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어귀산(진도)

by 강릉벽소령 2010. 7. 6.

임회면 용호리에 위치한 여귀산은 정상에 올라 광활하게 펼쳐지는 다도해 파노라마와 바다를 황홀한 주홍빛으로 물들이는 낙조를 즐기기만 해도

괜찮은 산이다.여귀산은 18번 국도가 지나가는 임회주유소 앞 삼거리 남쪽 용호리 용산 마을 버스종점 못미처 가내박골 초입에 위치한  농가를

산행기점으로 잡으면 된다.농가를 뒤로하고 서쪽 비좁은 도로를 따라 15분 가량 걸어 들어가면 왼쪽으로 오래된 샘터가 보이는 도장금 마을에

닿는다. 마을이래야 비어있는 농가 한 채와 오른쪽 골짜기 안으로 멀찌감치 보이는 기도원이 전부다.
이곳에 있는 샘터에서 남족으로 올려다보이는 산이 바로 여귀산이다.
샘터에서 식수를 준비하고 남족 농로로 들어서면(약 50m) 곧이어 왼쪽으로 빈 농가 마당을 지나치게 된다.

농가에서 잡초밭 사이를 뚫고 약 60m 거리에 이르면 오른쪽 능선으로 오르는 능선길이 나타난다.

이 능선은 여귀산 북릉으로 초입부터 숲터널이다.25분 거리에 이르면 무덤 3기가 나타나고, 10분을 더 오르면 진양하씨 무덤이 나타난다.

이어 잡목수림 사이로 동백나무가 하나둘씩 나타나기 시작한다.

산길 주변에는 육지에서나 기대할 수 있으리라는 더덕이 심심치 않게 나타나기도 한다.
7~8분을 더 오르면 비로소 남쪽 머리 위로 회색빛 바위로 이뤄진 여귀산 정상이 올려다보이는 전망바위를 밟는다.
전망바위에서 잠시 휴식한 후 남족 잡목수림 속으로 들어가 4~5분 거리에 이르면 갑자기 하늘이 보이지 않는 어둠침침한 세상으로 돌변한다.

정상이 멀지않은 해발 300m대에 동백나무숲이 빽빽히 들어찬 것이다.이제까지 올라왔던 능선길과는 달리 사면에 가까운 동백나무숲터널속을

허위적거리며 25분 가량 올라가면 초원지대 남쪽 아래로 구자도 방면 바다가 시원하게 내려다보이는 주능선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서쪽으로 올려다보이는 정상을 향해 15분 가량 올라가면, 길은 정상으로 이어지지 않고 엉뚱하게 남쪽으로 휘돌았다가 돌밭지대에서

다시 오른쪽으로 굽돌아 줄사다리가 드리운 절벽 아래에 당도한다. 길이 10m 가량 되는 줄사다리는 낡은 상태다.

낡은 줄사다리를 조심스럽게 잡고 올라가면 너럭바위를 이룬 정상이다.정상 풍경은 매우 아름답다.

우선 서쪽 절벽 밑으로 형성된 수백 평에 달하는 대나무밭이 한 폭 그림이고, 대나무밭 너머 멀리로 전개되는 다도해 경치는 마치 새로운 세상을

대하는 기분이 든다.북쪽으로는 지력산을 중심으로 펼쳐진 산릉들이 신안군 방면 바다와 어우러져 광활한 파노라마를 연출한다.

지력산에서 오른쪽으로는 용산저수지가 거울처럼 반들거리고, 동쪽으로는 작은여귀산이 첨찰산으로 이어지는 산릉이 일렁이는 파도처럼

시야에 와닿는다. 남쪽으로 펼쳐지는 조망도 빼놓을 수 없다.

남쪽으로는 끝없이 펼쳐진 남해바다 위로 수반 위의 수석처럼 독거군도가 올망졸망 기경을 이룬다.

하산길은 다시 줄사다리를 내려서서 삼거리에 이른 다음, 북동쪽으로 뻗어나간 주능선을 타고 작은여귀산으로 향한다.

삼거리에서 작은여귀산으로 향하는 능선에는 억새밭이 형성돼 있다.

억새밭을 헤치며 15분 거리인 안부에 이른 다음, 가파른 능선길로 5~6분 거리에 이르면 너럭바위를 이룬 작은여귀산 꼭대기를 밟는다.
작은여귀산에서 계속 동쪽으로 이어지는 능선길은 아기자기한 암릉길이다. 암릉길 좌우로는 해풍(남서풍)에 춤을 추는 풀들로 가득하다.

멀리 금갑리 접도 바다풍경이 계속 시야에 들어오는 암릉을 타고 40분 거리에 이르면 산불감시초소가 나타난다. 여기가 313m봉이다.
산불감시초소에서 북쪽으로 내려서는 코스는 임도를 타고 내린다. 임도 가운데로 풀이 돋아나 임도라기보다는 오솔길을 걷는 기분이다.

임도를 따라 40분 거리에 이르면 계류와 만나는 가내박골을 밟는다.

오른쪽으로 계류를 끼고 북쪽으로 패어나간 가내박골을 20분 가량 빠져나오면 조병희씨네 농가에 닿는다.
용산 마을을 출발, 도장금~북릉~주능선 삼거리를 경유해정상에 오른 다음, 다시 삼거리로 내려와 작은여귀산~313m봉~가내박골을 경유해

용산 마을에 이르는 총 산행거리는 약 8km로, 4시간~4시간30분이 소요된다.

○ 용산마을 - 도장금 마을 입구 - 기도원 - 임도 - 388m봉 - 서릉 - 정상 - 동릉 삼거리 - 진양하씨묘 - 도장금 - 용산 마을 (약 7km, 4시간   )
○ 정상에서 동릉 삼거리 - 작은여귀산 - 313m봉 - 산불감시초소 - 가내박골을 경유하여 용산 마을로 하산하는 코스도 있다. ( 약 8km 4시간30분 )

1) 상만리 버스정류소에서 구암사 5층석탑으로 오르는 큰 안내탑을 따라 구암사를 거쳐 절 왼편 묵밭따라 오르느 길.

2) 국립남도국악원 야외음악당에서 북쪽 능선 따라 오르는 길.

3) 탑립정류소에서 능선길 따라 여귀산 정상으로 바로 오르는 길.

4) 사슴목장 철조망 밑 정상 1.9km라 기재된 안내판에서 철망 옆길을 따라 오르는 길.

5) 용호마을 회관 옆 버스종점에서 도잠금마을 또는 남쪽 능선을 따라 오르는 길 등이 있다.

○ 진도읍(진도공용터미널) - 임회방면 운행하는 군내버스-용호리 입구, 임회주유소 삼거리 하차 - 용산 마을(버스는 2회, 도보는 30분)

○ 진도터미널 - 상만,탑립행 버스는 5회(06:40, 08:50, 18:40)있다.  상만까지25분 소요, 탑립까지 30분 소요.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