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둥지봉(단양)/겸암산

by 강릉벽소령 2010. 7. 2.

 

♣ 둥지봉은 국립공원 소백산의 주맥인 형제봉과 신선봉 사이에서 서북쪽으로 뻗어나온 지맥으로 등반객의 발길이 거의 닿지 않은 천연의 코스이다.

그 안쪽으로 형제봉과 만나는 산면을 따라 6 - 7km에 이르는 대산골 계곡이 이어진다.
대산골은 소백산 일대에서 가장 풍부한 수량과 비경을 자랑하지만 일반에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천연의 비경을 그대로 간직한 곳이다.

암릉구간이 길고 굴곡이 심해 다소 힘든 코스이긴 하지만 하산하면서 대산골의 맑은 물에 몸을 눕힐 수 있다.

더 이상의 여름철 피서산행코스도 없을 것이다.
대어구 마을은 영춘면에서 구인사로 들어가는 막바지에 오른편으로 온달동굴이 보인다.

정면에 구인사의 초입이 보이는 다리에서 좌측으로 난 길을 따라 약 1km 가량 올라간 지점에 있다.

둥지봉 산행을 위해서는 남천계곡 매표소까지 올라가지 않고 금강식당 앞의 주차장 아래에서 계류를 건너야 있다.

일단 능선에 오르면 노송과 암릉이 2시간 가량 계속되는데, 그 풍치가 자못 인상적이다.

특히 암릉구간은 굴곡이 심한 편이어서 산행의 묘미를 한껏 즐길 수 있는 코스이다.
정상은 다른 암봉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정상 암반 위에 어우러진 노송과 고사목이 색다른 풍치를 자아낸다.

정상에 서면 형제봉에서 신선봉으로 이어지는 산세와 대산골의 중심인 원만터에서 흘러내리는 계곡의 전경이 한 눈에 들어오고

뒤편으로는 영춘면 일대의 확트인 전경이 펼쳐진다.

 

 ○ 대어구 마을(남천계곡 입구) -   암석지대 -   암릉지대 - 둥지봉(정상) - 780봉 - 동쪽 지능선 - 대산골 상류 - 남천야영장 - 대어구 입구 ( 10km,6시간)

 

 

1) 겸암산은 보발재 제3관구 사령과 김종수 장관 공덕비가 있는 곳이 있다.

    여기서 북서쪽 산길을 따라 약9분을 올라가면 날등 길에 닿는데 이 길을 따라 계속 오르는 길.

2) 온달관광지에서 성곽문을 거쳐 오르는 길이 있다.

3) 둥지봉은 대어구에서 일주하고 기점으로 회기하면 된다.

 

 

○ 단양에서 12회 있는 영춘행 단양버스를 타고 보발재에서 내리면 된다.

○ 서울 동서울터미널에서 에서 보발재 경유 구인사행 직행버스가 12회 있다.(3시간 10분 소요.

○ 경부고속도로 - 신갈JC - 영동고속도로  - 남원주IC(만종JC)  - 중앙고속도로  - 서제천IC  - 제천역사거리 직진  - 5번 국도  -

단양  - 고수대교 통과 좌회전  - 고수재 넘어서가곡면소재지 통과  - 군간교 통과 후 우회전  - 영춘교 통과 후 우회전  -

1km지나서 좌회전(하리샛터)  - 계속직진  - 남천계곡주차장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덕절산(단양)  (0) 2010.07.10
된불데기산/구룡산  (0) 2010.07.02
동산/작성산  (0) 2010.07.02
덕태산/선각산  (0) 2010.07.02
둥지봉 /가은산(제천)  (0) 2010.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