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일보 등산지도/◈ 부산일보 경남

사천 봉명산~봉암산

by 강릉벽소령 2014. 10. 31.

피톤치드 내뿜는 편백림과 폭신한 흙길에 마음까지 '치유'

경남 사천의 다솔사는 절 이름에서부터 그윽한 솔향을 풍긴다. 많을 다(多), 거느릴 솔(率)자를 써서 본래 '많은 불심과 인재를 거느린다'는 뜻이지만 흔히들 소나무가 많아 '다솔'인 것으로 오해한다. 실제 절 주변에는 아름드리 소나무와 편백나무, 잣나무가 한낮인데도 햇살을 가릴 만큼 울창하게 뻗어 있고, 1만여 평에 달하는 야생 차나무가 자라고 있어 산림욕장으로도 인기다.

다솔사 일원의 수려한 경관을 소개하겠다고 별러 왔지만, 다솔사를 품고 있는 봉명산이 야트막한 '동네 뒷산' 수준에 불과해 산꾼들의 발걸음을 이끌기에는 부족함이 많았다. 그러던 차에 최근 다솔사 아래 마을인 곤양면 무고마을에 봉명산 자락을 따라 이어지는 물고뱅이마을 둘레길(5.8㎞)이 조성됐다는 소식을 듣고 둘레길과 봉명산(鳳鳴山·407m), 봉암산(鳳巖山·374m)을 아우르는 산행 코스를 꾸며봤다. 산세가 부드럽고, 군데군데 볼거리가 많아 가족 산행지로 추천할 만하다.

들머리는 다솔사 주차장이다. 다솔사 법당 가는 길의 이정표를 따라 돌계단을 밟고 경내로 들어간다. 대양루 앞에서 왼쪽으로 꺾은 뒤 해우소를 왼쪽으로 끼고 임도로 올라서면 봉명산 등산로 표지판이 있다. 산길로 들어서면 본격적인 등로가 열린다.

후덕한 미소를 짓고 있는 포대화상(미륵대성) 석상을 마주하는 갈림길에서 왼쪽 길로 들어선다. 산행 당일 새벽까지 내린 비로 적당히 물기를 머금은 흙길을 밟으며 빼곡한 편백림을 지나간다. 편백나무는 피톤치드를 왕성하게 내뿜는 '천연 공기청정기'로 유명하다. 폭신폭신한 양탄자 흙길을 밟으며, 편백이 선물하는 싱그러운 공기를 나눠 마시니 몸이 한결 가벼워지고, 마음도 치유 받는 기분이다. 흠뻑 비를 머금은 소나무는 먹(墨)이라도 둘러쓴 듯 줄기가 검은빛을 띤다. 어느 선인이 붓을 들어 화폭 속에 소나무를 쳐 놓은 듯 그윽한 솔향이 묵향처럼 은은하다.

15분쯤 걸으면 큼지막한 바위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첫 번째 갈림길과 마주한다. 오른쪽 등로로 들어선다. 여기서 왼쪽 길로 들어서면 마을로 내려간다.

50m를 진행하면 정상 갈림길 이정표와 마주한다. 이정표에서 가리키는 대로 봉명산 정상 방면으로 우측 능선을 타고 올라간다. 7분가량 걷다가 물고뱅이마을 둘레길 이정표가 나타나면 주의해야 한다. 이곳에서 가던 방향으로 직진하면 정상으로 이어진다. 이번 산행은 마을 둘레길을 거쳐 이명산 자락을 따라 봉암산과 봉명산을 차례로 답파하는 코스로 짜인 만큼 둘레길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이정표 남서쪽으로 이어지는 샛길로 내려선다.

곳곳에 간벌 흔적이 있는 흙길을 따라 마을을 바라보며 내려가다 보면 마주치는 아담한 정자가 봉명정이다. 10분 소요.

봉명정은 '둘레객'들이 지친 다리도 쉬어가고, 주민들과 이야기도 나눌 수 있도록 조성한 정자다. 아직은 편액도 걸려 있지 않다. 정자에서 정면으로 보이는 것이 406봉이고, 왼쪽이 329봉이다. 정상에 정자가 보이는 오른편 산이 근방에서는 가장 높은 이명산(理明山·570m)이다.

