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음별 등산지도/전국유명 ㉴ 산

소주봉/봉화산/검봉

by 강릉벽소령 2010. 7. 5.

 

▶ 강촌역 앞에서 가정리행 버스로 10분 거리에 이르면 창촌3리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왼쪽 도로는 추곡리와 팔봉산으로, 오른쪽 길은 발산·후동·가정·강원학생교육원·관천 방면으로 가는 길이다.

가정리로 가는 버스편은 당연히 오른쪽 길로 가야 하지만, 왼쪽 길로 추곡리 - 발산리를 경유해 가정리로 운행되고 있다.

그래서 창촌3리 삼거리에서 버스를 내려야 한다.
버스정류소에서 오른쪽 도로를 따라 약 35분 올라가면 남면 안내석이 있는 소주고개에 닿는다.
남면 안내석 남쪽으로 전신주 2개가 있다. 전신주 사이 절개지 위로 난 산길로 4 - 5분 올라서면 소주봉으로 이어지는 남동릉으로 이어진다.

이 능선길을 타고 45분 올라가면 왼쪽 사면을 뒤덮다시피 한 잣나무 조림지에 닿는다.

잣나무조림지가 끝나면 이어서 굴참나무숲 속으로 들어간다.
굴참나무숲 아래 능선길을 따르면 밑둥이 굵고 키가 큰 나뭇가지 사이로 오른쪽 큰골(용담사가 있는 곳) 건너 봉화산이 시야에 들어온다.

봉화산 방면 능선을 바라보며 12분 올라가면 왼쪽 후동리 뒷골 방면 갈림길이 있는 삼거리에 닿는다.

후동 방면 길은 등산인들이 많이 다닌 듯 뚜렷하다.
삼거리를 뒤로하고 가파른 산길로 15분 가량 더 오르면 벌써 소주봉 정상이다. 정상은 사방이 참나무숲으로 에워싸여 있다.

조망은 북서쪽 문배고개와 북동쪽 창촌3리 큰골이 보이는 것이 전부다. 북쪽 봉화산 방면은 숲으로 가려 전혀 조망이 안 된다.

하산은 북릉 코스와 남릉 코스로 나뉘어진다.

북릉 코스는 7 - 8분 거리인 삼거리에서 동쪽 큰골로 내려가 창촌3리 버스종점으로 하산하는 방법과,

삼거리에서 계속 북릉으로 50분 거리인 봉화산 정상으로 향하는 방법이 있다.

봉화산 정상에 이른 경우에는 구곡폭포 아래 주차장으로 하산, 수시로 운행되는 강촌역 - 춘천행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이 코스들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소주봉 정상에서 색다른 하산코스는 남릉 코스다.

남릉 능선길은 산악회 표지기를 보기 힘들 정도로 잘 알려져 있지 않다. 흐릿한 능선길로 5분 내려서면 동쪽으로 조망되는 전망장소에 닿는다.

후동리 뒷골 건너로 소주고개와 추곡고개 능선이 멀리 금확산과 함께 조망된다. 금확산 오른쪽으로는 후동계곡 하류 위로 좌방산도 마주보인다.
전망장소를 뒤로하고 30분 거리에 이르면 송전탑에 닿는다. 송전탑에서는 북으로 범바위봉, 문배고개, 봉화산 정상이 조망된다.

범바위봉 너머로는 담장 위로 고개를 내민 듯 북한강 건너편의 월두봉도 보인다.

문배고개에서 패어내린 쟁골 아래로는 미나리폭포를 품고 있는 흰색 기암지대가 드러낸 이빨처럼 내려다보인다.

봉화산 뒤로는 톱날처럼 하늘금을 이루는 삼악산이 시야에 와닿는다.
송전탑을 뒤로하고 계속 남릉으로 20분 가면 490m봉에 닿는다. 490m봉에서는 지나온 송전탑에서와 비슷한 조망이 전개된다.

