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지룡산/옹강산(청도)

by 강릉벽소령 2010. 7. 8.

산행은 운문면 신원리 송호가든~전망대 바위~밀성손씨묘~(밧줄의지) 잇단 암벽오름~옛 무덤터~전망대 바위~삼각점(돌탑)~지룡산 정상~

삼각점봉~전망대 바위~지룡산성 흔적~전망대 바위~829봉(헬기장)~헬기장~사리암·배넘이재 갈림길~전망대~사리암 갈림길~사리암~

운문사~운문사 주차장 순. 순수 걷는 시간은 5시간20분 안팎.

때묻지 않는 산길과 약간은 버거운 암릉이 인상적이며 길찾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운문령을 지나 청도가는 69번 지방도와 운문사 진입로 입구, 그리고 청도에서 운문댐을 돌아 운문사로 오는 길이 만나는 삼거리가 들머리다.

눈에 띄는 간판 송호가든을 등지고 운문령(석남사) 방향으로 5m쯤 가면 우측 산길이 열려있다.

밀성손씨 제단 앞에서 왼쪽으로 15분쯤 뒤 첫 전망대. 정면 제일 뒤 도롱굴산, 그 앞 방음산과 오리골정상이,

맨 우측에는 옹강산 가운데 능선이 보인다. 들머리 삼거리가 신원천(우측)과 운문천이 만나는 계곡합수점인 사실이 확인된다.
계속되는 오르막 낙엽길. 밀성손씨묘와 TV 안테나를 잇따라 지나면 오른쪽으로 시야가 트인다.

2시 방향에 깨진 바위로 대표되는 억산, 그 왼쪽 뒤 범봉과 그 우측에 암봉인 호거대(등심바위), 그 뒤로 각각 개물방산과 구만산이 보인다.
부처손이 많이 핀 바위를 오르면 정면에 거대 암봉. 갈림길이다.

여기서 방법은 두 가지. 오른쪽 우회로를 타고 암봉쪽으로 돌든지, 아니면 암봉 벽 우측 틈새로 치고 오른다.

암봉의 난이도는 험하기로 소문난 가지산 북릉의 배 정도. 때문에 반드시 경험있는 산꾼이 동행할 경우에만 시도하자. 보조로프는 필수.
산허리를 8분 정도 우회하면 다시 암벽. 밧줄이 있는데다 암벽에 층이 있어 오를 만하다.

발아래 운문사 주차장과 아름다운 진입 숲길, 고개들면 호거대가 보이는 등 주변 경관이 빼어나다.

10여분 뒤 암벽 앞 갈림길. 우측으로 우회하든지, 밧줄에 의지해 오르든지 고민해야 한다.

밧줄을붙잡고 또 한번 힘겹게 오르면 정면 억산을 기준으로 왼쪽으로 팔풍재 범봉 딱밭재 운문산 아랫재 가지산등 영남알프스 주능선이 펼쳐진다.
양지바른 옛 무덤터에선 왼쪽길을 택한다. 전망대와 돌탑이 있는 삼각점 봉우리에선 정면 쌍두봉과 가지산 쌀바위가 조망된다.

정상은 이제 머리 위. 틀에 찍은 듯한 비스듬히 누운 주상절리를 지나 7분쯤 급경사길을 치고 오르면 마침내 정상. 옛 신선봉 자리다.

하산길은 정상석 뒤로 열려있다. 직진하면 북대암 또는 운문사 주차장이 있는 황점리로 이어진다. 참고하길.
한번 내려섰다 올라오면 다시 삼각점. 옛 정상자리다.

곧 만나는 전망대에 서면 문복산과 계살피계곡이 보이고 이어 돌탑이 있는 봉우리 인근에선 지룡산성 흔적이 역력하다.
대략 이쯤부턴 약간의 굴곡이 있지만 능선길. 오른쪽 저멀리 운문사가 보이고, 이어 내원암 가는 갈림길도 만난다.

20분 뒤 전망대에 서면 운문사 북대암 내원암이 역삼각형 모양으로 앉아있다.

다시 10여분 뒤 오르막길로 7분쯤 땀을 내면 헬기장인 829봉에 닿고 여기서 10분 뒤 역시 헬기장에 닿는다.

왼쪽 나선폭포 대신 오른쪽 사리암 방향으로 간다. 곰을 닮은 벼락맞은 나무를 지나면 갈림길. 돌탑이 서있다.

왼쪽은 삼계리, 상운산으로 이어지는 배넘이재 방향, 오른쪽으로 간다. 사실상 하산길이다. 운문산 정상이 정면에 보인다.

사리암은 하산길의 우측 방향에 있음을 인지하고 30분쯤 내려오면 갈림길. 우측 산허리를 타고 간다.

너덜을 지나면 아슬아슬한 암벽 허리를 탄다. 암굴과 수 십개의 크고 작은 공덕탑을 지나면 비로소 사리암. 갈림길에서 23분.

사리암에서 계단길로 10분이면 주차장에 닿고 여기서 다시 운문사를 지나 주차장까지는 25분쯤 걸린다.

○ 운문면 신원리 송호가든~전망대 바위~밀성손씨묘~(밧줄의지) 잇단 암벽오름~옛 무덤터~전망대 바위~삼각점(돌탑)~지룡산 정상~

1) 오진리 입구 삼거리에서 오진1교를 건너 8분을 들어가면 있는 운문호변 등산기점에서 동쪽 넓은 산길로 들어가는 길.

2) 숲안마을 오진리 복지회관 앞 버스종점 동편 갈림길에서 상말로 올라가다 금곡저수지 직전에서 동쪽 능선길을 따라 오르는 길.

3) 삼계 삼거리에서 산계계곡을 따라 고개로 오르는 길.( 이 길은 하산로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4) 지룡산 문명초교 남쪽 "잊지 못할 교장선생님" 의 비석에서 능선으로 들어서는 길.

5) 사리암 입구에서 들어가는 길.

6) 배넘이재 입구에서 세류변 길을 따라 오르는 길.

○  청도 역전의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청도-운문사를 오가는 버스(8회)를 타고 오진리 `금곡 십리골식당' 앞에서 하차한다

○ 경산버스(시외)(053-743-4219)에서 대구 남부정류장행 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운행 횟수는 많지 않다.

오전 11시,낮 12시50분에 터미널에서 출발한다. 청도 오진리까지는 1시간 남짓 걸린다.

삼계리 마을을 지나 오진리 십리골가든 앞에서 내리면 된다.
 ○ 언양으로 나올 때는 대구에서 오후 3시40분에 출발하는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버스는 오후 5시께 오진리를 지난다. 청도까지 열차로 이동할 경우에는 대중교통 이용이 한결 쉽다.

○ 나오는 버스는 운문사에서 오후 2시40분,3시50분,4시50분,5시40분에 각각 출발하며,막차는 7시 15분에 있다.

운문사에서 출발한 버스는 오진리 십리골가든 앞에는 5분쯤 후에 닿는다.

○ 자가용은 경부고속도로,35번국도,24번 국도 순으로 갈아타면 된다.

운문령을 넘어 69번 지방도를 타고 청도 쪽으로 20분쯤 가다 오른쪽에 십리골가든을 만나면 우회전한다.

다리를 건너 초소에서 좌회전해 가면 이내 오진리복지회관 앞에 닿는다.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군봉(거창)  (0) 2010.07.12
종암산/영취산/함박산(창영)  (0) 2010.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