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신문 등산지도/♣ 국제신문 경남

산청 둔철산

by 강릉벽소령 2014. 10. 31.

지리·덕유·황매가 한눈에… 올록볼록 암릉길은 '덤'

대표적인 큰 산으로 지리산과 황매산을 끼고 있는 경남 산청(山淸)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심산유곡을 품고 있는 산의 고장이다. 지리산과 황매산을 제외하더라도 웅석봉과 왕산 필봉산 정수산 등 수많은 이름난 산들이 빼곡히 들어 찬 산청에서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산이 바로 둔철산(屯鐵山·지형도 상 811.7m·실제 최고 해발 823m)이다.

둔철산 정상석이 서 있는 '현 둔철산 정상(2만5000분의 1 지형도상 823봉)'에서 서쪽의 웅석봉과 지리산 천왕봉을 바라보고 있다.  머리 위로 가깝게 보이는 산은 정수산, 그 오른쪽 멀리는 황매산이며 왼쪽 멀리 보이는 산자락은 덕유산 능선이다.
남강(이 지역에서는 경호강이라 부름)을 사이에 두고 지리산 능선의 동쪽 끝으로 알려져 있는 웅석봉과 마주보고 있는 둔철산은 '산청의 진산'으로 불리지만 여전히 필부들에겐 낯선 이름이다. 하지만 산꾼들에겐 깊은 계곡과 폭포, 남북으로 길게 뻗은 능선의 기암괴석과 수려한 조망미 그리고 걷기 편한 등산로 등의 매력을 안고 있는 명산으로 잘 알려져 있다.

둔철산의 여러 매력 중 단 한 가지만 꼽으라면 역시 지리산 천왕봉과 황매산이 한눈에 펼쳐지는 장쾌한 조망미가 아닐까 싶다. 봄철 진달래와 철쭉도 아름답지만 하늘이 높고 푸른 늦가을 청명한 날 둔철산 정상에서 바라보는 조망미는 가히 압권이다. 서쪽의 지리산과 북동쪽의 황매산, 북쪽 저 멀리 덕유산 능선까지 바라보노라면 신선이 따로 없을 것 같다는 착각을 일으킬 정도다.

신안면 외송리 심거마을에서 출발해 외송마을로 하산하는 비교적 평이한 코스지만 다양한 볼거리에다 계곡산행과 호쾌한 능선산행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명품 코스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취재팀은 이번 산행을 통해 그동안 세간에 잘못 알려졌던 둔철산의 주요 산행포인트를 수정, 보완했다는 점도 덧붙이고 싶다.

전체 코스는 관음정사 밑 산행안내판~내심거마을~밤나무밭~빙석(삼단폭포)~금정폭포~전망대~769봉(갈림길)~삼거리봉~둔철산 정상(823m)~헬기장~지형도상 둔철산 정상(811.7m)~삼거리봉(다시 돌아가기)~단성중산악회 정상석(갈림길)~시루봉~은진 송씨묘~삼거리봉(능선 끝 봉우리)~물탱크(산행안내판)~외송마을 홍화원휴게소까지다. 총 산행거리 10.6㎞. 순수하게 걷는 시간은 4시간10분 정도. 낮이 짧은 동절기 산행이라도 어두워지기 전에 산행을 마무리할 수 있다.

심거마을 버스정류소에서 관음정사가 있는 내심거마을까지는 15분 정도 좁은 콘크리트길을 걷는다. 내심거마을 입구에 등산안내판이 있고 그 주변에는 승용차를 6~7대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산행기점이다. 내심거마을에는 수령 200년쯤 돼 보이는 느티나무가 마을을 지키고 서 있다. 깊은골 계곡으로 오르는 길은 느티나무를 왼쪽에 두고 직진해야 한다. 빈집 마당의 감나무에서 빨간 홍시가 금방이라도 먹음직스럽다. 200m쯤 가면 밤나무밭 정문. 출입통제 안내 간판 왼쪽으로 등산로 표시가 돼 있다. 주변에 산행 안내리본이 여럿 보인다. 밤나무단지로 들어서지 못하도록 그물이 쳐진 길을 따라 오르면 작은 갈림길. 계곡에 붙은 왼쪽 길 대신 오른쪽으로 살짝 돌아가는 길을 따른다.

둔철산 깊은골 상류에 있는 금정폭포. 동절기인 탓에 유량은 적은 편이다.
밤나무밭 정문에서 첫 번째 이정표가 있는 갈림길까지는 대략 15분. '등산로' 표시를 따라 왼쪽으로 길을 잡는다. 5분가량 계곡을 따라 오르면 왼쪽 계곡에 비스듬히 누운 삼단폭포가 보인다. 대부분의 기존 산행개념도나 산행지도에 '금정폭포'라고 표시돼 있는 지점이지만 그것은 명백한 오해다. 이 지역 출신인 신안면사무소 문성현 부면장은 "계곡 중간에 있는 그곳은 폭포로 취급하지 않는다. 금정폭포는 한참 더 올라가면 만나는 수직으로 된 폭포가 정확히 금정폭포다"고 설명했다. 단성중산악회 이계석 산행대장 역시 문 씨와 같은 의견이었다. 다만 지역민들은 이곳을 얼음바위처럼 생겼다며 '빙석'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그래서 간혹 '빙석폭포'라고 부르는 산꾼들도 있다.

