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소리산

by 강릉벽소령 2010. 7. 5.

소리산은 경기도에서 오지로 알려진 단월면 석산리와 산음리에 걸쳐있다.

양평군 단월면 가장 북쪽에 위치한 소리산은 강원도 홍천군과 접경을 이루는 경기도의 오지라 할수 있다.

소리산은 주변의 산에 비해 큰 산은 아니나 깍아지른 바위절벽과 맑은 계곡이 어울려 예로부터 산음리 소금강이라 불릴만큼 경치가 빼어나다.
인근의 모든산이 토산인데 비하여 소리산은 정상과 주능선이 깎아지른 바위로 이루어져 있다.

계곡이 수려하고 주변의 바위가 바위 벼랑을 이루어 "산음리 소금강" 으로 불리운다
산행은 남쪽 소봉정에서 수리바위를 거쳐 능선길을 따라 오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능선상의 서쪽 사면은 절벽지대가 많아 주의를 요하고 정상부 역시 바위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328번 도로변 ‘소리산 금강산’이란 쓰인 돌이 있는 민박집 옆 주차장에 차를 대고 맑은 개울(산음천)로 내려서면

물가로 치솟은 절벽들이 만만찮은 경관을 보여준다. 바위벽에 걸린 노송이 한폭의 동양화이다. 물 건너 아늑하게 열린 숲길이 등산로다.

팻말 보고 왼쪽 골짜기 지류를 따라 오르면 군데군데 밧줄이 설치된 다소 가파른 산길이 시작된다.

자그마한 폭포 줄기들의 해맑은 소리가 잦아들면서 산길은 왼쪽으로 꺾이고 굴참나무 무성한 능선길로 이어진다.
왼쪽으로 전망 빼어난 절벽이 드러나기까지는 다소 지루한 돌밭길이다.

산의 서쪽지역인 왼쪽으로 아득하게 주차장이며 민박집, 328번 도로가 내려다보이는 곳이 이른바 전망대로 불리는 곳이다.
눈을 들면 멀리 보이는 높고 후덕한 봉우리는 가평군 설악면에 접한 봉미산(856m)이다.

바위틈에 소나무가 몇 그루 박혀 드리워져 있어 제법 운치가 있는 전망대다. 그러나 깎아지른 절벽이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더 오르면 밋밋한 작은 봉우리가 나타나고 완만한 굴참나무숲길이 이어진다. 다람쥐며 청설모들이 줄달음치는 낙엽길이다.

가랑잎 닮은 새들이 내려앉아 소란을 떨다 가면 딱따구리 깊은 울림이 은은히 드러난다.
오르막 바위 밑에 ‘바람굴’이라는 팻말이 보인다. 바위틈에서 여름엔 찬바람이, 겨울엔 더운 바람이 나온다는 곳이다.

축축한 바위틈에 손을 대니 미미한 온기가 느껴진다. 바위들이 무성해지면 정상이 가까워진 것이다.
바위틈을 타고 몇번 오르내리면 돌비석과, 출세봉이라는 팻말이 있는 정상에 이른다.

둘러보면 용문산·중원산·봉미산·장낙산·매봉산 등 경기·강원 경계지역의 산줄기들이 한눈에 펼쳐진다.
정상에서 북쪽 바로 산밑으로 내려다보이는 마을은 물레울(문례)이다. 산음천 냇가에 옛날 두개의 물레방아가 있어 붙은 이름이다.
이 마을은 328번 지방도가 뚫리기 전까지 양평지역에서 손꼽히는 오지마을이었다.

정상에서 동쪽 하산길로 잠시 내려가면 깨진 수리바위를 볼 수 있다.

 

하산길은 물레울쪽과 소향산장쪽으로 잡을 수도 있으나 물레울쪽은 경사가 심한 편이다.
산세는 작지만 주변에 봉미산,도일봉,중원산,용문산 종자산,장락산,나산등이 북두칠성처럼 늘어서 있어서 제법 태산 준령에 온 느낌이 드는 산이다 .
봄에는 진달래 여름에는 우거진 숲과 계곡의  풍부한 수량, 가을에는 기암 절벽의 노송과 어우러져 붉은 단풍이 절경을 이룬다
지금은 비슬 고개가 포장 도로로 바뀐어서 도로 사정아 좋아졌지만 예전에는 무척이나 무섭고 어려운 고개였다  

물놀이를 겸한 가벼운 당일 코스로 적격이다. 주변에서 하얀 백사장을 자랑하는 홍천강이 바로 곁에 있으며 팔봉산도 지척이다

 

○ 소리산 산행은 석산리 예전종점에 닿기전에 석산 1 리 3반인 인입피 마을 용수상회에서 500m 쯤 더 들어간 소리산 소금강이라는 입석이

서있는 곳에서 시작한다 (민박집). 계곡건너 절벽 오른쪽 안으로 들어가다보면 합수점에서 약 100m지점에 그리 수량이 많지않은 왼쪽계곡 쪽으로

올라가다보면 주 능선에 닿는다 여기서 왼쪽 능선으로 올라가면 절벽 옆으로 하여 정상으로 가는 길이다
소리산 소금강 민박집 - 계곡건너 골짜기 - 주능선 안부 - 413봉 - 땅속굴 - 정상 (왕복 약 5km   3시간 )

 

 

 

4) 소리산2교에서 북쪽으로 약 200M 지점에 있는 "소리산 소금강" 입구에서 동쪽 큰 계곡을 건너 산으로 들어서는 길.

5)소향산장 앞에서 임도를 따라 절터로 들어가는 도중 돌받침대에서 우측 산길로 들어서 피난봉으로 오르는 길.

6)문례마을과 학교 터 중간 도로변의 작은 골로 들어서 세능따라 오르는 길이 있다.

 

 

 

○ 량리역 또는 상봉터미널에서 용문으로  가서 석산리행 첫 버스(08시50분)로 갈아탄다.

○ 소리산 2교 지나자마자 "소리산 소금강" 입석이 있는 곳(민박집)에서 내리면 된다.

○ 석산리 석현에 있는 소향산장(031-772-0895)쪽으로 들어갈 경우에는 상봉터미널에서 버스로 모곡에 가서 소향산장에 전화하면

   소향산장 권오찬 사장이 차를 몰고 나온다.

 

 

 

 

 

 

 

 

 

 

 

 

 

 

 

 

 

 

 

 

 

[양평.가평] 봉미산.소리산 등산지도
[양평.가평] 폭산.봉미산.소리산 등산지도
[양평.홍천] 소리산 등산지도
[양평.홍천] 소리산.송이재봉.단월산.싸리봉.도일봉.종자산.두릉산 등산지도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성산/강천산/광덕산  (0) 2010.07.05
삼도봉/민주지산/각호산  (0) 2010.07.05
시루봉/월악산  (0) 2010.07.05
사랑산/옥녀봉  (0) 2010.07.05
삼성산/관악산  (0) 2010.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