490m봉을 뒤로하고 15분 거리에 이르면 무명봉 삼거리를 밟는다.

여기서 서쪽으로 가지를 친 능선을 타면 4 - 5분 거리인 450m봉을 지나 가정리로 내려갈 수 있다.

450m봉에서 계속 남쪽 산길을 따르면 302m봉을 지나 황골 마을(발산1리)로 내려가게 된다.
450m봉에서 계속 남릉으로 10분 거리에 이르면 작은 헬기장이 나온다. 이 헬기장에서 동쪽 능선길은 후동리 골말로 내려가는 길이다.

헬기장을 뒤로하고 계속 남릉으로 25분 거리에 이르면 363m봉 삼거리가 나타난다.

이 삼거리에서 오른쪽 남릉으로 들어가 40분 내려서면 잣나무숲으로 들어선다.

잣나무숲 내리막길로 5분 내려서면 왼쪽 비닐하우스와 오른쪽 빨간 지붕 외딴집이 있는 발산1리 황골 마을 입구 농로로 내려서게 된다.
농로에서 왼쪽(동쪽) 좁은 농로를 따라 약 100m 나오면 남면사무소 정문 앞이다.

면사무소 정문에서 남쪽 40m 거리 항곡교(恒谷橋)를 건너면 버스정류소에 닿는다.

창촌3리 삼거리를 기점으로 소주고개 - 남동릉 - 정상 - 남릉 - 송전탑 - 490m봉 - 무명봉 삼거리 - 363m봉 - 황골 입구 농가 -

 남면사무소 - 항곡교에 이르는 산행거리는 약 11km로, 5시간 안팎이 소요된다.
유의점은 남릉 상 363m봉에서 서쪽 큰황골은 발산1리 주민들 상수원이어서 외지인들이 큰황골로 하산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 창촌3리 삼거리 - 소주고개 - 남동릉 - 정상 - 남릉 - 송전탑 - 490m봉 - 무명봉 삼거리 -

    363m봉 - 황골 입구 농가 - 남면사무소 - 항곡교( 약11km, 5시간)

 

 

 

1) 검봉은 강촌역에서 남쪽도로 6분 거리에 있는 강선사 입구 안내판에서 우측 느티나무집 골목길에

    들어서 8분을 가면 나타나는 검봉산 안내표지를 따라 오르는 길.

2) 강촌역전에서 버스를 타고 가다 칡국수집 앞에서 내려 계곡변길로 조금가다 왼편 능선을 따라 오르는 길.

3) 구곡매표소에서 서쪽 능선으로 직등 하는 길.

4) 백양역에서 오양골을 따라 오르는 길.

5) 봉화산은 창촌중교에서 방골마을을 거쳐 245봉 능선 따라 오르는 길.

6) 창촌3리 삼거리네서 도로를 따라 소주고개에 올라 소주봉 경유 봉화산으로 오르는 길.

7) 양지교에서 북쪽 능선 따라 오르는 길이 있다.

 

 

 

○  청량리-강촌역-춘천간을 왕복하는 열차는 19회 있다.

○  강촌역에서 구곡폭포행 버스는 배시 30분경에 있다.

○  창촌3리 삼거리 경유 가정리행 버스는 7회 있다.

○  둔일행 버스는 2회 있고, 백양리 뱅골행 버스는 5회 있다.

 

 

 

 ※ 검봉,봉화산의 지도와 자세한 설명은 각각 ㄱ,ㅂ란에서 보세요.

 

 

 

 

 

 

 

'▲ 자음별 등산지도 > 전국유명 ㉴ 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정산(함양마천)  (0) 2010.07.05
선석산 /영암산(칠곡)  (0) 2010.07.05
승학산/구덕산(부산)  (0) 2010.07.05
시루봉/쇠이봉(영월)  (0) 2010.07.05
상해봉/광덕산  (0) 2010.07.05