'빙석'에서 1분만 오르면 이정표가 있는 갈림길을 만난다. 왼쪽으로 계곡을 건넌다. 어른 키 높이의 로프가 계곡을 가로질러 설치돼 있다. 폭우로 물이 불어나면 이 로프를 잡고 건널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배려의 뜻인 듯하다. 이제 계곡을 오른쪽에 끼고 완만한 오르막을 탄다. 집채보다 큰 바위가 비스듬히 쓰러질 듯한 모습으로 서 있는데 지나가던 산꾼들이 무너지지 말라는 뜻으로 나무를 꺾어 받쳐 놓은 모습이 앙증맞다. 5분 뒤 또 하나의 이정표가 서 있는 갈림길을 만난다. 오른쪽으로 20m 떨어진 계곡 너머에 진짜 금정폭포가 나타난다. 높이 30m 안팎의 수직 폭포로 둔철산의 명물 중 하나지만 가뭄 탓인지 물은 거의 없고 약간의 고드름만 달려 있다. 비가 많이 오면 엄청난 양의 폭포수가 떨어지는 모습이 장관을 이루고, 그 소리는 계곡 전체에 울려 퍼진다고 알려져 있다.

둔철산 남쪽 능선을 따라 하산하고 있다.
이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폭포를 거쳐 정상으로 오르는 길도 있지만 취재팀은 계속 직진한다. 7분쯤 오르면 마치 '솥 정(鼎)'자 모양을 닮은 멋들어진 나무를 만난다. 그 모양새가 범상치 않아 발길을 멈추고 한참을 바라본다. 가팔라진 길을 10분가량 오르면 왼쪽이 탁 트인 멋진 전망대가 기다린다. 경호강과 대전통영 고속도로가 눈 아래 드러나고 정면의 웅석봉과 그 오른쪽 멀리 지리산 천왕봉까지 시야에 들어온다. 널따란 공터를 만난다. 점심 먹기에 안성맞춤인 장소다. 10분만 더 가파른 길을 오르면 능선 갈림길. 능선을 타고 오른쪽으로 3분만 가면 769봉이다. 왼쪽으로 내려서는 길은 범학리로 떨어지는 길, 오른쪽에 보이는 둔철산 정상 쪽으로 살짝 내려섰다가 다시 10분가량 오르면 삼거리봉이다. 정상은 왼쪽 방향. 오른쪽은 정상을 다녀온 후 하산하는 능선길로 연결된다. '정상 0.15㎞'라 적힌 이정표를 따라 왼쪽 정상으로 가는 능선길 주변에 멋들어진 기암괴석이 즐비하다. 5분이면 둔철산 정상에 올라선다. 사방팔방 거칠 것 없는 조망미를 가진 봉우리다. 이곳에는 진주교원산악회가 1988년 세워 놓은 정상석이 있는데 '811.7m'라고 적혀 있다. 하지만 국립지리정보원 발행 '2만5000분의 1' 지형도에는 이곳은 그저 삼각점이 있는 823m봉이다. 어찌된 일인지 혼란스럽다. 공식 지형도에는 이곳에서 좀 더 진행, 헬기장을 지나 5분 후에 닿는 밋밋한 봉우리를 둔철산으로 표기해 놓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형도로 보나 GPS(범지구위치결정시스템) 수신기로 보나 이곳의 해발고도는 823m로 이 산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것만은 분명하다. 취재팀은 지리산 천왕봉과 웅석봉, 왕산, 필봉산, 정수산, 황매산, 황석산, 거망산, 기백산, 덕유산까지 바라보이는 경치 감상은 뒤로 미루고 일단 지형도상에 표기된 둔철산 정상까지 가보기로 했다. 10분이면 닿는 그곳은 조망이라 할 것도 없고 잡목만 널브러진 그야말로 스쳐가는 봉우리에 불과했다. '이쯤 되면 지형도를 수정해야 하는 것이 맞지 않나'하는 생각을 하며 근교산 리본에 '지형도상 둔철산'이라는 메모를 해 놓고 다시 정상석이 있는, 현재 일반적으로 알려진 둔철산 정상으로 되돌아왔다.

