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샛등봉

by 강릉벽소령 2010. 7. 5.

샛등봉 산행코스는 사내면 용담리 56번 국도변 물안골 입구 물안교에서 북릉(일명 샛등), 또는 물안교에서 동쪽으로 약 2km 거리인 국도변  용정상회에서 용담천 건너 용담샘터에서 망단리계곡~북릉으로 오르내리는 코스만 알려져 왔다.샛등봉을 사북면 오탄리에서 오르내리는 새 코스가 있다.

56번 국도가 상규교를 건너기 전 왼쪽 영담천변 좁은 길로 들어서서 약 1km 들어가면 오탄3리 우래골 종점이다.

이곳은 춘천 시내버스가 하루 4회 운행한다.주민들 얘기로는 마을 이름 '우래'는 옛날부터 이 마을에 유난히 천둥번개가 많이 쳐서 우뢰에서 생긴

이름이라고 한다. 우래골 종점에서 수렛길로 들어서면 V자로 패인 우래골 위로 하늘금을 이루는 1037m봉과 샛등봉이 보이기 시작한다.
수렛길을 따라 20분 들어가면 길 오른쪽으로 널찍한 공터로 변한 광산터에 닿는다. 광산터에서 5~6분 더 들어가면 합수점 삼거리다.

오른쪽은 샘치골이고, 왼쪽은 절골로 가는 길이다. 샘치골이나 절골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청정지역이다.
왼쪽 계류를 건너 절골 안으로 15분 들어가면 낙엽송숲 삼거리에 닿는다. 오른쪽 능선(1037m봉 북동릉) 길이 뚜렷하다.

삼거리에서 계속되는 계곡길로 2~3분 들어서면 15m 와폭인 절골폭포에 닿는다.이 폭포 상단부를 건너 계속 들어가면 902.4m봉으로 이어진다.

절골~902.4m봉을 경유해 오르는 길은 너무 멀기 때문에 절골폭포에서 다시 되돌아나온다.와폭에서 다시 낙엽송숲 삼거리로 되돌아나와 1037m봉

북동릉으로 올라간다. 뚜렷한 길로 15분 오르면 오른쪽 샘치골 건너로 샛등봉이 보이는 묘에 닿는다. 묘를 뒤로하고 가파른 능선길로 들어서면

간벌된 나무들이 방치되어 보행에 불편을 준다. 버려진 나무들을 타고 넘거나 우회하며 25분 오르면 깔딱고개를 방불케 하는 급경사 길로 이어진다.
계속 이어지는 간벌된 나무들을 타고 넘으며 20분 오르면 능선길은 철쭉터널로 들어선다.
30분 더 올라가면 바위가 돌출된 1037m봉을 밟는다.

계속 철쭉터널로 25분 가면 북쪽 능선길과 만나는 삼거리에 닿는다. 내리막인 북쪽 능선을 타고 15분 가면 오른쪽 샘치골 길과 만나는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925m봉을 넘어 10분 거리에 이르면 전망바위로 이뤄진 샛등봉을 밟는다.샛등봉에서 조망은 괜찮은 편이다.

남으로는 1037m봉에서 오른쪽 1286.9m봉으로 이어지는 산릉이 마주보인다. 서쪽으로는 국망봉, 백운산, 광덕산이 조망된다.

북서쪽 깊게 패어내린 용담계곡과 사창리가 내려다보인다.

사창리 뒤로는 광덕산과 상해봉이 보이고, 그 오른쪽 멀리로는 복계산과 복주산이 두류산과 함께 시야에 와닿는다.

하산은 북동릉을 타고 내린다. 화천군과 춘천시 경계인 북동릉으로 40분 내려서면 헬기장인 719.3m봉에 닿는다.

719.3m봉에서 뒤돌아보는 풍광이 일품이다. 샘치골 건너로 1037m봉과 북동릉이 시원하게 마주보인다.

1037m봉 오른쪽으로는 1286.9m봉까지 한 일(一) 자형으로 길게 이어지는 능선이 그 아래 샛등봉과 함께 조망된다.
719.3m봉을 뒤로하고 30m 거리 삼각점에 이르면 북서쪽 능선 갈림길이 있는 삼거리다.
삼거리에서 계속 북동릉을 타고 5분 내려서면

샘치골 방면 능선길로 내려간다. 샘치골 방면(남쪽) 능선길로 10분 가량 내려가면 능선길은 왼쪽으로 휘어져 동쪽으로 향한다.

샘치골 건너로 1037m봉 북동릉이 보이는 능선을 타고 25분 내려서면 급경사 잣나무숲이다.잣나무숲을 빠져나오면 우래골 광산터로 나온다.

○ 우래골 버스종점 - 우래골 - 샘치골과 절골 합수점 - 절골폭포 - 1037m봉 - 삼거리를 경유해 샛등봉에 오른 다음

북동릉 - 719.3m봉 헬기장 - 북동릉 두번째 삼거리 - 동쪽 지능선 - 우래골 광산터를 경유해

우래골 종점으로 나오는 산행거리는 약 11km로, 6시간 안팎이 소요.

○ 우래골에서 샛등봉 산행시간을 줄이고 편안하게 하려면 샘치골로 해서 샛등봉에 오른 다음,

북동릉~719.3m봉 헬기장~우래골 광산터로 하산하면 된다.  이 경우 산행거리는 9km에 4시간30분~5시간이면 된다.

○ 서울 방면에서는 상봉터미널 또는 수유 시외버스정류장에서 수시로 있는 일동행 버스를 타고가 사창리행 버스로 갈아타도 된다.
○ 열차편은 서울 청량리역에서 1일 9회(06:20~22:15) 운행하는 춘천행 경춘선 열차 이용, 남춘천역에서 하차.
○ 춘천-오탄리: 시외버스종합정류장(033-241-0285)에서 1일 12회(07:00~19:30) 운행하는 사창리행 버스 이용,

상규교를 지나간 오탄2리 미리내쉼터 앞 하차.  40분 소요.
○ 춘천-우래골: 오탄3리 우래골행 시내버스 1일 4회(05:50, 08:00, 13:30, 20:30) 운행.  1시간 소요.

우래골 종점에서 춘천행 시내버스 1일 4회(06:30, 09:00, 14:30, 21:30) 운행.
○ 사창리에서는 춘천행 버스터미널에 가서 1일 10회 있는 춘천행 버스를 타고 5분을 가다 물안교에서 내리면 된다.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