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석기암봉/감악산/천삼산

by 강릉벽소령 2010. 7. 4.

 
석기암봉(산)(906m)은 강원도 원주군 신림면과 충북 제원군 봉양면의 경계를 이루는 감악산(920m) 동쪽에 솟아있는 감악산과 용두산

연결하는 교량 같은 산이다.본래 석기암봉(905.7m) 산행은 황둔리 재삿동에서 오르내리는 코스가 많이 이용됐었다.

그러나 재사골 일원을 원주시가 2003년 6월부터 2006년 5월까지 자연휴식년제로 묶는 바람에 일반인 출입 및 등산이 금지되어

요즘은 제약을 받지 않는 산 남쪽 제천시 봉양읍 명양리에서 오르내리는 코스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


▶ 문바위골 - 남서릉 - 정상코스
명암리 문바위골 입구 오른쪽 전원일기식당 민박집 뒤란이 남서릉 코스 시발점이다.

또는 전원일기식당에서 문바위폭포 방면으로 약 100m들어가 오른쪽 별장 마당을 지나도 전원일기집 뒤란 남서릉 입구에 닿을 수 있다.
남서릉은 처음에는 가파르다. 20분 올라 네번째 무덤에 닿으면서 아름드리 노송군락과 굴참나무가 빽빽하게 들어차 있다.

노송 밑둥에는 예전 송진을 채취한 V자 흔적이 역력하다. 40분 가량 더 올라 잡목숲을 통과, 급경사를 10분 올라가면 적송군락이 나오고,

이어 철쭉군란 사이로 20분 거리에 이르면 문바위골 건너로 헬기장 능선이 보이는 안부에 닿는다.

안부에서 7 - 8분 더 오르면 오른쪽 헌덕골 건너로 용두산이 조망되는

전망바위를 닿는다. 전망바위에서 20분 더오르면 석기암봉 정상 삼거리에 닿는다.  
정상에서는 서쪽으로 주론산과 구학산이 조망된다. 북서로는 재사골재 위로 감악산이 하늘금을 이룬다.

정상에서 북동쪽 능선으로 5분 가면 정상비석이 있는 가짜 정상인 903m봉에 닿는다.

삼각점(제천23)이 있는 903m봉에선는 실제 정상보다 조망이 훨씬 시원하게 터진다.

북으로는 하늘금을 이루는 백덕산이 바라보이고, 동으로는 용두산과 송학산이 연이어진다.

제천시 방면 멀리로는 소백산이 보인다. 남으로는 백곡산 능선 뒤로 금수산과 월악산이 시야에 와닿는다.

 ▶ 재사동 코스    
석기암봉(산)(906m)은 강원도 원주군 신림면과 충북 제원군 봉양면의 경계를 이루는 감악산(920m) 동쪽에 솟아있는 산이다.
석기암산 입구에 이르는 길은 일단 감악산 입구인 창촌에서 약 2km 거리인 재사동으로 가야한다.

재사동에서 남쪽 논두렁을 지나 심하게 출렁거리는 다리를 건너 왼쪽으로 1백m쯤 석기암산으로 들어서면 전형적인 농촌 풍경을 자아내는

요부골 입구 여기서 약 1km 거리에 이르면 길이 오른쪽으로 꺾이면서 정면으로 감악산 전경이 앞을 가로막 듯 시야에 들어온다

일출봉과 월출봉이 함께 보이는 감악산을 바라보며 5분 가량 들어서면 Y자로 잘라진 계곡이 한수되는 갈림길이 나타난다.

여기서 감악산이 바라보이는 계곡은 일출골로 석기암산은 남쪽계류를 건너 협곡 안으로 들어서는 요부골로 올라서야 된다.
석기암산 정상을 바라보며 울퉁불퉁한 돌밭길을 이룬 계류를 따라 1백m쯤 오르면 화전터에 닿으며 5분 가량 더 오르면

쓰러질 듯 기울어진 빈 농가와 함께 또 묵밭이 나타난다.

빈농가 앞 Y자 갈림길에서 왼쪽의 계류를 건너면 705m 봉이 있는 석기암산 북동능선으로 이어지는 길이다.
여기에서 두릅나무가 계속 나타나는 남쪽 계곡 안으로 10분쯤 더 들어서면 마지막 묵밭과 쓰러진 농가앞 낙엽송 조림지대를 20분쯤 오르면

앞길을 가로막는 덩굴지대가 나타난다.

그러나 계단식으로 쌓아 놓은 석축지대가 계속 나타나는 덩쿨지대를 100m쯤 지나며 왼쪽능선으로 이어지는 산길이 다시 나타난다.

이 길을 따라 15분 가량 오르면 온통 철쭉나무 군락으로 뒤덮인 지능선으로 올라서게 된다.

다시 서남쪽으로 뚜렷한 능선길을 밟으며 2백m쯤 오르면 석기암산 정상이다.

석기암산 정상은 전형적인 육산으로 약 두어평의 공터를 이루고 있다.
정상에서의 조망은 감악산 주능선이 뚜렸하고 그 너머로는 남대봉이 웅장하게 시야에 와 닿는다.

하산은 감악산 방향 약 1.5km 거리의 송림  아래의 안부에 이른 다음 북쪽 일출봉 계곡으로 하산하여 황둔리 재사동으로 나온다. 

 

○ 문바위골 입구 - 남서릉 경유 - 정상 - 903m봉을 다녀와 정상 - 재사골재 방면 헬기장 -   문바위골이나 남서릉 -

    문바위골 입구 (약 8km, 약 4시간)
○ 재사동 - 일출골 - 정상 - 요부골 하산 ( 약 10km. 3시간 30분- 4시간)

 

 

 

6) 명암리 명암교에서 진원식당 뒤 능선을 따라 오르는 길.

7) 피재에서 북쪽 능선을 따라 오르는 길이 대표적이다.

 

 

 

○ 황둔리는 원주시외버스정류소 앞과 원주역전 시내버스정류소에서 6회 있는 24번,25번 버스를 타면 된다.

○ 신림역과 백련사 입구는 원주터미널과 역전에서 18회 있는 21번 버스를타면 된다.

○ 명암리는 서부동 시내버스정류장에서 3회 있으나 서울에서 이용하기는 곤란하다.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암산/용봉산  (0) 2010.07.04
수리봉(밀양)  (0) 2010.07.04
선자령/곤신봉  (0) 2010.07.04
서방산 /종남산(완주)  (0) 2010.07.04
쉰음산/두타산/청옥산  (0) 2010.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