시루봉에 있는 기묘한 이층바위. 오른쪽 멀리 지리산 천왕봉이 보인다.
하산은 삼거리봉을 거쳐 왼쪽 능선이다. 10분만 가면 단성중 산악회에서 세워 놓은 또 하나의 정상석이 있다. 하지만 전망이 뛰어난 이곳은 해발 805m 안팎의 봉우리. 갈림길 역할도 하는 이곳에서 오른쪽 내리막은 금정폭포로 가는 길이지만 취재팀은 왼쪽길로 진행한다. 5분쯤 가면 로프가 설치된 암릉길. 그렇게 위험하지는 않은 구간이다. 조금 더 가면 능선 오른쪽에 어떻게 보면 커피잔 같고, 또 다르게 보면 절구통처럼 생긴 기묘한 바위를 지난다. 로프구간에서 10분 만에 닿는 기암이 많은 봉우리는 시루봉. 공식 이름은 아니지만 지역민들이 그렇게 부르는 봉우리다. 마치 동그란 아이스크림을 2층으로 포개 놓은 모양의 바위 아래 촛불을 켜고 기도한 흔적이 보인다. 어깨를 비스듬히 기댄 일명 '부부바위'도 있다. 계속 능선길을 따르는데 15분 후 은진 송 씨묘를 지나 20분쯤 가면 작은 무덤이 있는 전망대. 날머리인 외송마을 홍화원휴게소와 고속도로, 남강(경호강)이 눈에 든다. 7분 후 '경남-326호' 삼각점을 지나 50m만 가면 또다시 멋들어진 바위 전망대. 오른쪽 아래로 들머리인 심거마을이 보이고 눈을 조금 들면 왕산, 필봉산, 웅석봉이 지척이다. 바위를 우회하기 위해 왼쪽 급경사길로 내려선다. 로프가 있다. 다시 능선을 잡고 15분만 가면 능선의 마지막 봉우리인 삼거리봉이다. 119 구조 푯말에는 '시루봉'이라 적혀 있다. 이제 왼쪽 급경사길을 15분가량 조심해서 내려서면 갈림길. 왼쪽 완만한 길로 방향을 잡고 20분만 가면 물탱크와 산행안내판이 나타난다. 사실상 산행은 이곳에서 마무리 된 셈이다. 텅 빈 전원주택 조성 단지 사잇길로 내려서서 날머리인 홍화원휴게소까지는 10분 정도 걸린다.

◆ 떠나기 전에

- 지역민들은 둔철산 전체를 대성산이라 불렀다는데…

산청 둔철산(屯鐵山)은 현재의 명칭과 옛 이름이 다른 산이다.

신안면사무소 문성현 부면장의 증언에 따르면 지역 주민들은 둔철산 전체를 놓고 옛날부터 '대성산'이라고 불렀다. 그는 "지금도 연세 지긋한 이 지역 사람들은 대성산이라고 해야 안다"고 말했다. 현재 각종 산행개념도 등에서 안봉리 정취암 뒤 조그마한 봉우리(593m)를 대성산이라고 표기해 놓은 부분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는 증언이다. 또한 문 씨는 "둔철산과 남강(경호강)을 경계로 마주보고 있는 웅석봉의 경우도 지역에서는 옛날부터 달이 떠오르는 모습이 장관이어서 '달삐봉'으로 불려 왔는데 어느 순간부터 웅석봉으로 바뀌어 버렸다"며 지역에서 오래 살아온 사람들조차 한때 어리둥절했던 일화를 들려주기도 했다. 한편 산청군에서는 둔철산 정상 동쪽의 둔철마을 인근 고산부지에 총 50억 원을 들여 '둔철산 생태체험숲' 조성 사업을 하고 있다. 2011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 교통편

- 산청군 원지에서 군내버스 갈아타면 손쉽게 도착

부산서부버스터미널에서 진주 산청 경유 함양행 시외버스를 타고 산청군 원지에서 내려 군내 버스로 갈아탄다. 부산에서 새벽 5시30분부터 오후 7시40분까지 8~20분 간격 운행. 1시간50분 소요, 8800원. 원지에서 산청행 군내버스를 타고 외송리 심거마을에서 내린다. 오전 7시40분, 8시10분, 9시10분, 10시40분 등 자주 있는 편이다. 산행 후 외송마을 홍화원휴게소 앞에서는 원지로 가는 군내버스를 탄다. 오후 3시55분, 4시55분, 5시25분, 6시25분, 7시15분에 있다.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남해고속도로를 거쳐 대전-통영고속도로 단성IC에서 내려 산청 방면으로 좌회전한 후 3번 국도를 타고 가다 보면 외송리 심거마을에 도착한다. 심거마을에서는 내심거마을 쪽으로 좁은 콘크리트 포장 도로를 타고 3분가량 들어가야 한다. 내심거마을 입구에 등산안내판과 주차공간이 있다.

'▲ 국제신문 등산지도 > ♣ 국제신문 경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