포장된 임도를 타고 마을로 내려선다. 1005번 지방도를 따라 20m쯤 걷다 왼쪽으로 보이는 논 샛길로 들어선 뒤 나무데크 다리와 족욕장을 차례로 지난다. 정면에 보이는 목재 계단을 밟고 오르면 406봉 등로로 올라선다. 목재 계단이 끝난 지점에서 30m쯤 더 가면 마주치는 갈림길에서 오른쪽 사면길을 타고 간다. 30분쯤 이어지는 길은 내내 평탄하다. 발에 감기는 촉감이 촉촉하다. 산행이라기보다는 '유산'(遊山)에 가깝다. 편백림을 지나 7분을 더 가면 이정표와 마주한다. 왼쪽 길이 이명산 정상으로 오르는 길인데, 오른쪽 고갯길을 따라 지방도로 내려선다.

하동군 북천면과 사천시 곤양면의 경계를 가로지르는 1005번 지방도를 건너면 10m 전방 우측으로 456봉으로 향하는 등로가 열린다. 등고선을 따라 만들어진 포장 임도를 걷는다. 10분 가량 걷다 '물고뱅이마을 둘레길 3.0㎞' 이정표가 보이면 오른쪽으로 난 등로로 들어선 뒤 능선을 치고 올라간다.

8분여 뒤 이정표가 있는 사거리에 들어서면 신촌마을 방면으로 방향을 잡고 북쪽 능선을 타고 간다. 250m쯤 치고 올라가다 보면 송전탑이 서 있는 곳이 365봉 정상이다. 반대 방향으로 내려선 뒤 8분가량 걸으면 서봉암 가는 길과 합류하는 사거리와 마주한다. 소나무 사이로 난 우측길로 접어든 뒤 사면을 따라 진행한다. 리본을 촘촘히 걸어두었으니 참고한다.

봉명산 등산로 안내도를 지나 봉암산 정상 방면으로 계속 능선을 타고 오르다 보면 봉명산 8푼 능선부터 제법 가파른 된비알이 5분가량 지속된다. 쉼터를 지나 다시 오른쪽으로 꺾어서 바위 사이를 치고 오르면 평평한 곳에 묘 2기가 있는 곳이 봉암산 정상(374m)이다. 정상에서는 우거진 소나무 가지가 조망을 방해한다. 정상 바로 왼편에 층층이 쌓여 있는 평평한 바위가 조망 포인트다. 조심스럽게 바위 위에 올라서면 정면으로 지척에 보이는 뾰족한 산이 봉명산이다. 올망졸망한 주변의 연봉들과 함께 남쪽으로 금오산과 사천만,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서쪽으로 백운산, 북서쪽으로 지리산과 웅석봉이 한눈에 들어올 정도로 시야가 탁 트인다.

바위 뒷길로 내려서서 하산한다. 소나무 숲과 대나무 밭을 지나 25분쯤 능선을 따라 내려서면 포장도로 왼편으로 보이는 아담한 암자가 봉황이 깃들었다는 서봉암이다.

서봉암을 나선 뒤 '서봉암 100m' 표지판이 보이면 가던 길을 'ㄷ'자로 꺾어 계곡 아래 차밭을 따라 내려간다. 다솔사를 흔히 '다사(茶寺)'라고 부를 만큼 다솔사 뒤편과 봉명산 기슭에는 겨울에도 푸르른 신선함을 잃지 않는 차밭이 흔하다. 사면을 따라 이어지는 산죽과 대나무, 차밭, 송림은 계절 감각을 무디게 한다.

차밭을 지난 뒤 계곡을 건너면 봉명산 기슭이다. 계곡을 오른쪽에 끼고 산죽림과 소나무 숲을 지난다. 12분쯤 걷다보면 약수터가 보인다. 약수터에서는 오른쪽 통나무 계단길을 밟고 능선을 탄다. 200m쯤 진행하다 사거리 이정표를 만나면 보안암 방향으로 길을 잡는다. 10여 분쯤 조붓한 오솔길을 지나 마주치는 운치 있는 바위 계단을 딛고 오르면 세월의 풍파 속에 푸르다 못해 검은 이끼가 덕지덕지 붙어 있는 돌담 뒤로 '보안암 석굴'이 있다. 고려 말에 승려들이 수행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전해지는 곳으로 지금은 지그시 눈을 감은 석조여래좌상이 모셔져 있고, 16나한상이 좌우에 안치돼 있다. 질박해 보여 더 친근한 것이 경주 석굴암의 민중판이라 할 만하다.

