

이 폭포는 진안군 홍보책자의 한 페이지를 장식할 만큼 진안군이 자랑하는 폭포다.

점전폭포에서 17분 거리에 이르면 왼쪽으로 화장실이 있는 삼거리에 닿는다.

오른쪽 계류를 건너가는 길은 선각산으로 가는 길이다. 덕태산은 직진하는 임도로 계속 따라 오른다.

상수리나무숲 아래로 도토리가 즐비한 임도를 따라 장자골 안으로 30분 가량 올라가면 잣나무숲이 길 양쪽으로 나타난다.

잣나무숲은 짧은 거리에서 끝나고, 이어서 키를 넘는 억새군락이 양쪽으로 이어진다.
억새군락이 끝나고 오른쪽 홍두깨재로 이어지는 지계곡으로 들어서는 산길에서 왼쪽으로 굽도는 임도로 따라 올라간다.
주능선에서 왼쪽으로 1분 가량 오르면 억새군락이 펼쳐진다. 여기가 시루봉이다.

맑은 날이면 남쪽으로 장자골 건너로 선각산이 마주보이고, 선각산 왼쪽 뒤 멀리로는 장수 팔공산이 하늘금을 이룬다.

시루봉에서 북으로는 진안 성수산과 마이산도 시야에 들어온다.시루봉에서 뚜렷한 능선길은 서쪽으로 이어진다.

펑퍼짐한 안부로 내려섰다가 억새밭이 있는 무명봉을 넘어 30분 거리에 이르면 왼쪽 아래 100m 거리로 임도가 내려다보이는 안부를 지나간다.

안부에서 10분 거리에 있는 헬기장(40여 평 넓이)에 오른 다음, 15분 거리에 이르면 회색빛 바위가 삐죽 돋아 있는 덕태산 정상이다.
덕태산 정상에서 휘들러보는 조망은 시루봉에서와 거의 같다.

서쪽 아래로 펼쳐지는 백운면 들판 너머로 내동산과 고덕산이 더 보이는 것이 다를 뿐이다.

하산은 남릉을 탄다. 남서쪽 아래로 휘도는 길을 따르면 곧이어 바위지대를 내려선다. 바위지대 왼쪽 아래가 통시골이다.

거의 남쪽으로 내려서는 능선길을 따르면 백운동계곡이 골골샅샅이 내려다보이는 전망바위가 나타난다.

전망바위에서 왼쪽 급경사를 내려서서 약 50분 거리에 이르면 점전폭포 위 임도에 닿는다.
또는 정상에서 헬기장을 지난 안부로 되돌아나와 100m 거리인 임도를 따라 장자골과 선각산을 보며 내려오는 것도 운치 있다.

이 임도를 이용하면 승용차로 정상을 쉽게 다녀올 수 있다.점전폭포 아래 주차장을 기점으로 홍두깨재 - 시루봉을 경유해 정상에 이른 다음,

정상에서 남릉 - 점전폭포를 경유해 주차장에 이르는 산행거리는 약 9km로 5시간 안팎이 소요된다.

 

 ○ 주차장 - 점전폭포 - 홍두깨재 - 시루봉 - 헬기장 - 정상 - 남릉 - 점전폭포 - 주차장( 약 9km,5시간) 

 

※  백운동 계곡
마이산 관광권에 포함되는 백운계곡은 팔공산(八公山)에서 이어진 덕태산(德泰山)과 선각산(仙角山)에서 흘러내려오는 계곡에는
굽이굽이에

기암괴석이 웅크리고 있어 秘景을 이루고있다. 공해가 없는 전북에서도 가장 깨끗한 자연환경을 유지하고 있는 청정지역으로 특히 봄철에는

골짜기에 흐드러지게 피는 진달래꽃은 장관을 이룬다. 마이산에서 마령으로 나와 여기서 남쪽으로 4km 쯤 가면 백운면 소재지가 나오는데

여기서 왼쪽 골짜기로 오르면 백운동 계곡이 전개된다. 한편 소재지에서 오른쪽 길을타고 가면 섬진강의 수원지인 팔공산 밑 신암리 저수지가

나오는데 7km의 긴 골짜기도 백운계곡과 버금가는 절경을 이루고 있으며 여름에는 피서객, 봄철에는 고사리 등 산나물을 채취하고

진달래꽃을 관상하려는 관광객이 모여들고 있다.

 

 

1) 점전폭포에서 장자골변 임도를 따라 약 48분을 들어가면 잣나무숲이 있고, 연달아 길 양쪽에 억새 군락지로 이어지는데,

    억새군락이 끝날 무렵이면(55분) 갈림길이 나타난다. 이 지점에서 왼쪽 길은 산죽 숲을 거쳐 작은 능선으로 오르는 길이므로 가지말고,

    동편의 홍두깨재로 오르는 길은 뚜렷하지 않으나 완만한 사면을 치고 10여 분 오르면 금남,호남정맥 상의 홍두깨재에 선다.

2) 점전폭포에서 임도 따라 약 2분을 가다 길 왼편 점전바위에서 북쪽 가파른 능선을 따라 오르는 길이 대표적이다.

 

 

○ 진안터미널에서 백운 앞을 지나가는 버스는 10회있다.

○ 백운동까지 올라가는 버스는 3회 있다.(8:15 , 15:10 , 17:40 )

 

 

※ 선각산의 자세한 설명은 ㅅ란에서 찾으세요.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둥지봉(단양)/겸암산  (0) 2010.07.02
동산/작성산  (0) 2010.07.02
둥지봉 /가은산(제천)  (0) 2010.07.02
등선봉  (0) 2010.07.02
덕성산  (0) 2010.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