다시 길을 되밟아 사거리 이정표를 지나 정상 방면으로 직진하다. 6분쯤 걸으면 평평한 곳에 헬기장이다. 정상을 향해 통나무 계단을 올라 바위지대를 지나면 정상 막바지에서 된비알이 거세게 저항해 용을 써야 한다.

봉암산 정상 조망바위에서 바라본 남쪽 경관. 정면에 보이는 뾰족한 산이 봉명산이고, 멀리 보이는 바다가 다도해다.
봉명산 정상(407m)은 다소 밋밋한 편이다. 정상 바로 왼쪽에 봉명정이라는 이름의 망루를 지어놨는데 아름드리 소나무에 가려 전망이 트이지는 않는다.

반대 방향으로 하산하다 쉼터가 나오면 왼쪽으로 내려간다. 낙엽이 지천으로 까린 통나무 계단길을 따라 10분쯤 내려가면 산행 초입에서 만난 포대화상이 보인다.

산길을 따라 내려가면 차밭과 소나무 숲에 고즈넉하게 묻혀 있는 산사가 다솔사다. 나지막이 쌓아 올린 돌층계를 밟고 기왓장으로 문양을 낸 흙담을 지나쳐 가면 짙은 숲 사이에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적멸보궁에 이르게 된다. 적멸보궁 안에는 열반에 들기 직전의 부처의 모습인 와불상이 있다.

적멸보궁 옆 요사채 안심료는 만해 한용운이 머물면서 독립선언서 초안을 작성하고, 소설가 김동리가 '등신불'을 집필한 곳이다. 황금빛 잎사귀를 매달고 있어 '황금공작편백'이라 불리는 편백나무 세 그루를 우러러보며 산행을 마친다. 12.1㎞를 걸었고, 순수 산행에 걸린 시간은 4시간 50분이다.

찾아가기

원점회귀 코스이고, 다솔사 경내 앞까지 곧바로 들어가는 대중교통편이 없어
승용차를 이용하는 것이 낫다. 부산에서 남해고속도로를 타고 가다 곤양분기점에서 곤양·서포 방면의 우측으로 진행한다. 고속도로를 계속 타고 3분쯤 더 달리다 곤양분기점 사거리에서 곤양 방면이라 적혀 있는 1시 방향으로 빠져나온 뒤 곤양로를 타고 다솔사 이정표를 따라 5분쯤 더 달린다. 다솔사 입구 표석이 있는 곳에서 좌회전해 다솔사길을 따라 2㎞쯤 더 이동하면 들머리인 다솔사 휴게소 주차장이다. 2시간 소요.

대중교통편을 이용하려면 부산 서부시외버스터미널(1577-8301)에서 구례 화엄사 가는 버스를 타고 중간에 곤양버스터미널(055-853-0047)에서 내리면 된다. 오전 7시부터 오후 5시까지 2시간 간격으로 버스가 있다. 곤양에서 부산 가는 버스는 오후 3시, 5시, 6시, 8시에 있다. 1시간 30분 소요.

곤양버스터미널에서 다솔사로 가려면 옥종이나 북천 가는 버스를 타고 다솔사 입구에 내려야 한다. 오전 8시 25분, 9시 55분, 11시 5분, 낮 12시에 있다.

하지만 다솔사 입구에서 다솔사 휴게소 주차장까지는 30분을 다시 꼬박 걸어야 하기 때문에 택시를 이용하는 편이 낫다. 요금은 8천 원가량 나온다.

먹을거리

다솔사 주차장에 있는 매점인 다솔사 식당(055-853-1800)에서는 커피, 팥빙수, 전통차 등 간단한 음료와 동동주부터 산채비빔밥도토리묵, 백숙 등 토속 음식을 판매한다.

다양한 음식을 맛보려면 다솔사에서 차로 10분 거리에 있는 곤양시장을 찾는 게 낫다.
가마솥 돼지국밥 전문점(055-852-8224)에서 잡내 없는 따뜻한 돼지국밥돼지머리 수육을 맛볼 수 있다.

'▲ 부산일보 등산지도 > ◈ 부산일보 경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성 와룡산 향로봉  (0) 2014.10.31
합천 미녀봉  (0) 2014.10.31
거제 계룡산  (0) 2014.10.31
함양 대봉산(괘관산 )  (0) 2014.10.31
남해 송동산- 괴음산 -호구산  (0) 2014.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